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키 E-commerce 산업 고속 성장 지속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륭
- 2015-10-15
- 출처 : KOTRA
-
Keyword #E-commerce
터키 E-commerce 산업 고속 성장 지속
- 터키 E-commerce 매출액 2014년 중 전년대비 35% 증가 -
- 전자제품 48%, 의류 48%, 레저 59%로 높은 증가율 -
□ 터키 E-commerce 산업 945개 사이트 매출액 2014년 중 35% 증가한 86억 달러
○ 2014년 중 터키 E-commerce 산업에는 총 945개 사이트가 참여함.
- 매출 총액은 부가가치세액을 제외한 86억 달러(189억 터키리라)에 달했음.
-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5%의 성장률임.
○ 소매(Retail) 분야 E-commerce 매출액 46억 달러 규모(VAT 제외)
- 순온라인소매(Pure Online Retail) 분야에는 384개 사이트가 영업 중으로, 전년대비 33% 증가한 30억 달러(65억 터키 리라)에 달했음.
- 다중채널소매(Multi-Channel Retail) 분야에는 272개 사이트가 영업 중이며, 전년대비 47% 증가한 16억 달러(35억 터키 리라) 기록
○ 비소매(Non-Retail)분야 E-commerce 매출액 41억 달러 규모(VAT 제외)
- 여행, 운송 분야(Travel & Transportation)에는 총 326개 사이트가 영업 중으로 매출액은 31억 달러(68억 터키리라)로 전년대비 35% 증가함.
- 온라인 경매사이트(Online Legal Betting)에는 6개 사이트가 있으며, 매출액은 총 10억 달러(21억 터키리라)로 전년대비 30% 증가함.
○ 위의 분야 중 성장속도가 빠른 세부 품목군들은 다음과 같음.
- 순온라인소매(Pure Online) 분야 전자상거래(Market Place)군 62% 증가
- 다중채널소매(Multi-Channel Retail) 분야 전자제품군 48% 증가
- 다중채널소매 분야 의류 및 신발제품군 48% 증가
- 다중채널소매 분야 레저상품군 59% 증가
· TUBISAD(Informatics Industry Association)는 터키의 정보통신기술(ICT),미디어산업을 대표하는 협회로서 200여 개 회원사를 보유, ICT산업 진흥을 담당하며, 매년 터키 E-commerce 산업보고서를 발표함.
□ 국제 간 비교 시 터키의 초기 시작단계에 불과
○ 터키의 전체 소매액에서 온라인 소매액(E-commerce)의 비중은 낮은 편
- 2013년 1.3%였던 온라인 소매액 비중은 2014년 1.6%로 크게 증가했음.
- 온라인 소매액 비중이 선진국 평균 6.5%이고, 개발도상국 평균 4.5%로 높은 점을 감안하면 터키의 온라인 소매액은 매우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음.
- 개발도상국 중 인도(2014년 1.5%)가 터키와 비슷한 수준으로 볼 수 있음.
· 선진국으로 예시된 국가는 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스페인, 이탈리아 등임.
· 후진국으로 예시된 국가는 중국, 폴란드,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임.
□ 시사점
○ 향후 터키의 E-commerce 산업 빠른 성장세 지속 전망
- 유럽 E-commerce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는 터키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의류 및 엑세서리 분야를 주로 취급하는 Morhipo의 경우 2014년 중 116.7%의 성장을 보였음.
- 대량물품 매매에 특화한 Hepsiburada.com은 유럽 E-commerce 시장 내 26위에 랭크된 업체로 2014년중 90.1%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 또한 중동 지역에서는 터키의 E-commerce 산업은 특히 의류제품 분야를 중심으로 시장 선도기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터키의 E-commerce법이 2015년 5월 1일부 발효됨으로써 법적 기초를 마련하고, 향후 E-commerce 성장을 지원하도록 했음.
- 법 제6/1조에서 상업적 전자메시지는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구해야만 발송할 수 있도록 함. 그러나 일단 수신자가 연락처를 제공한 후로는 해당 상품 및 서비스의 변경, 사용, 유지를 위해 더이상의 동의를 구할 필요가 없음을 명기
○ 최근 한국의 E-commerce 및 홈쇼핑 기업들의 터키 시장 투자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한국의 우수 온라인마케팅 기법을 전파, 터키의 E-commerce 시장에 활기를 주고 있음.
자료원: TUBiSAD E-commerce 보고서, 데일리휴리옛지 및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터키 E-commerce 산업 고속 성장 지속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브라질 정부의 새 에너지 인프라 투자 계획
브라질 2015-10-15
-
2
UAE, 주목받는 전자·가전제품 10선
아랍에미리트 2015-04-09
-
1
2021 터키 플라스틱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6
-
2
2021년 터키 철강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4
-
3
2021 터키 자동차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1
-
4
2021년 터키 방위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0
-
5
2021년 터키 건설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0
-
6
2021년 터키 섬유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