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가정용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08-11
  • 출처 : KOTRA

 

필리핀 가정용품 시장 동향

- 세탁용품, 살충제, 식기세척제 순으로 많이 판매 -

 

 

 

□ 필리핀 가정용품 시장 현황

 

 ○ 2014년 필리핀 가정용품은 전년대비 8.6% 판매액이 증가한 685억4000만 페소(약 15억2000만 달러)를 기록함.

  - 세탁용품이 62.5%(428억4000만 페소)의 비중으로 가장 많은 판매액을 기록했으며, 그 외 가정용 살충제는 14.3%(97억7000만 페소), 식기세척제 9.4%(64억5000만 페소) 순으로 많이 팔림.

 

 ○ 2009년에서 2014년까지 가정용품 중 판매액 성장률이 가장 높은 제품은 식기세척제(67.0%)이며, 세탁용품(55.9%), 탈취제(40.7%) 등으로 순위를 이룸.

 

2009~2014년 필리핀 가정용품 제품별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백만 페소, %)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09/2014

성장률

탈취제

1,218.5

1,320.9

1,427.2

1,542.1

1,622.4

1,715.0

40.7

표백제

2,449.1

2,539.7

2,715.5

2,934.9

3,140.4

3,427.4

39.9

식기세척제

3,858.8

4,331.5

4,808.0

5,288.8

5,764.8

6,445.8

67.0

살충제

7,429.9

7,827.0

8,268.5

8,753.9

9,184.2

9,773.5

31.5

세탁용품

27,487.5

30,116.0

33,433.4

36,228.2

39,282.5

42,841.1

55.9

광택제

1,197.4

1,224.3

1,266.8

1,319.2

1,370.6

1,441.6

20.4

바닥세척제

809.0

871.1

928.2

996.5

1,053.4

1,123.8

38.9

욕실세척제

1,697.7

1,551.5

1,572.3

1,626.1

1,673.1

1,770.4

4.3

합계

46,148.0

49,782.1

54,421.8

58,689.6

63,091.3

68,538.5

48.5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필리핀에서 주로 판매되는 가정용품 및 브랜드

 

 ○ 필리핀에서 주로 판매되는 가정용품은 세탁용품, 식기세척제, 탈취제, 살충제 등임.

  - 점유율 상위 17개 제품 중 세탁용품 판매기업이 8개, 식기세척제 3개, 탈취제 3개 기업이 가정용품 판매의 대부분을 점유함.

 

 ○ 자체 생산품보다는 해외 브랜드, 수입산을 선호

  - 필리핀 현지 브랜드보다는 Unilever  Inc, Procter & Gamble Inc(P&G)같은 주로 세계적인 브랜드의 제품을 수입해 사용함.

  - 글로벌 기업들은 현지에 공장을 세워 자체적으로 생산하며 생산된 제품을 필리핀 내수시장에 직접 공략, 그 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들을 수입해 판매함.

 

최근 3년간 필리핀 가정용품 주요 판매 브랜드 및 제품

                        (단위: %)

제품명

소분류

브랜드

2012

2013

2014

Surf

세탁용품

Unilever Inc.

17.0

17.2

17.2

Tide

세탁용품

Procter & Gamble Inc.

10.3

10.2

10.3

Champion

식기세척제

Peerless Products Mfg Corp.

10.1

10.2

10.0

Baygon

살충제

SC Johnson & Son Inc.

8.3

8.1

7.9

Downy

세탁용품

Procter & Gamble Inc.

6.8

6.9

7.0

Joy

식기세척제

Procter & Gamble Inc.

4.7

4.9

4.9

Zonrox

욕실세척제

Green Cross Inc.

4.3

4.3

4.3

Ariel

세탁용품

Procter & Gamble Inc.

3.9

3.8

3.9

Speed

식기세척제

Wellmade Mfg Corp.

3.8

3.8

3.8

Pride

세탁용품

ACS Mfg Corp.

2.3

2.2

2.3

Bonux

세탁용품

Procter & Gamble Inc.

1.6

2.5

2.2

Lion Tiger

살충제

Greencoil Industries Inc.

2.1

2.1

2.0

Glade

탈취제

SC Johnson & Son Inc.

2.1

2.0

1.9

Axion

세탁용품

Colgate-Palmolive Inc.

1.7

1.6

1.8

Del

세탁용품

Green Cross Inc.

1.3

1.2

1.3

Lysol

탈취제

Reckitt Benckiser

1.1

1.1

1.1

Pledge

탈취제

SC Johnson & Son Inc.

1.1

1.1

1.1

기타

 

 

17.5

16.6

16.8

합계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가정용품 매출액 성장 요인

 

 ○ 필리핀의 핵가족화로 인한 세대 수 증가

  - 전통적으로 대가족 문화가 일반적이었지만 시대가 지날수록 필리핀도 핵가족화되고 있음.

  - 2014년 기준 가족 구성원의 숫자는 4.5명이며, 매년 수치가 0.1명씩 낮아짐.

  - 총 가족수도 2009년 1962만6800세대에서 2014년 현재 2234만6000세대로 최근 6년간 매년 3% 이상 세대수가 증가함.

 

 ○ 경제여건의 변화

  - 최근 5년간 매년 5~7%의 꾸준한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소비력이 증가했으며, 필리핀 출신 해외 근로자들이 귀국해 선진국에서 하던 소비행태를 그대로  대입하면서(예를 들어 빨래비누를 사용하다 세탁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처럼) 가정용품의 질을 높이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유로모니터 필리핀 가정용품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위의 브랜드 외 수입돼 판매되는 가정용품 제품 비율이 약 5% 정도이며 매년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라고 함.

 

 ○ 필리핀 가정 구성원 수가 매년 줄어드는 상황에서 대용량 가정용품보다는 1회용 가정용품 시장을 개척해볼 필요가 있음. 참고로 필리핀 대형 슈퍼마켓에서 파는 1회용 세탁 세제의 가격은 7페소 전후로 한화 기준 약 200원임.

 

 ○ 필리핀 가정용품은 TV 광고의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의 동종 제품들이 브랜드화 돼 있고 저가인 현지 제품과의 경쟁을 이길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가정용품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