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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 머리 위에 돋은 핫아이템, 새싹의 비밀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5-11-16
  • 출처 : KOTRA

 

중국인들 머리 위에 돋은 핫아이템, 새싹의 비밀

- 새싹 머리핀, 온라인 내 주간 판매량 16만 개 초과 -

- 중국의 새로운 '귀여운 문화' 트렌드로 사업화 성공 -

 

 

 

자료원 : 청두상보(成都商)

 

□ 대륙을 휩쓴 새싹 머리핀

 

 ○ 새싹 머리핀이란?

  - 지난 8월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중국의 이색 아이템. 머리 위에 자란 풀을 형상화한 핀으로, 현재 중국 내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문화현상임.

  - 새싹 하나가 돋아 있는 모습을 시작으로 각종 채소와 과일, 갈비, 달걀 후라이, 닭날개 등 음식을 달고 다니는 ‘음식 헤어핀’도 등장.

  - 가격은 새싹 하나짜리는 개당 3~5위안이며, 모양과 색이 달라지면 2~3위안씩 높아지기도 함.

 

 ○ 중국 내 새싹 머리핀 현황

  - 충칭 애니메이션 전시회 참가자가 머리 장식을 해서 눈길을 끌기 시작한 이후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전 국민 머리 위에 풀이 자란”(全民草) 현상이 거리에 나타나게 됨.

  - 중국 서부지역을 시작으로 주걸륜부부와 같은 연예계 유명스타가 착용하면서 전국 각 대도시에 판매가 왕성해짐.

  - 이 머리핀만 파는 노점상인 저우 델라이는 3~4시간 약 200개씩 팔려나간다고 전함.

  - 두스콰이바오에 따르면 타오바오의 한 온라인 머리핀 판매상의 일주일 판매량이 16만 개를 초과함.

 

□ 새싹 머리핀을 구매하는 중국소비자의 심리

 

 ○ 귀여움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층의 욕구

  - 메마른 현대인들의 감성에 오아시스와 같은 '감성' 마케팅은 매우 주목을 받음.

  - 모성애와 귀여움을 추구하는 감성을 접목한 새로운 분야의 산업이 불러일으킬 경제 효과는 어마어마하다는 분석이 잇따름.

 

 ○ “귀여움을 파는 마케팅(마이멍징지, 经济)” 유행

  - 마이멍은 중국 온라인 유행어로 귀엽고 발랄함을 뜻하는 신조어임.

  - 생활수준의 향상과 맞물려 거대시장을 형성하는 마이멍 산업은 고부가가치 특성을 보임.

  - “귀여움 문화(萌文化)”는 크게 유행 중이며, 특히 90년대생과 00년대생들에게 인기가 많음.

  - 새싹 머리핀은 현재 중국 신세대가 추구하는 귀여움 문화의 일종으로 새로운 소비시장이 등장했으며, 이는 일반 만화캐릭터와는 또 다른 경제적 효과를 거둠.

 

□ 마이멍 마케팅 성공 사례

 

업체명

이미지

분야

활용 사례

코카콜라

콜라

  - 2013년부터 제품 라벨에  ‘절친(蜜), 옆집 여자같은 청순한 여자(家女孩), 상남자(纯爷们), 팬(粉), 한달만에 월급을 다 써버린 사람(月光族)” 등의 유행어를 사용.

  - 네티즌이 ‘귀엽다’, ‘사고 싶다’고 평가함.

라인

캐릭터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 소프트웨어에 캐릭터를 넣어 처음 떠오르는 이미지가 ‘귀여움’이 됨.

  - 젊은층에 유행하기 시작하였으며 기타 소프트웨어도 앞다투어 모방하기 시작.

빠바취날

TV

프로그램

  - 한국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의 중국판.

  - 어린이들의 사랑스러운 모습이 대중들의 모성 의식을 불러일으켜 성공을 이룸.

러버덕

프로젝트

  - 러버덕 프로젝트 시 중국사람들의 인산인해를 이룸.

  - 귀여운 캐릭터의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됨.

장샤오바이

(江小白)

바이지우

  - 소(小)자를 제품명에 붙이고 병모양도 작게 만든 술을 출시해 인기를 끔.

  - 나아가 어샤오리우(沱小六), 루샤오얼(瀘小二) 등 소(小)자가 붙은 주류 제품을 내놓음.

자료원 : 中国经营报 자료 재정리

 

□ 유행어에서도 나타나는 귀여움 대세 시대

 

 ○ ~다([dā])

  - 웨이보, 웨이신 등 중국 SNS에서 “~[dā]” 형태의 신조어를 많이 찾아볼 수 있음.

  - 본래 의미는 소리를 나타낼 때 쓰는 말임. 말발굽 소리의 다그닥다그닥, 기관총 소리의 다다다다 등의 사례가 있음.

  - 중국 리뷰 사이트 도우반(豆瓣)에서 한 네티즌이 쓴 글이 시초이며 그 후 국가주석 시진핑의 부인인 펑리위안이 코알라를 안고 있는 모습을 보고 네티즌들이 ‘멍멍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인터넷 신조어로 자리 잡음.

  - 멍멍다(萌萌:귀엽다), 머머다(么么哒:뽀뽀), 방방다(棒棒:잘했어), 메이메이다(美美:예쁘다) 등의 형태가 있음. 의미뿐만 아니라 소리까지 귀여운 발음으로 젊은층 사이에서 널리 사용됨.

     

 ○ 멍(萌[méng])

  - 본래 (꽃·풀·나무의) 싹이 돋다, (사물이) 발생하다, 생겨나다의 의미임.

  - 귀여움을 나타낼 때 쓰는 신조어로, 타이멍러(太萌了:너무 귀엽다), 멍판러(萌翻了:귀여워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멍쿠(萌哭:사랑스럽게 울다) 등으로 활용.

     

 ○ 커나이(可耐[kě nài])/코우나이(口耐[kǒu nài])

  - 커아이(可:귀엽다)의 뜻을 애교있는 발음으로 변형하여 사용.

 

□ OSMU로 활용 가능한 귀여움을 추구하는 중국 문화

 

 ○ OSMU(One Source Multi Use)

  - OSMU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임.

  - 최소의 투자 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이와 같이 귀여움을 생산 및 판매하는 마이멍 마케팅은 향후 커다란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시사점

     

 ○ 애니메이션 내의 작지만 귀여운 상품 혹은 신기하며 값이 싼 상품에 대한 박리다매성 아이템 구상시 참고할 소지가 있음. 온라인과 전자상거래, 웨이신 매체 등을 통한 현지 유행의 빠른 전파를 활용할 수 있음을 참고.

     

 ○ 연예계 스타들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거듭나는 등 한류를 활용한 아이템 제작이 필요.

     

 ○ 모성애와 귀여움을 추구하는 현대 중국인들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 가능.

     

 ○ 향후 대중국 진출 생활소비재의 경우, 한류 문화와 연관성 있는 “귀여움 문화”의 상품 이미지 반영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成都商报, 中国经营报, 映象网, 一财网, 百度 및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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