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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동차시장의 다크호스 '전동 일·이륜차'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5-11-03
  • 출처 : KOTRA
Keyword #전동차

     

中 전동차시장의 다크호스 '전동 일·이륜차'

- 고속 성장하는 전동 일·이륜차시장, 2015년 판매규모 40억 위안 예상 -

-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중국 브랜드의 인지도를 활용해 내수시장 공략해야 -

 

 

 

 

□ 시장 발전 배경 및 현황

     

 ○ 전동 일·이륜차 시장 발전 배경

  - 최근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 기술과 편리함, 실용성, 패스트 문화 등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트렌드가 합쳐져 기존의 자전거를 대신하는 각종 첨단 이동수단이 등장하고 있음.

  - 자전거 다음 세대인 오토바이와 스쿠터, 띠엔동쳐(电动车) 등의 이륜차, 삼륜차가 한동안 인기몰이를 했으나, 최근 전동이륜차, 전동일륜차 등 점점 간소화된 디자인의 제품이 출시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조성하고 있음.

  - 전동 일·이륜차는 누구든 배우기 쉽고, 부피가 작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소지한 채 탑승 가능. 또한 여가생활, 취미생활에서부터 출퇴근 및 등하교에까지 적용 가능하다는 등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그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임.

  - 특히 상대적으로 빠르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인해 매일 등하교 및 출퇴근을 하는 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전동 일·이륜차 시장 발전 현황 및 전망

  - 중국 전동 일·이륜차 판매량은 2014년 기준 68만 대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도의 40만  대비 70% 성장한 수치임.

  - 또한 중상칭바오(中商情报网)의 예측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4억 명의 직장인, 26억4000만 명의 여행객, 3억5000만 명의 청소년 및 학생, 3억 명의 운동족 등이 잠재적인 소비자임. 점점 높아지는  제품의 보급률에 따라 2015년 전동 일·이륜차 판매량은 100만 대, 판매 규모는 40억 위안(미화 약 6억2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중국 전동 일·이륜차 시장 경쟁동향

     

 ○ 중국 전동 일·이륜차 국내외 브랜드 유형 및 분류

  - 2012년 말 미국 전동 일·이륜차 브랜드 Solowheel이 최초로 중국 시장에 진입했으며, 약 3년 동안 빠른 성장을 통해 현재 총 150여 개의 국내외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음.

  - 중국 현지 브랜드 중 자체 기술을 보유한 브랜드는 30개 정도이며, 그 외 대다수의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품과 낮은 기술력으로 제작한 모조품 및 복제품 브랜드로 품질이 떨어짐.

  -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의 모조품 및 복제품 브랜드 제품을 주로 구매하나, 짧은 제품 수명과 잦은 고장 등으로 인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

 

 

 ○ 중국 시장에 자리잡은 한국 전동 일·이륜차 브랜드 KUS

 

 

 ○ 중국 국내외 전동 일·이륜차 10대 브랜드

  - 각종 제품의 브랜드 순위·통계 사이트 브랜드 순위 사이트 品牌排行는 현재 중국 시장에 진입해 있는 전동 일·이륜차 브랜드의 인지도, 기업 규모, 기술력, 소비자 평가, 인터넷 투표 등 방식을 통해 2015년 기준 중국 전동 일·이륜차 10대 브랜드를 조사했음.

  - 중국 10대 국내외 전동 일·이륜차 브랜드 중 대다수는 중국 자주권 보유 브랜드 및 모조품 브랜드로 ninebot, IPS, Fire-wheel 등이 있으며, 외국 브랜드로 미국의 Solowheel, Segway 등이 있음.

 

 

□ 중국 전동 일·이륜차 소비자 설문조사

     

 ○ 중국 전동 일·이륜차 소비자 주 연령층 및 선호 가격대

  - 중국 설문조사 사이트 원쥬엔왕()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전동 일·이륜차 소비자의 주 연령층은 18~25세가 71%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26~35세가 24%의 점유율을 차지했음. 주로 학생 및 젊은 직장인들이 전동 일·이륜차 구입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또한 선호 가격대로 1000~2000위안(약 154~308달러), 2000~3000위안(약 308~462달러), 1000위안(약 154달러) 이하가 각각 30%, 25%, 23%를 차지함. 뒤를 이어 3000~4000위안(약 462~615만 달러), 4000위안(약 615만 달러) 이상이 14%, 8%의 점유율을 보였음.

 

 

 ○ 중국 전동 일·이륜차 구매 시 고려사항 및 주요 구매 경로

  - 중국 전동 일·이륜차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주로 고려하는 사항으로 간편성, 가격, 외관 등이 각각 26%, 22%, 21%로 비슷한 점유율을 보였음. 그 외에 지속시간, A/S 가능 여부 등 사항이 각각 18%, 9%를 차지

  - 또한 이 제품 주요 구매경로로 대형마트가 거의 절반에 달하는 49%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과 전문 매장이 각각 39%, 12%를 차지함.

 

 

 ○ 전동 일·이륜차 구매 시 선호하는 기능 및 색상

  - 중국 소비자들이 전동 일·이륜차 구매 시 선호하는 기능으로 방범장치가 35%로, 1/3 정도를 차지함. 그 다음으로 GPS 기능, 라이트 기능, MP3 기능이 각각 24%, 23%, 12%를 차지함.

  - 또한 구매 목적으로 편리한 이동이 45%, 스포츠가 36%, 오락 및 놀이가 19%를 차지했음. 이를 통해 대다수의 중국 소비자들은 편리하고 빠른 이동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참고사항 및 시사점

     

 ○ 각종 SNS 통한 마케팅과 제품 체험 기회 제공해 인지도 높여야

  - 현재 중국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외 전동 일·이륜차 브랜드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스마트폰 어플 등을 통한 각종 이벤트 개최 및 마트 등 현장에서의 무료 체험 기회 제공 등의 활동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제품 인지도를 제고함.

  - 일례로, KUS 브랜드 또한 중국의 유명 대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 1호점(1店)에 플래그샵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 개최 및 이벤트 참가자에게 할인권 발급 등의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다수의 고객을 유치했음.

  - 한국 기업은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 전 중국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그를 통한 각종 이벤트로 중국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인 후 내수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한국 브랜드의 우수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중국 소비자 공략해야

  - 대부분의 중국 전동 일·이륜차 브랜드는 높지 않은 기술력으로 인해 인기 브랜드의 제품 디자인, 조립방식 등을 모방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 때문에 모조품 브랜드의 전동 일·이륜차를 구매하나 짧은 제품 수명과 잦은 고장에 크게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

  - 일례로, 한국 브랜드 KUS는 2007년 중국 시장에 진입한 후 자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러닝머신, 전동 일·이륜차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과 상대적으로 긴 제품 수명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음.

  - 한국 기업은 인지도 확보 및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국 브랜드에 기술을 제공하고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현지 기업과 합작할 수 있으나, 이 방식은 기술 유출 등의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음.

  - 이러한 기술 유출 등의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자사의 기술이 도입된 핵심 부품을 수출하고 중국 현지에서 완성품을 제작하는 형태로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음.

     

□ 관련 전시회 정보

 

 ○ 현지 개최 전문 전시회 참가는 외국기업에 있어 현지 대리상과 접촉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평행차의집/平衡之家, 중상칭바오/中商情报网, 중국러닝머신사이트/中国跑步机王, 중국체육사이트/中体育, 타오바오/陶, 징동쇼핑몰/京商城, 원쥬엔왕/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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