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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61st National Garment Fair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Ankur Jain
  • 2015-07-14
  • 출처 : KOTRA

 

인도 61st National Garment Fair 참관기

- 인도 의류시장 연 13% 성장률 예상 -

- 젊은 층 중심으로 현대식 의복 유행 중 –

 

 

 

□ 전시회 개요

 

 

개요

내용

전시회명

61st National Garment Fair

개최 기간

2015년 6월 29일~7월 1일(총 3일간)

개최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홈페이지

http://www.cmai.in/

연혁

매년 3~4회 비정기적으로 개최

규모

47,000㎡(3 halls)

참가업체 수

700여 개 업체

주최

The Clothing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India(CMAI)

전시 분야

남성복, 여성복, 기능성의류, 의생활 관련 소품 등

한국관 참가 현황

0개 사

 

 ○ 전시회 소개

  - 인도 National Garment Fair는 61회째 인도 내 의류 및 패션 관련 업체들이 참가해 제품을 전시하고 상담장에서 바이어들과 직접 제품을 거래하는 행사

  - 2015년 61회차 행사 기준으로 인도, 중국 등지에서 700여 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이번 행사에는 속옷 관련 업체가 24개사 참가해 눈길을 끌었음.

 

 ○ 인도 패션 및 섬유 현황 및 전망  

  - 최근 인도 정부는 직물 관련 분야 FDI 허용치를 100% 허용함. 이와 관련해 최근 4년간 섬유 및 의류 분야에 350억 달러 이상의 투자가 이루어짐.

  - 인도는 면직물, 울, 실크 등과 같은 원자재를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숙련 노동자를 저가에 이용할 수 있음. 이러한 강점으로 다른 국가와 비교해 고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에 생산할 수 있는 비교우위를 얻게 됨.

  - 정부 차원의 수출 드라이브와 가까운 미래에 이루어질 EU와의 FTA, 내수시장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증가는 인도 패션 시장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요인

  - 이러한 긍정적인 시장 상황을 통해 인도 섬유 및 패션시장은 2014년 990억 달러 규모에서 2023년 2260억 달러 규모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인도 61st National Garment Fair 전시회 현장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 CMAI(인도 의류 생산업자 협회)와의 인터뷰

 

 ○ 면담 개요

  - 일자: 2015년 6월 29일

  -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 면담자: KOTRA 뭄바이 무역관 이구헌

  - 면담 대상: CMAI(인도 의류 생산업자협회) GM, Anand Chokshi

 

 ○ 면담 내용

 

  - Q. 전시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우리 전시회는 인도 전역에서 7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하며, 매년 참가업체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패션산업에 있어 인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박람회이며, 4만~5만 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많은 의류 생산자들이 National Garment Fair를 통해 리테일러를 만나고,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해 에이전트를 만나는 등 비즈니스에 있어 유익한 전시회입니다.

 

   - Q. 한국 기업의 전시회 활용방안은?

      A. 현재 해외기업의 참여도는 낮은 편이지만, 이 전시회는 해외 기업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인도 시장에서 해외 브랜드 의류와 고급 디자이너 의류에 대한 선호는 높은 편입니다. 아직 전통의류에 대한 수요는 높은 편이지만, 캐주얼한 의류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해외 기업의 진출 기회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 지역의 전시회는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이므로 한국 기업도 전시회에 참가한다면 인도 시장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인도 참가 기업과의 인터뷰

 

 ○ 면담 개요

  - 일자: 2015년 6월 29일

  -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 면담자: KOTRA 뭄바이 무역관 이구헌

  - 면담 대상: STRIDE(인도 남성복 업체) Manager, Pravin Bhimani

 

 ○ 면담 내용

 

  - Q. 회사 소개와 전시회를 참여한 목적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우리회사는 1999년에 설립된 회사로 주로 티셔츠, Trouser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품을 직접 디자인하고 인도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주로 인터넷을 중심으로 제품 판매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소매업체, 인터넷 쇼핑몰 업체와 만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Q. 인도 현지 패션시장 전망에 대한 견해는?

     A. 뭄바이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캐주얼한 의류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회사도 뭄바이에 플래그십 매장을 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에 민감한 젊은 계층의 인구가 총인구 구성에서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인도 시장은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기 때문에 앞으로 패션업계는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 시사점

 

 ○ 한국 기업을 위한 시사점

  - 이번 전시회에 한국 기업의 참여는 없었음. 그러나 인도 패션시장은 높은 성장성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 ZARA, Mango 등 글로벌 기업들은 높은 브랜드가치를 바탕으로 인도 시장을 공략하는 중

  - 2010년 우리나라의 이랜드 그룹이 인도 무드라 라이프스타일 그룹을 인수하며 글로벌 생산기지 확보와 함께 인도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중.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더 많은 한국 기업의 참여가 필요함.

  - 이처럼 무궁무진한 기회가 열려있는 인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가격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CMAI 공식 홈페이지, IBEF,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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