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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필리핀 화장품시장 트렌드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11-24
  • 출처 : KOTRA
Keyword #화장품

 

변화하는 필리핀 화장품시장 트렌드

- 소비자 인식변화와 함께 천연화장품 시장 전망 밝아 -

- 브랜드 콘셉트, 매장 인테리어, 제품디자인 중시, 한류 마케팅도 주효 -

 

 

 

□ 색조에서 천연으로, 변화하는 뷰티트렌드

 

 ○ 피부색이 검은 필리핀 여성들은 하얀 피부에 열광하며, 자국의 유명 연예인과 한류스타의 희고 깨끗한 피부를 선호해 미백효과가 있는 스킨케어 화장품은 필리핀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었음.

 

 ○ 일부 저가 화장품에서 수은이 과다 검출돼 이슈가 됐고, 기타 인체에 해로운 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들이 시장에 유통됨에 따라 필리핀 식약청(FDA)은 제품 라벨 부착, 시장 모니터링 등 안정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

 

 ○ 이에 따라 피부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과일·허브·올리브 등 천연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천연 화장품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함께 필리핀 화장품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과거 필리핀 여성들은 화려한 색조화장을 주로 했으나, 최근 자연스럽고 깨끗한 피부화장이 트렌드로 떠오르며 관련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진출 성공사례

 

 ○ The Face Shop은 필리핀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국의 대표 브랜드로 10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천연화장품 제품라인을 출시하며 이러한 트렌드를 이끌고 있음.

 

 ○ 페이스샵의 모든 제품은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꿔주는 천연재료를 주성분으로 하며, 제품 포장도 친환경 재료를 사용해 대표적인 천연화장품 이미지 부각

 

 ○ 페이스샵은 2006년에 필리핀의 고급 쇼핑몰 중 하나인 Glorietta에 1호점을 개설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필리핀 전역에 있는 대형 쇼핑몰 내에 총 39개의 매장 보유

 

 ○ 이 중 BB크림은 2009년 처음으로 선을 보인 이래로 큰 인기를 얻으며 필리핀 여성들의 필수 화장품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성공 요인은 아래와 같음.

  - 필리핀 여성들의 흰 피부에 대한 동경과 인체에 무해한 화장품 성분 선호를 충족하는 천연/친환경제품 소개

  - 생활패턴이 복잡해지고 빨라짐에 따라 화장품에도 인스턴트 수요 증가, BB크림은 모이스처라이저·파운데이션·선크림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춘 올인원 제품으로 출시 직후부터 폭발적인 인기

  - 한류 붐을 활용하기 위해 수지, 김현중 등 한류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주력, SNS를 통한 잠재 소비계층과의 소통 강화

 

페이스샵의 CC크림 출시 광고(좌) 및 시판 중인 다양한 BB크림 제품(우)

  

자료원: 페이스샵 필리핀 Facebook

 

□ 시사점

 

 ○ 페이스샵의 브랜드 매니저 Ms. Cathy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필리핀 소비자들은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40/45ml 등 대용량 제품보다는 20ml 정도의 소량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또한, 제품 자체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콘셉트, 매장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도 현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과는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이 중요

 

  필리핀은 화이트닝 기능을 앞세운 스킨케어 제품, 컨실러, BB크림 수요가 매우 높으며 천연·유기농 제품은 이미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매김함.

 

  이미 BB크림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BB크림보다 지속력과 자연스러움을 더한 CC(color Ccontrol)크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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