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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아동복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Ankur Jain
  • 2015-07-10
  • 출처 : KOTRA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아동복시장

-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성장, 2016년 149억 달러 규모 예상 -

- 중산층 증가에 따른 구매력 향상, 온라인 매장 확산 등 시장 전망 밝아 -

 

 

 

□ 아동복 시장 현황

 

 ○ 인도 아동복 시장,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

  - ASSOCHAM(Associated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of India, 인도상공회의소연합)에 따르면, 2014년 12월 기준 인도 아동복 시장 규모는 112억8892만 달러(7200억 루피)임.

  - 2015년에는 125억1400만 달러(8000억 루피)에 이를 것이며, 2016년 148억9511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2011~2015년 사이 연평균성장률(CAGR)은 약 20%에 달함.

 

□ 아동복 시장 성장 요인

 

 ○ 온라인 매장 확산

  - 온라인 매장을 통해 아동복 시장은 데라둔(Dehradun), 찬디가르(Chandigarh), 푸네(Pune), 나시크(Nashik), 인도르(Indore), 바라나시(Varanasi) 등 tier2, 3 준도시로도 확산됨.

  - tier1 지역과 대도시 거주민 중 직장을 다니는 부모들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쇼핑이 가능하며 tier2, 3 지역의 부모 또한 넓은 선택 폭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한 번에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음.

  - 도시분류(tier-wise): 인구에 따라 tier1~6로 세분화

   · Tier1(10만 명 초과), Tier2(5만~9만9999명), Tier3(2만~4만9999명), Tier4(1만~1만9999명), Tier5(5000~9999명), Tier6(5000명 미만)

 

 ○ 다수의 잠재적 소비자

  - 12억 명을 웃도는 인도 인구 중 약 4억5000만 명이 아동 인구(3~13세)로 향후 꾸준한 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

 

 ○ 중산층 증가로 인한 구매력 향상

  - 나라별 물가를 감안해 평가한 인도의 PPP(Purchasing Power Parity, 구매력평가지수) GDP는 세계 3위 수준임.

  - 인도국가응용경제연구소(NCAER)는 인도 중산층 인구가 2012년 1억6000만 명에서 2025년에는 인도 전체 인구의 37%인 5억4700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함.

 

아동복 가격 변화

     (단위: 루피, )

주: 1달러=64루피

자료원: CBME

 

□ 인도 아동복시장 선두기업

 

 ○ 인도 국내 기업 3사, 인도 아동복 시장 3분의 1 점유

  - Lilliput(14.3%), Gini&Jony(11%), Catmoss(7%)의 시장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약 3분의 1 수준임.

  - 대부분은 5~10달러(300~600루피), 10~16달러(600~1000루피) 사이에 가격이 형성됨. Lilliput, Catmoss는 중간 수준의 가격이며, Gini &Jony는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임.

  - 이 외, 마힌드라 그룹의 Mom & Me, FirstCry.com, Hopscotch, Gap Kids가 있으며, Tommy Hilfiger, Reebok, Zara Kids, Disney 등 국제 브랜드들이 이들 3사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아동복 시장 선두 브랜드

 

 ○ 아동복 시장에 대한 기업의 견해(The Franchising World)

  - Supam Manheshwari(FirstCry.com 설립자, 최고경영자): 아동복 부문의 독점 브랜드 아웃렛 부족으로 멀티 브랜드 매장이 대세.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부모들이 멀티숍에서 제품을 비교하며 물건을 구매. 이러한 유형의 소비자에게는 멀티 브랜드 아웃렛이 더 적합

  - 현재 1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옴니채널(omnichannel) 쇼핑업체인 FirstCry.com는 모든 지역의 소비자가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2017년까지 400개 매장 확장을 목표로 함.

 

□ 전망 및 시사점

 

 ○ 밝은 전망의 인도 아동복 산업

  - 아동복 시장은 인도 소매시장을 이끄는 산업 중 하나로, 다양한 현지 브랜드와 해외 기업이 이 산업에 뛰어들고 있음.

  - 소비자의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매장의 확산으로 해당 산업 수요 증가

  - 부모의 소득 증가, 잦은 미디어 노출, 또래집단 내 과시소비 영향 등이 어린아이들을 패션과 브랜드에 민감하게 만듦.

 

 ○ 시장조사를 통한 소비자 기호 파악 및 상품 차별화 필요

  - 멜빵바지와 셔츠가 대표적 아동복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짧은 치마, 레이스 장식, 어깨부분 부풀려진 상의나 어깨가 드러나는 상의(홀터넥), 캐릭터 셔츠 등이 오늘날 유행임. 시장 진출 전, 인도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 파악 필요

  - 인도 내 다수의 저가 아동복 브랜드가 존재하므로, 저가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소재, 기능 또는 디자인 측면에서 차별화 전략 필요

 

 

자료원: The Franchising World, CBME, ASSOCHAM,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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