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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의료산업 공공입찰은 이렇게
  • 경제·무역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윤태웅
  • 2015-07-15
  • 출처 : KOTRA

 

에티오피아 의료산업 공공입찰은 이렇게

- 전체 의료시장 12억 달러의 70% 이상이 공공입찰 -

- 복잡한 서류, 정보 부족, 환율 리스크 등 진입장벽 극복 위한 현지 상황 이해 필요 –

 

 

 

□ 에티오피아 의약품산업 이해

 

 ○ 2000년 중반 이후 연평균 8.5% 가까운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

  - 의료산업은 인프라 건설과 함께 정부 전략사업으로 중요도가 높고, 국제기구 원조가 많음.

  - 에티오피아 의약품 산업(Pharmaceutical Industry)도 연평균 10% 이상 고속 성장

  - 2013년 기준, 의료산업 전체 약 12억 달러 시장의 약 70% 이상이 공공입찰로 진행

 

□ 공공입찰 기본정보

 

 ○ 공공입찰은 연방정부/지방정부 보건부, 공공기관 Health Bureau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 주요 입찰은 보건부 산하 구매기관 PFSA(Pharmaceuticals Fund and Supply Agent), 각 지방정부 Health Bureau, 공공 대형병원/의료기관이 발주하는 형식

 

 ○ 공공입찰은 일반적인 4가지로 구분됨.

  - Int’l Competitive Tender: 공개 경쟁입찰로 모든 회사가 직접 투찰 가능

  - Restricted tender for local bidder: 현지 회사에서만 투찰 가능

   · 현지 Agent 참가 가능

  - Restricted Tender for invited bidder: 초청받은 업체만 투찰 가능

   · Short list 등록 필요

  - Direct Procurement : 입찰 취소 등에 따른 수의계약

 

□ 공공입찰 참가 기본 요건

 

 ○ Local Agent 필요

  - 제품 현지 등록 진행 및 시장 프로모션·마케팅을 위한 현지 파트너 회사 계약 필요

  - 제품 등록 시 현지 Agent 정보가 의무사항임.

  - 현지 회사 제한 입찰 시 Agent 통한 투찰 시 필요함.

 

 ○ 제품 등록

  - 현지 식약청 FMHACA(Food, Medicine and Health care Administration and Control Authority)에 제품 등록 후 현지 판매/입찰 참가 가능

  - Pharmaceutical item 제품 등록 시 FMHACA의 Factory site inspection이 의무사항임.

   · 단, EU GMP, FDA, WHO PQ(Pre-qualification) 제품은 Site inspection 면제

   · 실사 일정이 워낙 느리게 이루어지고 있어 현지 에이전트는 EU GMP, FDA, WHO PQ 없는 회사와 파트너십 체결을 꺼리고 있는 상황임.

  - FMAHCA 제품 등록 절차가 까다롭고, 요구서류 많아 등록 기간만 1년 넘게 소요

 

 ○ Bid Security 위한 계좌 개설

  - 입찰 참가 위한 Bid Security를 한국에서 개설 시, 현지 CBE(Commercial Bank of Ethiopia)와 Corres 된 국내 은행은 아래 4개 은행 뿐이며 이 은행들에 사전에 계좌 개설 필요

   · CBE Corres 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 공공입찰 참여 시 유의점

 

 ○ 공개 입찰정보 부족

  - 입찰정보가 신문 등에 공개 게재되기는 하지만 공지기간이 짧고, 정보 찾기가 쉽지 않아 공개정보 확인 후 입찰 대응이 매우 어려움.

   · 미리 관련 기관을 통한 입찰정보 선제적 입수 필요

 

 ○ 입찰 주관기관 요구사항 파악

  - 1차적으로 입찰조건(서류요건+Technical Specification) 100% 충족 필요

  - 공개된 조건 외에, 주관기관의 입찰 평가 중점사항 미리 파악 필요

   · 예) 가격/서비스/기술이전 &제휴 등 주관기관의 평가 중점사항이 각기 다름.

 

 ○ 입찰 진입장벽 돌파방법 강구

  - 일반적으로 시장 선점업체를 통한 진입장벽이 높은 편(Technical Spec., Reference, 가격, Network 등)

  - 시장진입 위한 철저한 사전 정보수집 및 전략 수립 필요

 

 ○ 환율 리스크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투찰 시, 현지 통화 Birr로 투찰

   · 국제 입찰의 경우에는 미국 달러로 투찰하기 때문에 문제 없음.

  - 통화 Inflation으로 환율 변동 가능성이 높은 편(달러 고평가)

  - 현지 외화부족 문제로 L/C 개설 시 3개월 이상 소요. 이 기간 중 통화 Inflation 등 Risk management Plan 수입 필요

 

□ 공공입찰을 통한 시장 진출방안 및 시사점

 

 ○ 주요 아이템/필수 의약품 위주 품목 선정

  - 필수 의약품(저가 기본 의약품), 국제기구 사업(HIV, Malaria, TB 등) 등에 주요 예산 및 원조자금이 할당되므로 관련 제품을 우선으로 진출 검토

 

 ○ 현지 파트너십 회사 신중하게 판단

  - 후진국 사업 특성상 현지 파트너의 역할이 매우 크나 적합한 업체 찾기가 쉽지 않음.

  -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명망 있는 현지 회사와의 파트너십 체결 필요

 

 ○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

  - 관료제, 느린 프로세스, 시스템 부족 등으로 현지 사업개발이 매우 더딤.

  - 사업 시작부터 실질적인 수익창출까지 최소 3~5년 필요

 

 

자료원: PFSA 자료, EIA(Ethiopia Investment Agency) 자료, 인터넷 조사 및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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