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과테말라 여름 보너스 시즌을 잡아라
  • 현장·인터뷰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신정수
  • 2015-07-15
  • 출처 : KOTRA

     

과테말라 여름 보너스 시즌을 잡아라

- 여름 보너스 BONO 14로 인해 전체적으로 15~20% 매출 상승 예상 -

- 전자기기, 가전제품, 자동차 및 오토바이, 가구류 등이 인기 품목  -

 

 

 

□ 과테말라의 여름 보너스 BONO 14

 

 ○ 과테말라 노동법에 따르면 1년에 급여의 200%에 해당하는 상여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 상여금은 7월에 지급되는 BONO 14(보너스)와 12월에 지급되는 AGUINALDO(특별수당)로 나눠서 지급됨.

 

 ○ BONO 14는 시행령(Decreto) 42-92호에 따라 전년 7월 1일부터 해당 연도 6월 30일을 기준으로 회사는 월 급여의 100%를 7월 1일에서 15일 사이에 지급해야 하며 근무 일수가 1년 미만인 경우 근무 일수에 비례해 지급함.

     

 ○ 과테말라 재무부(Minfin)에 따르면, 올해 2015년에는 BONO 14로 과테말라 봉급생활자들에게 총 약 12억4000만 케찰의 금액이 지급된다고 함.

 

□ BONO 14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 과테말라 국민에게 미래를 위한 저축이라는 개념이 생소하므로 지급받은 보너스를 대부분 소비로 지출하고 있음. 특히, 이 시기에는 평소에 구매하기 힘든 전자기기나 가전제품, 가구류 등의 구매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줌.

 

 ○ 일간지 Prensa Libre에 따르면 과테말라의 유명 쇼핑센터인 Portales의 경우 7월 첫 주 동안 전년 대비 20%가 늘어난 60만 명이 방문해 물건을 구매했다고 밝힘. 또한, 과테말라의 다른 대표적 쇼핑센터들인 Miraflores와 Oakland Mall의 경우도 약 10%의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함.

 

 ○ 대형 쇼핑센터 이외에도 전자기기, 가전제품, 의류, 가구 등의 매장 및 식당 등의 경우 전체적으로는 약 15~20%의 증가가 예상됨.

     

BONO 14 시즌 할인을 하는 의류매장

 

□ 소매 및 유통업체의 시즌 마케팅

     

 ○ 이 기간에 증가하는 구매 수요를 잡기 위해 7월 초부터 Walmart, Siman, Torre, Paiz, Cemaco 등의 대형 매장들뿐만 아니라 전자제품, 가전, 의류 등의 다양한 매장 및 업체들이 Aprovecha Tu BONO 14!("당신의 보너스를 유용하게 사용하세요!")라는 슬로건을 걸고 공격적인 마케팅 공세를 취함.

     

 ○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할인을 통한 박리다매 전략임. 7월 한 달 동안 품목별로 15~70%까지의 높은 할인율을 보여주고 있음.

     

 ○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법은 2x1 세일(묶음 판매), 마감기한 특별할인, 무이자 할부, 경품 제공, 선 구매 후 결제 등이 있음.

     

CEMACO와 Walmart의 BONO 14 할인 광고

 

Aprovecha Tu BONO 14라는 슬로건을 건 광고들

 

□ BONO 14 시즌 동안의 인기 품목

     

 ○ 가장 많이 구매되는 제품들은 전자기기 및 가전제품들임. 이 제품들의 경우 대부분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제품들로 보너스 시즌에 평소보다 2배가량 판매량이 증가하는 품목들임. 또한, Walmart, CEMACO, MAX 등의 대형 매장에서 파격적인 할인을 많이 하므로 많은 구매가 이뤄지고 있음. 가구류 또한 위의 전자기기나 가전제품들과 같은 이유로 많이 판매되고 있음.

     

 ○ 자동차 및 오토바이는 평소보다 판매량이 많이 증가하는 품목 중 하나임.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경우 신제품이나 중고 모두 대부분 할부로 구매하는 편이지만 연말과 함께 BONO 14 시즌에 할인이나 장기간 무이자 할부 등의 프로모션이 많이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

     

 ○ 의류의 경우 7월 한 달 동안 중저가 브랜드, 고가 브랜드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할인이 많이 이뤄지고 있음. 과테말라 의류의 가격이 소득수준에 비해 비싼 편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구매가 많이 이뤄지고 있음.

     

□ 시사점

     

 ○ BONO 14 시즌은 연말 시즌 다음으로 가장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상권의 매출 신장이 기대됨.

     

 ○ 이전 시즌들과 마찬가지로 7월 한 달 동안 전자기기, 가전제품, 자동차 및 오토바이, 의류, 가구 등의 품목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고객들의 높은 구매 수요를 잡기 위해 기업들의 마케팅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전자기기, 가전제품, 자동차 분야에 한국 제품들이 과테말라 시장에 많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필요가 있음.

  - 현재 BONO 14 시즌 동안 과장 허위광고, 불량품 및 유통기한 지난 제품 판매, 가격을 속이는 행위 등의 문제가 논란이 되기 때문에 이 점을 주의해야 하며, 소비자들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품질 보증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일간지 Prensa Libre, Siglo 21, SPECTRUM사 통계,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과테말라 여름 보너스 시즌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