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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특수 작년만 못 해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5-12-04
  • 출처 : KOTRA

 

美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특수 작년만 못 해

- 온라인 구매 비중 지속적으로 증가해 -

- 한국업체, 온라인마켓플레이스진출로 특수 노려야 -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 소매 판매가 작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음. 소비자들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판매비중을 늘려가고 전반적으로 소매점들은 연말 할인행사를 예년에 비해 길게 설정하고 있음.

 

□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소매판매, 전년대비 감소

 

 ㅇ 美 소비자, 전년대비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발걸음 줄어

  - NRF,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오프라인 쇼핑객 7420만 명, 전년대비 14.7% 감소

     2014년 오프라인 쇼핑객 8700만 명 추산, * NRF: 전미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

  - ShpperTrak, 블랙프라이데이 판매 104억 달러, 전년대비 10.3% 감소, 2014년 116억 달러

  - 추수감사절 판매 18억 달러, 전년대비 10% 감소, 2014년 20억 달러

 

추수감사절 및 블랙프라이데이 판매액 비교

                              (단위: US$ 10억)

자료원: ShopperTrak, 뉴욕 무역관

 

 ㅇ 추수감사절 및 블랙프라이데이 주말,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객 증가

  - NRF, 주말 쇼핑객 1억5100만 명, 월초 예상 1억3600만 명보다 증가

  - 쇼핑객 중 61%는 온라인을 통해 쇼핑한 것으로 집계돼

  - 2015년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 주말, 쇼핑객 평균 299.60달러 지출

     전체 구매 중 76.6%가 연말 선물인 것으로 나타나

 

□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구매 행태

 

 ㅇ 백화점 쇼핑, 스마트폰 검색이 주류

  - 쇼핑장소: 백화점 쇼핑 53.6%, 할인점 37.2%로 백화점 쇼핑객이 더 많아

  - 품목별 쇼핑장소: 의류 매장 32.4%, 전자제품 매장 35.1%

  - 쇼핑정보 조사 도구: 스마트폰 보유자 56.7%, 태블릿 보유자 57.7% 온라인 검색해

  - 구매품목: 의류 51.6%, 장난감 32.8%, 책·DVD·게임류 31.9%, 가전제품 32.8%(복수응답)

 

 ㅇ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구매에 대한 소비자 인식

  - 구매 시기: 쇼핑객 32.5% 특별 세일 때문에 추수감사절 주말에 구입 32.5%,

  - 할인에 대한 만족도: 72.6%가 구매한 소매점 등급 A 또는 B로 높게 평가

  - 쇼핑객 42.9%, 소매점 할인세일은 크리스마스까지가 더 좋을 것으로 판단

  - 쇼핑객 50.4% 할인 너무 좋아 구매, 31.2% 의례적 구입, 25.5% 연휴주말 소일거리로

 

연령별 오프라인과 온라인 구매비중(복수응답)

                 

자료원 : 전미소매협회(NRF)

 

□ 연말 쇼핑시즌 소비행태 변화

 

 ㅇ 연말 쇼핑시즌,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쇼핑 비중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

  - IBM Watson Trend,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전체 쇼핑규모 감소 불구 온라인 21.5% 증가

  - Adobe사, 4500개 온라인 쇼핑몰 분석, 온라인 판매 전년대비 14.3% 증가한 것으로 발표

  - IHS(시장조사업체), 올 연말 쇼핑시즌, 전체 구매액 약 15% 온라인 구매 전망

 

 ㅇ 더 일찍 시작해 더 길어진 연말 쇼핑시즌 영향 있어

  - Business Insider, 일부 리테일 업체가 할로윈데이(10월 31일)부터 연말 할인 시작

  - 연말 쇼핑시즌이 길어진 것이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쇼핑규모 감소에 영향 끼쳐 분석도

  - Cyber Monday(11월 30일) 세일, 일부 온라인업체 28일(토)부터 시작 당일 쇼핑객 줄 전망

     2014년 1억2690만 명에서 2015년 1억2100만 명으로 예상

 

□ 시사점

 

 ㅇ 미국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구매비중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한국 업체들, 미국 연말 특수 누리려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진출해야

  - Amazon, eBay, Etsy 등의 미국 내 주요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서 판매기회 가져야

  - 온라인 사이트, 소셜미디어 등 통해 미국 소비자들을 고객화하는 작업을 연중 진행해야

  - 스마트폰용 앱 개발로 한번 구입한 소비자 접근 편리성 제공해 고정고객화 노력해야

 

 ㅇ 연말 특수를 위한 제품 개발 필요

  - 연초부터 바이어와 아이디어 내 연말 특수용 제품 개발 논의해야

  - 바이어, 연말 판매 위한 제품 오더 8월에 마무리, 딜리버리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원해

  - 평상시 판매를 위한 제품이 아닌 트렌드에 맞는 연말 특수용 제품 개발·소싱

  - 특별히 연말 분위기에 맞는 패키징 개발과 미국 내 재고 보유로 적시 배송 매우 중요

 

 

자료원: NRF, ShppoerTrack, Business Insider, 바이어 인터뷰,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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