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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충칭시, 각종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서부 경제중심지로 자리매김
  • 투자진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5-08-19
  • 출처 : KOTRA

 

中 충칭시, 각종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서부 경제중심지로 자리매김

- 철도 1774㎞, 고속도로 2441㎞, 수로 4451㎞ 보유, 지역발전의 힘 -

- 위신오우(渝新)와 일대일로정책으로 충칭 교통 대발전 예상 -

 

 

 

☐ 충칭의 지리적 위치

 

  충칭은 중국 서부지역에 유일한 직할시로서 중국 5대 중심 도시로 선정

  - 장강 상류지역의 경제 중심이자, 장강경제벨트의 일환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중요한 구성 부분. 국가 현대 제조업기지와 서남지역 종합 교통허브임.

 

 ○ 충칭시 '12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철도, 도로, 수운, 항공 등 교통 건설에 3000억 위안을 투자할 예정. 이는 충칭시 인프라 건설 총 투자의 1/4을 차지함.

 

☐ 충칭 교통 발전 현황 및 미래 전망

   

 ○ 철도 건설 현황 및 미래 전망

  - 2009년, 성위(成渝) 고속열차(动车组, ‘D’자로 시작하는 열차)의 개통으로 충칭 철도운송의 고속시대에 진입

  - '12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성위리(成渝利)철도, 남푸(南涪)철도 등 7개 프로젝트를 잇따라 준공해 충칭 철도는 402㎞ 연장

   - 이어 충칭시 철도 운영 거리는 1774 ㎞에 달하고 철도망 밀도는 2.15㎞/백 ㎢이며 허브 1개, 간선 6개, 지선 2개(一六干线二支线)의 철도망이 형성됨. 이는 중국 평균 수준보다 높음.

 

1허브. 6간선. 2지선(一六干线二支线)

허브

충칭 주성구 철도허브

간선

성도-충칭 철도(成渝路),성도-충칭 고속열차(成渝成),

쉬닝-충칭 철도(遂渝路),샹양-충칭 철도(襄渝路)

충칭- 화이화 철도(渝怀铁路),충칭-구이저우 철도(渝黔路)

지선

푸링(涪陵)-남천(南川)-완성(万盛),달주( 州)-만주(万州)-이천(利川)

자료원: 충칭시교통위원회

 

  - 서남지역 최대한 화물운송 기차역-흥롱장()역과 단결춘(团结村)컨테이너 센터역 등 선후로 건설돼 운영하기 시작했음. 위신오우(渝新)국제화물 운송열차와 충칭에서 광저우, 선전 등 연해 지역을 향한 5번 정기 화물운송열차가 개통되면서 위신오우 전략 통로 역할을 발휘하고 육해 연결운송과 국제 직통운송 실현

  - 대외 철도망 건설을 가속화해 1시간 성도(成都), 2시간 구이양(贵阳), 3시간 쿤밍(昆明), 서안(西安), 4시간 무한(武汉), 창사(沙), 5시간 란저우(州), 6시간 광저우(广州), 7시간 베이징(北京), 8시간 상하이(上海)에 도착할 수 있는 철도망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음.

 

 ○ 고속도로 건설: '4시간 충칭' 목표 달성, 도로망은 2441㎞에 이름.

  - 충칭시 고속도로 건설은 1994년 114㎞부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까지 충칭시 고속도로 총거리는 2441㎞, 도로망 밀도는 2.96㎞/백㎢로 서부지역 1위 차지

 

숫자로 본 충칭시 고속도로 건설 현황

(단위: ㎞/백 ㎢)

연도

고속도로 총거리

도로망 밀도

1994

114

0.1

2007

1,049

1.3

2010

2,000

2.5

2013

2,310

2.8

2014

2,441

3.0

2017(계획)

3,700

3.6

자료원: 충칭일보(重)

 

  - 도로망 차량수는 연평균 22%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통행 서비스 수준은 대폭 상승

  - '2환8선'(二八射) 고속도로망이 형성됨에 따라 신천킬로미터(新千公里) 프로젝트와 4번째 천킬로미터(第四千公里)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BOT+EPC' 방식으로 20여 개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에 총 700억 위안 넘게 투자. 이 중 1200㎞는 이미 순조롭게 시작됐으며 건설된 도로는 530㎞에 달함.

  - 2020년까지 충칭시 고속도로 투자는 1000억 위안에 달할 계획이고 새롭게 증가할 고속도로는 1000㎞이며 총 거리는 3500㎞에 달할 것임.

  - 성(省)과 성 간의 출구통로는 11개를 증가해 23개에 달할 것이며 기본적으로 '3환 12선 4연선'(三十二射四联线)의 구조를 형성할 것임.

 

 ○ 수운: 바다와 강을 통해 일대일로와 장강경제벨트를 연결

  - 수운은 충칭교통의 강점 중에 하나이며 국가 일대일로 전략의 일환으로, 발전의 계기를 제공하고 있음.

  - 충칭 수운 항로 총 거리는 4451㎞, 선박 총 운송 능력은 620만 톤, 항구물동능력은 1억7000만 톤, 컨테이너 370만 개에 달함.

  - 충칭을 경유해 운송되는 주변 지역 화물 비율은 43%에 달하며 컨테이너 물동량은 100만 개를 돌파했음.

  - 최근 충칭시 항로 정비를 강화하면서 장강(江), 자링강(嘉陵江), 우강강(江)을 위주로 하는 '1간류, 2지류'(一干支)와 바다와 강을 통하는 항로 시스템이 형성됐음.

  - 충칭시 항구가 대형화, 전문화 추세를 선보이며 주성구-궈위안(果), 장진뤄황(江津珞璜), 푸링륭두 (涪陵龙头), 완저우신톈 (万州新田) 등을 비롯한 4대 허브항구와 주성구 춘탄(寸), 동항(港), 용천주터워(永川朱沱), 허촨위터워(合川渭沱), 바난포얼연(巴南佛耳岩), 충현신생(忠新生), 펑쉬시아탕고우(彭水下塘口), 풍두쉬톈핑(丰都水天坪), 펑절안핑(奉安坪) 등 9대 전문화 항구와 같이 충칭 항구시스템을 구성했음.

  - 궈위안항(果港)

  - 궈위안항은 충칭시 량장신구 핵심구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운, 철도, 도로로 연계 운송하는 내수 허브항구로서 2013년 12월 5일부터 정식으로 개항

  - 궈위안항 면적은 4㎢로 작업 단지와 물류단지로 나눠져 있음.  

  - 2014년 12월 28일, 총 투자 12억5000만 위안, 부지면적 540여 묘, 총 길이 10.5㎞의 충칭 량장신구 궈위안항구 전용철도가 시범 운행됨. 이는 충칭시가 위신오우국제철도와 장강 황금수로를 연결

  - 궈위안항은 가장 중요한 '수운, 철도, 도로'를 연결하는 물류허브가 됐음.

  - 2014년 말까지, 충칭시 항구 화물과 컨테이너 물동량은 각각 1억7000만 톤, 370만 개에 달했음.

  - 2020년까지 '허브 4개, 중점 항구 9개'(四九重点)를 중심으로 화물 운송능력은 2억2000만 톤, 컨테이너 물동능력은 50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

  - 량장신구, 량루춘탄보세항구의 지역과 정책에 힘입어 현대 항운 서비스 시스템을 건설하고 서비스 클러스터를 만들 것임.

 

 ○ 항공: 일대양소(一大小)

  - '일대양소'라는 공항 구성이 형성돼 제3터미널 토목 건축도 거의 완성된 상태였으며, 에어라인 시스템이 완성됨. 현재는 국내선 198개과 국제선 34개 노선를 보유

 

  충칭시 공항 분포도

 

주: 건설된 공항,  건설 중 공항

 

일대양소(一大小): 대형 공항 1개, 소형 공항 2개 보유

  일대: 충칭 강북공항(重江北机)

  양소: 만주오교(万州五)공항과 친강우릉산(黔江武陵山)공항

일대사소(一大四小): 대형 공항 1개, 소형 공항 4개 보유

  일대: 충칭 강북공항(重江北机)

  사소: 우산신녀봉(巫山神女峰)공항, 무롱선녀산공항(武隆仙女山), 만주오교(万州五)공항,
  친강우릉산(黔江武陵山)공항

                          자료원: 충칭시 교통위원회

 

  - 2014년에 이용객 2926만 명을 돌파했으며, 규모면에서 중국 10대 공항에서 8위를 차지하고 전년대비15.8% 증가. 성장률 면에서는 전국 10대 공항에서 1위 차지.

  - 동시에 우편 화물 물동량이 30만 톤에 달하고 전국에서 1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국제 우편물이 8만4000톤이고 서부지역에서는 1위 차지

  - 충칭시 교통위원회교위는 강북공항을 중심으로 지선과 통용공항 구조를 개선하며 '일대사소(一大四小)' 공항 구조를 건설할 예정

  - 2020년까지 충칭시 공항 관광객 물동량이 4700만 명, 우편 화물 물동량이 11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또한 충칭시 정부는 160억 위안을 투자해 강북 공항 제 3활주로, 우산신녀봉(巫山神女峰)공항과 무롱선녀산(武隆仙女山)공항을 건설할 예정이고, 만주오교(万州五)공항과 친강우릉산(黔江武陵山)공항을 확대 건설할 예정

  - 앞으로는 강북국제공항이 터미널 73만㎡를 보유할 것이며, 동시 운행할 수 있는 활주로 3개, 연간 이용객 4500만 명, 우편 화물 몰동량은 55만 톤, 초대형 비행기 이착륙이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성장할 전망

 

  대중교통 건설

  - 지하철: 2005년 충칭시 첫 번째 지하철 노선( 2호선) 개통된 이래 2015년 4월 말까지 충칭시 지하철은 이미 1, 2, 3, 6 및 궈보선(线) 총 5개 선로를 개통했으며 총 운행거리는 약 202㎞, 일평균 탑승인원 수는 연 180만 명으로 서부지역 1위, 중국에서 5위를 차지(홍콩, 마카오, 대만은 포함되지 않음). 2020년까지 계획된 투자액은 780억 위안으로, 4, 5, 9, 10호선 및 환선 등 프로젝트 건설이 완료될 경우 새롭게 증가하는 거리는 213㎞, 지하철 총 거리는 415㎞, 일평균 탑승인원 수는 연 500만 명 이상까지 올라갈 것임.

 

☐ 시사점

 

  충칭은 지리적으로 천혜의 교통 이점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중국 서부 경제권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음. 동시에 수로, 도로, 항공을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교통허브로 성장하고 있음.

 

  충칭은 위신오우국제철도의 출발점이자 중국 일대일로 국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시장 확대가 가능한 잠재력이 풍부한 지역임.

 

 

자료원: 충칭교통 제5회, 충칭 교통위원회, 바이두(百度), 충칭일보(重)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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