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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新중산층이 몰고 온 新소비 바람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최석성
- 2015-11-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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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新중산층이 몰고 온 新소비 바람
- 최근 3년간 신중산층 100만 명 증가, 소비시장 급변 -
□ 시장 개요
○ 도미니카공화국 중산층 급증으로 소비시장도 급변
○ 현지 중산층은 2012년 총 인구의 20.7%(195만 명)에서 2015년 28.9%(289만 명)로 추산됨.
○ 도미니카공화국 경제기획개발부(MEPyD)에 따르면, 2015년 처음으로 중산층 인구가 저소득층(25.9%)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
○ 현지 신 중산층의 일급은 25~50달러 수준
- 세계은행은 중미 카리브해 지역 중산층의 기준을 일급 10달러로 설정
○ 전년대비 경제성장세는 다소 약해졌으나 가전제품, 건강관리제품, 뷰티제품 등에 투자 증가
- 현지 소비시장에서 가전제품, 건강관리제품, 뷰티제품 성장세가 두드러짐.
□ 시장 동향
○ 산토도밍고 중산층 중 가장 부유한 그룹은 대부분 도심에 거주하며, Piantini, Naco, Bella Vista, Cacicazgo, Paraiso, Las Praderas 등의 구역에서는 높은 수준의 삶을 누릴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음.
- 대부분 복합개발단지로 대로변에는 상업구역, 안쪽으로는 고급 주거단지가 형성돼 있음.
○ 중산층 소비그룹의 온수 샤워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온수기 수요가 증가함.
자료원: Trademap
○ 온수기, 정수기, 주거용 발전기 등 가전제품의 수요는 2014년 기준 전년대비 10% 증가
○ 위의 제품들의 수입과 판매는 현지 150여 개의 개별 매장에서 주로 담당하고 있음.
○ 쇼핑몰 열풍
- 안정적인 경제 성장, 소비수준의 향상, 신(新) 중산층의 다양해진 제품 소비 등은 쇼핑몰 열풍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도미니카공화국 쇼핑몰들은 높은 수준의 안전과 엔터테인먼트형 소매 시스템을 강점으로 연일 북적이며, 전문 소매업자들과 체인점들이 지속 성장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
- 주요 쇼핑몰은 블루몰(BlueMall), 삼빌(Sambil), 아고라몰(Agora Mall), 갈레리아 360(Galeria 360) 등임.
- 위의 쇼핑몰 외 ‘The Downtown Center’가 새로 건립 중임.
- The Downtown Center의 주요 투자자는 캐리비안 시네마(Caribbean Cinemas) 운영자들로, 본 건물에 카리브해 지역 최대 규모의 영화관이 2016년 개장될 예정임.
자료원: The Downtown Center 페이스북
○ 소셜미디어 혁명
- 도미니카 공화국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의 가장 활발한 사용국 중 하나
- 인터넷보급률은 57.8%이며, 페이스북 사용자는 2012년 이미 280만 명을 넘어섬.
- 활발한 SNS 사용은 요식사업, 건강제품, 뷰티제품 소비 판도를 바꾸어놓고 있음.
- Emarket, Corotos 등 인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신제품, 중고제품 등 거래 활발
○ 현지 남성 소비시장 급변
- 무더운 날씨와 소득 증가,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는 관련 제품 수요 증가로 이어짐.
- 특히, 소득수준이 높아진 남성들은 샤워젤, 데오도란트, 면도기 등 남성 케어제품 소비를 늘리고 있음.
- 관련 시장은 연평균 15%, 2014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
○ 친환경 건축
- 대체에너지 개발 붐과 함께 현지 건축업자들은 신중산층들의 수요에 맞추어 친환경 건축 기술을 적용하려 노력하고 있음.
- 친환경 건물들은 세라믹 바닥재, 대리석 바닥 등을 사용하며 신 중산층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 이들의 취향에 부합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수입산이며, 중국산과 남미산이 인기임.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도미니카공화국 내 신 중산층 증가세는 소비시장 확대와 함께 다양한 소비방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중임.
○ 위와 같은 증가세가 세계적인 경향이라 볼 수 있지만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2014년 7%)과 양호한 IT 인프라 기반은 이러한 흐름을 더욱 빠르게 하는 발판이 되고 있음.
○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이미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우선 타 제품과 차별화를 두는 전략 구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아직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많고, 카탈로그 방문 판매가 성행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
- 리스크 감소를 위해 현지 주요 유통망과의 협업을 통한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Central Bank, National Statistics Office, MEPyD, Trademap 및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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