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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안경테시장에 부는 한류열풍! 차별화 전략으로 공략하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5-02-26
  • 출처 : KOTRA

 

중국 안경테 시장에 부는 한류열풍! 차별화 전략으로 공략하다

- 연 17%대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 -

- 신소재 이용 및 독특한 디자인 활용한다면 품질 경쟁력 확보할 수 있어 -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안경테 시장

 

 ○ 중국 10대 고이윤 창출사업 중 하나인 안경사업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이며 연간 판매액은 200억 위안(약 32억1000만 달러)임.

 

* 중국 10대 고이윤창출사업: 부동산, 안경, 화장품, 유아용품, 결혼사진, 장례, 일용품, 자동차정비, 의료,

                                           유아교육(자료원: 중국 경제금융소)

 

  - 중국안경협회(中國眼鏡協會)에 따르면 최근 중국인의 소득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이 구매력 확대로 이어져  1인당 안경테 보유량이 늘어나는 추세임.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량만 매년 평균 8000만 개임.

  - 특히 최근 유행에 민감한 중국 젊은층을 대상으로 안경이 패션 스타일을 살리기 위한 아이템 중 하나로 인식돼 중국인의 안경테 변경 주기가 짧아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안경테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1년 170억 위안(약 27억2000만 달러)에서 2013년 230억 위안(약 36억9000만 달러)로 증가함.

 

 

□ 중국 안경테 시장 주요 판매 경로

 

 ○ 중국의 안경테 시장 판매경로로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 외에 전문 판매점, 대형할인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도 있음.

  - 온라인을 통한 안경테 판매경로로는 온라인 종합쇼핑몰 및 안경 전문 판매 사이트가 있음.

  - 우선 온라인 종합 쇼핑몰은 타오바오(淘), 웨이핀후이(唯品會) 등이 있음. 안경 전문 판매 사이트로는 커더옌징(可得眼鏡), 탕런옌징(唐人眼鏡), 알리바비아이(Alibaby-eye) 등이 있음.

  - 프랜차이즈형 안경 전문점은 현재 중국시장에서 일정 점유율을 지닌 곳인 동팡(東方), 쉐량(雪亮), 홍싱(紅星), 마오창(茂昌)등이 있음. 뿐만 아니라, 이마트(易買得), 밀리오레(美麗萊)등  대형 할인마트 내에도 안경테 간이 판매대를 설치해 판매하고 있음.

 

□ 중국 안경테 시장 경쟁동향

 

 ○ 중국 안경테 시장동향 및 주요 안경테 기업

  - 현재 중국 안경테 시장에는 6000여 개의 안경생산 기업과 3만 개가 넘는 안경테 부품기업이 있음. 주로 심천(深), 복건성샤먼(福建厦門), 절강성원저우(浙江溫州)와 강소성 단양(江蘇丹陽) 등 네 지역에 분포

  - 중국 현지기업으로는 심천시표성안경유한공사(深市標誠眼鏡有限公司), 강소민광학유한공사(江蘇万新光學有限公司), 절강신태그룹유한공사(浙江信泰集團有限公司) 등의 기업이 있음.

  - 상기 4개기업 모두 안경테를 연구, 생산, 판매 등을 하고 있음. 외자 기업으로는 미국의 미국바우쉬공사(美國bausch公司), 서달매안경유한공사(舒達邁眼鏡有限公司), 캐나다의 하문노만달공사(厦門路万達公司)가  있음.

 

□ 한국 기업 동향 및 진출사례

 

 

  중국 안경테 시장 한국 제품 수입 현황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안경테 수입규모는 연평균 13.25% 성장했으며 2013년 수입규모는 1억8500만 달러임.

  - 한국 안경테 세분화 품목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한국 안경테 수입 면에서 플라스틱 재질이 60.9%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다음으로 금속 재질이 5.8%이고 그 외 부품이 33.3%를 차지함.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의 연평균 한국 안경테 제품 수입 성장률은 70%에 달함. 2013년 기준 한국 제품은 중국 안경테 수입 규모에서 7위로 나타나며 2013년 한국제품 수입액은 3656만 위안(약 584만5000달러)에 달함.

 

 

  한류 열풍에 따라 新블루오션으로 부상하는 중국 안경테 시장

  - 현재 한국 연예인이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에서 착용하고 나오는 안경테가 중국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인 타오바오(淘), 징동상청(京東商城)등을 통해 판매됨.

  - 특히, 드라마 ‘닥터이방인’의 이종석 안경테는 ‘이종석 동그란 안경테(李鐘碩 圓的眼鏡框)’라는 수식어로 중국 소비자에게 엄청난 호응을 얻고 있음.

  -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옥탑방 왕세자’ 의 인기에 힘입어 중국인에게 일명 ‘옥탑방 왕자 바람’이 불면서 박유천이 착용하고 나온 안경테가 중국 전 지역에서 히트를 침.

 

 

 ○ ‘한국식 안경테’ 상품 등장

  - 중국 내 한국 안경테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식 안경테’의 상품이 많아지고 있음.

  - 현재 타오바오(淘), 징동상청(京東商城)등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한국식 안경테(韓式眼鏡框)'를 검색하면 다양한 한국식 안경테 상품을 볼 수 있음.

 

 

  - 특히, 타오바오(淘)에서 ‘한국식 안경테(韓式眼鏡框)' 제품과 관련 키워드로 검색되는 것은 주로 한국 안경테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TR-90*, 울템(ULTEM)* 과 같은 신소재임.

 

* TR-90: 석유를 원료로 해 만든 합성 섬유 중 하나인 테토론(Tetoron)의 이니셜 T와 목재 펄프로 만든 생 섬유인 레이온(Rayon)의 이니셜 R을 합해 T+R(Tetoron Rayon)테가 만들어짐. 부러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휘어지며 신축성이 뛰어나 무리한 충격을 가해도 파손율이 적음.

* 울템(ULTEM): 울템의 정확한 명칭은 폴리에테르이미드(PEI)로 미국 GE가 개발해 전기, 전자 우주선, 항공기 내장 부품 등에 사용되는 열가공성 특수 소재임. 뿔테 소재로 많이 사용되며 열과 충격에 강하며 가벼운 것이 특징임.

 

  - 안경테의 트랜드가 금속테에서 플라스틱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국내 안경업계는 가볍고 탄성이 좋은 TR-90과 강도가 높고 열변형 온도가 높은 울템등의 신소재로 안경테를 생산해 중국인의 관심을 끌게 됐음.

 

 

 ○ 한국 제품 직구하는 중국 소비자

  - 최근 한류 열풍 영향으로 인한 국산제품의 선호도 및 인지도 증가 등으로 한국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특히 한류 캐릭터 상품, 음반이나 의류 등은 해외 현지에서 프리미엄이 붙어 오히려 한국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점도 역직구 증가 요인임.

  - 2013년 G마켓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해외 접속자 중 중국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49.1%에 달함.

  - 이에 따라 G마켓에서는 제품에 대한 설명, 가격, 제품 설명을 중국어로 제공해 중국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특히, 중국 소비자 중심으로 국내산 소재인 울템, TR-90 소재를 찾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한국 기업 진출사례

  - 한국의 최다 프랜차이즈 안경업체인 '1001 안경원'은 2007년 1월 상해 홍췐루(虹泉路)에 1호점을 오픈해 1~2년 사이 8개 직영점을 오픈함.

  - 뿐만 아니라, 최근 2013년 12월 한국 안경 전문점인 '록옵티컬(Look Optical)'이 상해(上海)에 1호점을 오픈한데 이어 2014년 8월 우시(無錫)에 4호점을 오픈함.

  - 국내 안경 전문점 '상하팩토리' 창업자는 2009년 북경에 1호점을 오픈하고 2011년 광저우에 직영점을 오픈함.

 

□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한 중국 소비자 분석

 

 

 ○ 원쥐엔싱(問卷星)* 설문조사

 

* 원쥐엔싱(問卷星): 중국 최대 전문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로 이용자 편의에 맞춘 설문 작성 형식과 수치

  통계, 자동 수치 완성, 결과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1) 소비자 연령 및 소비자 직종 유형

  - 소비자 연령으로는 18~25세가 74%로 가장 많았고 18세 이하가 8%, 26~30세가 10% , 31~40세가 8%였음.

  - 소비자 직종 유형으로는 학생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직장인도 30%로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나타냄.

 

  

 

 2) 선호 가격대 및 선호 재질

  - 선호 가격대로는 400위안(약 64.3달러)이상이 2%, 200~300위안(약 32.1~48.2달러)은 35%, 200위안(약 32.1달러) 이하는 20%, 300~400위안(약 48.2~64.3달러) 이상이 43%로 고가의 제품에 대한 수요도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선호 재질로는 플라스틱이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42%로 가장 높았고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 콤비네이션이   31%, 금속이 12%로 그 뒤를 이었음. 메탈이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10%, 나무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5%였음.

 

 

 3) 구매 고려요소 및 구매 주기 수

  - 구매 고려요소로는 디자인이 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품질이 35%, 브랜드가 12%, 가격이 10%, 재질이 3% 순으로 나타남.

  - 구매 주기수로는 1년이 40%로 가장 많았고, 반년은 20%, 2년은 10%이고 2년 이상도  30% 이상으로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함.

 

 

 4) 제품 인지경로 및 제품 구입경로

  - 제품 인지경로로는 인터넷이 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TV가 20%, 지인 소개가 15%, 잡지가 12%, 오프라인 매장이 13%, 기타광고가 10% 순으로 나타남.

  - 제품 구입경로로는 인터넷이 39%로 가장 많았고, 전문 판매점이 22%, 대형 할인마트가 17%, 백화점이 13%, 홈쇼핑이 6%, 도매시장이 3%였음.

 

 

 

 ○ 중국인 인터뷰

  - 한국 안경테 제품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국에서 3년간 유학생활을 한  중국인 리나(李娜/23세)씨를 대상으로 실시함.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한류 열풍을 기회로 삼아야

  - 최근 한국 연예인이 착용하고 나온 안경테가 중국에서 인기아이템으로 부상하며 많은 중국 젊은층이 즐겨 착용하고 있음.

  - 한류 열풍으로 인해 인기몰이를 하는 ‘이종석 동그란 안경테’, ‘박유천 안경테’와 같이 우리나라 드라마 및 K-POP 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디자인 및 품질경쟁력으로 승부해야

  - 중국의 가격경쟁력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품질 및 디자인 등 한국 제품만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극복해야함.

  - 특히, 중국 수입시장에서 글로벌 안경 기업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 대응해 독특한 디자인 개발능력을 강화할 필요 있음.

  - 가볍고 착용감이 좋거나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 기호에 따라 품질향상 및 디자인을 차별화시키는 것이 좋음.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 중국의 대표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신(微信), 웨이보(微博), 큐큐(QQ) 등을 통해 안경테 구매고객과 소통이 가능하므로 중국 소비자 특성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뿐만 아니라, 최근 중국 내 급속도로 번져가는 모바일 마켓인 웨이띠엔(微店)을 통해 한국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음. 특히, 웨이띠엔에 기업 홈페이지 링크를 추가해 직접 연결되게 하거나 오프라인 매장 위치를 게재할 수 있음.

  - 한국 안경테가 인기를 끌면서 직접 한국 사이트에 접속해 제품을 구입하려는 중국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G마켓, 11번가, 롯데닷컴, 인터파크는 ‘한국의 타오바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중국 소비자가 이용하는 사이트로 영문보다는 중문으로 제품을 설명하는 것을 추천함. 특히, 기능성이 강조된 제품의 경우 전문적인 번역이 필요하며 다양한 제품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음.

 

  전문 전시회등에 참가해 중국 바이어 발굴에 힘써야

  -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은 중국 관련 현지 전시회등에 지속적으로 참가함으로써 신규 바이어 발굴에 힘쓰는 것이 중요함. 특히, 해외 전시회는 바이어와 직접 대면해 상담을 하기 때문에 거래 가능성이 높음.

  - 주요 전시회로는 홍콩 국제 안경 광학 박람회와 상해 국제 안경 광학 박람회가 있으며 특히, 상해 국제 안경 광학 박람회는 780개 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전체 관람객 수는 7만 명 이상임.

 

2015 안경테 관련 전시회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원: 바이두(百度), 한국안경신문, 중국안경협회(中國眼鏡協會), 중국해관통계(中國海關統),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타오바오(淘), 원쥐엔싱(問卷星), G마켓,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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