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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라면시장, 세계 각국 브랜드의 각축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5-08-12
  • 출처 : KOTRA

 

홍콩 라면시장, 세계 각국 브랜드의 각축장

- 한국의 유행라면까지 인기리에 판매 중 -

- 다양한 마케팅으로 입지 더욱 넓혀야 -

     

     

     

□ 홍콩 라면시장 현황

 

 ○ 트렌드 및 현황

  - 2014년부터 홍콩 정부는 소비자 생활건강 캠페인 등을 통해 건강 의식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또한 웰빙 트렌드가 인기를 끌면서 소비자들은 균형 잡힌 영양섭취 및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됨.

  - 라면시장은 더딘 성장세를 보였으나 소면 판매규모 5%의 증가세를 보였는데, 이는 소면을 신선한 야채, 고기 등을 넣어 간단하게 볶아서 먹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임.

  -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한 맛은 해산물, 닭고기, 소고기 맛 라면이었으며 소비자들은 영양가를 더욱 높이기 위해 계란, 야채, 어묵 등을 따로 첨가해 먹기도 함.

  - 또한, 홍콩 사람들은 짭짤한 소고기 베이스 국물 라면에 계란 부침, 스팸 또는 햄 등을 넣어서 먹기도 하며 라면에 기름기가 조금 많은 것이 특징임.

     

 ○ 라면시장 규모 및 현황

  - 홍콩 라면시장은 2011년 이래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2014년에는 13억3200만 홍콩달러의 규모로 성장했음.

  - 홍콩 직장인들은 비교적 회사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길어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으며, 관광객들도 매년 증가세를 보여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라면시장의 규모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홍콩 라면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유로 모니터

    

 ○ 라면시장 수출입 현황

  -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홍콩의 라면(HS Code 190230) 수입은 1억3300만 홍콩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3% 증가했음. 홍콩의 1위 라면 수입국은 중국으로 5700만 홍콩달러의 규모를 기록했고 전체 수입의 43%를 기록함.

  - 2위 수입국은 일본으로 2400만 홍콩달러를, 3위 수입국은 한국으로 16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함. 한국의 경우 2014년에 처음으로 3위에 이름을 올렸는데, 2015년 1~6월에도 전년대비 수입규모가 10.9% 증가해 홍콩 라면시장 내 입지를 더욱 넓히고 있음.

 

□ 홍콩 라면시장, 주요 인기제품 비교

 

 ○ 일본 브랜드 Nissin 점유율 50% 상회

  - 홍콩 라면시장의 경우 일본의 대표 라면 브랜드인 Nissin의 점유율이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꾸준히 50%를 상회했음. 제품 혁신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있음. 최근 몇 년 동안 Nissin Foods는 획기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최근 출시된 똠얌꿍(Tom Yum Goong) 맛의 컵라면 등을 개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음.

 

브랜드 별 홍콩 라면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12년

2013년

2014년

Nissin

Nissin Foods Co Ltd

52.37

52.39

52.57

Sau Tao

Sun Shun Fuk Foods Co Ltd

12.19

12.17

12.11

Doll

Nissin Foods Co Ltd

11.25

11.27

11.01

Four Seas

Four Seas Nercantile Holding Ltd

4.07

4.05

4.03

Sao Tao

Sun Shun Fuk Foods Co Ltd

3.38

3.47

3.54

Nong Shim

Nong Shim Co Ltd

2.42

2.43

2.49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홍콩 현지 브랜드도 높은 인기 구가

  - 홍콩 현지 브랜드인 Sun Shun Fuk Food는 12%의 시장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한국 브랜드인 농심은 2015년 기준 2.4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6위에 이름을 올림.

  - Sun Shun Fuk Foods의 경우 1960년 홍콩 내 설립된 식품 제조업체로서 인기 브랜드인 Sau Tao는 생면, 인스턴트 봉지라면, 컵라면, 오리엔탈면, 프리미엄 면 세트에 걸쳐 약 150종의 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Sau Tao는 홍콩 내 백화점, 슈퍼마켓 체인점, 편의점, 식품점, 식당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중이며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등 전 세계 약 100개 국가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음.

        

 ○ 제품별 주요 특징 비교

 

브랜드명

주요 상품명

선호 이유 및 가격

제품 사진

Nissin

Cup Noodles

 - 해산물, 소고기, 돼기고기, 게, 우유·해산물, 새우, XO소스, 카레 해산물 후추맛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음.

 - 면발이 얇고 부드러우며 건더기 후레이크가 다양하게 들어있음.

 - 해산물 국물이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대학교 등에 위치한 자동판매기에서도 판매할 정도로 인기가 많음.

 - 개당 7.32홍콩달러, 2개에 12.6홍콩달러임.

Nissin

Demae Rame

 - 간장 소스 베이스/돼지고기 뼈로 진한 국물을 내서 만든 일본식 라면

 - 최근 5년 사이 판매 규모가 크게 증가함.

 - 면발이 탄력 있으며 향긋한 국물이 특징임

 - 가격은 4.40홍콩달러

Sau Tao

Noodle King

 - 랍스타, 전복·닭, 원툰, 소고기 맛 등이 있으며 중국식 국물 베이스 인 것이 특징임.

 - 면발이 매우 얇음.

 -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원툰(Wonton) 국물 라면이며 냉동 만두를 따로 넣어서 끓여먹기도 함.

 - 개당 5.7홍콩달러, 2개에 8.5홍콩달러

Doll

Doll Instant Noodle

 - 봉지라면임에도 면발이 비교적 얇고 부드러움.

 - 참깨 기름을 마지막에 첨가해 먹을 수 있도록 함.

 - 한 봉지에 4.4홍콩달러로 가격이 매우 저렴

 

□ 한국제품 판매 현황

     

 ○ 한국 브랜드 농심 시장점유율 6위로 선전

  - 한국 대표 라면 브랜드인 농심의 경우 2012년부터 꾸준히 2.4%대의 점유율을 유지하며 6위 자리를 지키고 있음.

  - Wellcome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농심라면은 신라면, 안성탕면, 감자탕면, 김치찌개, 너구리, 카레라면 등이 있으며 한국에 판매되는 제품들보다는 조금 덜 맵고, 덜 자극적임.

 

 ○ 한국 라면 인기 지속적 증가

  - 홍콩 내에서 한국 라면은 매우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5-6년 전만 하더라도 홍콩 내에서 유통되는 한국 라면은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불닭볶음면, 팔도 비빔면, 참깨라면, 치즈볶이까지 다양한 종류의 라면이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됨.

  - 특히 치즈볶이, 참깨라면 등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매운맛보다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선호하는 지역 소비자들의 특징을 잘 파악했기 때문임.

  - 또한, 한국에 불었던 허니 바람에 힘입어 제조된 허니치즈 볶음면도 이미 유통될 만큼 대홍콩 한국라면 공급은 매우 빠름.

  

 ○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

  - 웰컴, 퓨전 등 대형마트, 프리미엄 슈퍼, 편의점까지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활발히 판매 중임. TASTE의 경우 한국 식품 코너를 따로 마련해 각종 한국 라면을 판매하고, 특히 편의점의 경우 라면과 유사한 즉석 식품인 라볶이 등도 판매함.

  - 759 Store 등 수입 식품 판매점에서도 한국과 별 차이 없는 가격으로 판매 중임. 오뚜기 치즈라면의 경우 2011년 홍콩에 첫 수출됐을 때는 높은 인기를 끌진 못했으나 2014년 홍콩 전역에 130여 개의 매장을 운용하는 ‘759마트’에 치즈라면이 입점한 후 찾는 소비자가 본격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홍콩 수출액이 연 50억 원에 달함.

 

TASTE에서 판매 중인 한국 라면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촬영

 

□ 시사점

 

 ○ 최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다이어트 기능 식품이나 저칼로리 제품으로 시장 노려야

  -  최근 건강과 함께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사대용 식품이나 다이어트 기능을 할 수 있는 식품이 각광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상품을 판매한다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임.

  - 홍콩 내 바쁜 직장인들이 더욱 많아짐에 따라 요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어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하는데 간편함과 건강을 두루 챙길 수 있는 식품이라면 높은 인기를 구가할 수 있을 것임. 기본적으로 인스턴트 식품·냉동식품이라 하면 건강식품과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지지만, 저염분, 저지방, 저칼로리, 비타민 함유 등의 특징이 추가된다면 소비자들이 차선으로 선택할 수 있음.

  - 또한 기름에 튀긴 유탕면(라면)보다 우동, 쌀국수 등 생면을 건조한 건면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독특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눈길 끌 수도

  - 홍콩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Nissin사의 Cup Noodles의 경우 해산물, 소고기, 돼기고기, 게, 똠얌꿍, 매운 소고기, 새우, XO소스, 카레 해산물, 후추맛 등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음.

  - Nissin사는 겨울 특별 메뉴로 우유·해산물(Milk Seafood) 맛 라면을 선보이기도 했는데 겨울 특별메뉴, 한정 판매식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해 이슈가 되기도 함.

  - 라면의 경우 기업별 인스턴트 면의 생산기술은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차이는 주로 제품 카테고리·가격과 광고전략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마케팅이나 SNS, 한류 등을 활용한 다양한 광고전략을 사용하는 전략이 주효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SCMP 및 KOTRA 홍콩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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