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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5 블랙 프라이데이; Online Friday, Black November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5-11-10
  • 출처 : KOTRA

 

美 2015 블랙 프라이데이; Online Friday, Black November

- 온라인 쇼핑 33.25% 증가, 93.1% 무료 배송 선호 -

- Amazon, Best Buy 등 11월 초부터 블랙 프라이데 세일 진행 -

     

     

     

□ 2015년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시장규모 18억5000만 달러, 전년대비 22.92% 증가

     

 ○ 추수감사절(Thanksgiving)과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온라인 시장규모 33억5000만 달러, 전년대비 33.25% 증가 전망

  - 2015년 추수감사절 온라인 시장규모는 15억 달러로 전년대비 48.66% 증가 전망

  - 2015년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시장규모는 18억5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2.92% 증가 전망  

     

 ○ 추수감사절과 블랙 프라이데이 전체(온·오프라인) 시장규모 125억9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44% 상승

  - 2015년 추수감사절 전체 시장규모는 37억9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8.80% 증가 전망

  - 2015년 블랙 프라이데이 전체 시장규모는 88억 달러로 전년대비 3.29% 감소 예상

     

□ 블랙 노벰버(Black Nobember), 무료 배송이 트렌드

 

 ○ 미 블랙 프라이데이 시장 블랙 노벰버로 세일 기간이 확장되고 있음.

  - Amazon은 11월 1일부터 'Countdown to Black Friday' 행사를 시작으로, 매주 특정 제품을 선정해 30~70% 세일을 펼치고 있음.

  - Best Buy는 11월 7일부터 'Early Black Friday Sale Event'로 전자제품을 50~100달러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

     

 블랙 노벰버 세일 행사

자료원: Amazon, Best Buy 홈페이지

     

  - Walmart, Target, Macy's 등 주요 유통 업체들은 할로윈(Halloween) 시즌이 끝나고, 11월 1일부터 온라인을 통한 겨울 홀리데이(Holiday) 세일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무료 배송 서비스 및 판매세(Sales Tax) 공제 혜택에 따른 온라인 구매 선호

  - BestBlackFriday 시장 조사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미 소비자 온라인 상품 구매 평균 금액은 130달러로, 2014년 127달러보다 2.3%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미 소비자들은 온라인 유통업체에서 35달러 이상 구매 시 제공되는 무료 배송서비스와 40~50% 저렴한 판매세(Sales Tax)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고 있음.

  - 전미소매협회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소비자 93.1%는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처를 선호하고, 18~34세 소비자들의 16.3%는 당일 배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 소비자 온라인 구매 시 저렴한 가격과 무료 배송을 우선시 함.

  - 전미소매협회의 최근 소비자 온라인 구매 결정시 중요한 요인으로 저렴한 가격이 90%, 무료 배송이 86%, 편리한 환불 규정이 80% 순으로 나타남.

     

온라인 구매 결정 요인

자료원: 전미소매협회

     

□ 주요 온라인 쇼핑몰 및 할인율

     

 ○ 미 소비자 온라인 쇼핑몰로 Amazon·ebay·walmart, 오프라인 매장으로 Walmart·Target 선호

  - Amazon은 미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이 다양하게 구비돼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쉬운 결재와 반품, 그리고 당일 배송 등으로 주요 온라인 쇼핑몰로 각광받고 있음.

  - ebay는 중고 제품 거래처로 알려져 있지만, 노트북, 비디오 게임, 휴대폰 관련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미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2015년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할인율, 평균 39.55% 전망

  - Amazon의 평균 할인 비율은 25~30%, Walmart는 30~35%, Target은 35~40% 전망

  - JCPenney는 작년과 비슷하게 60%에 달하는 높은 할인으로 블랙 프라이데이 시장을 공략할 전망

  - 제품별 평균 할인율은 장난감은 35%, 의류는 49%, 가전제품은 30~50% 전망

     

□ 추수감사절에는 전자제품, 블랙 프라이데이는 비디오 게임 집중 세일

     

 ○ 추수감사절의 주요 세일 제품으로 안드로이드 폰, 카메라, TV, 노트북, 영화, 음악, 주방용품을 꼽고 있음.

  - Dealnews에서는 최근 몇 년간 추수감사절,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세일 아이템 분석을 통해 2015년 주요 세일 품목을 전망함.

 

 ○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아이폰, 비디오 게임, 헤드폰 및 스피커, 원예 관련 제품이 할인율이 높은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음.

     

 ○ 사이버 먼데이의 주요 할인 제품으로 장난감, 의류, 신발, 화장품 등이 주목받고 있음.

     

□ 시사점

     

 ○ 우리나라 수출기업들도 추수감사절,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특수 공략이 필요

  - 온라인 프라이데이 같이, 미 소비자들의 온라인 상품 구매 증가는 우리나라 수출 기업에는 희소식으로 작용하고 있음. 이는 오프라인보다 간편한 온라인 시장 진입과 다양한 상품 판매로 한국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

     

 ○ 미 현지 온라인 유통망 이용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11월 초 부터 홀리데이 세일 할인율 및 주요 세일 제품으로 시장 공략이 필요

  -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시기가 점차 당겨지고 있으며, 주요 온라인 유통망이 11월 초부터 세일을 시작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한국 기업들은 추수감사절, 블랙 프라이데이 맞는 할인율 제공으로 제품 판매를 고려해야 함.

  -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스피커, 헤드폰 등 소형 전자제품, 주방용품, 의류, 신발, 화장품, 아동 선물용품 등의 집중 세일 제품으로 미국 추수감사절 대목을 누릴 수 있을 것임.

     

 ○ 저렴한 가격, 무료 배송을 원하는 소비 심리에 부응하는 것이 필요

  - 미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의 1순위를 저렴한 가격을 꼽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에서 뛰어난 제품을 제공한다면 추수감사절 및 블랙 프라이데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임.

  -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한국에서 배송 시 무료 및 당일 배송, 반송 처리에 대한 절차가 길어질 수 있으므로 미 현지 물류창고 확보, 재고관리 등 물류 관련 업무 서비스를 고려해야 함.

  - KOTRA에서는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 운영으로, 해외 현지 전문 물류서비스 업체를 선정해 국내 수출기업들이 저렴하게 물류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지원하고 있음.

 

 

 ○ KOTRA 달라스 무역관 해외공동물류센터 문의

  - 안중익 과장(joongik@kotradallas.com)

  - 오경택 대리(paul@kotradallas.com)

     

 

자료원: BestBlackFriday, CNET, Dealnews, Tech Times, 전미소매협회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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