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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시장 잡기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06-29
  • 출처 : KOTRA

 

日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시장 잡기

- 거대한 소비층을 보유한 아시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 가속 -

- 외식업계, 세계 진출을 위해 현지 인력 및 외국인 유학생 활용에 주목 -

 

 

 

□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가속화

 

 ○ 잠잠했던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에 재점화

  - 인구 감소로 일본 국내시장이 축소가 지속됨에 따라 고객 확보 경쟁 격화, 내수시장만으로는 이익창출이 어려움.

  - 일본 시장과 달리 동남아지역은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 소비자들의 높은 눈높이에 검증된 맛으로 승부하려는 외식 프랜차이즈 체인점들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하려는 움직임 가속화

 

□ 일본 국내 외식시장 현황

 

 ○ 외식산업 매출 -2.7%, 양식 패스트푸드 매출 역시 15.5% 감소

  - 일본푸드서비스협회에 따르면 양식 패스트푸드 매출 감소세가 계속되면서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어 2015년 4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7% 감소

  -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이자카야, 까페 등 외식산업 점포수는 변동이 미미하며, 매출은 변동폭이 크지만 감소세에 있음.

  - 2014년 소비세 인상에도 불구하고 소비성향 감소 영향이 거의 없었던 외식산업이었으나, 2014년 여름의 기후 악화, 중국산 닭고기 식자재 문제 등으로 마이너스 지속

 

 ○ 이자카야(일본식 선술집)는 비즈니스 스타일 변화 속에서 도태되면서 저조한 상태 지속

  - 가처분소득의 감소, 음주 기회의 변화 등 마이너스가 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부진한 상황

 

외식산업 시장규모 증감률 추이

자료원: 일본푸드서비스협회

 

□ 해외 진출에 힘쓰는 외식 프랜차이즈

 

 ○ 동남아 진출 확대 사례 및 특징

 

기업명

내용

특징

요시노야

(吉野家)

- 규동(소고기덮밥) 전문점, 말레이시아 재진출

- 5월에 새로 오픈해 향후 3년 이내 20개 점포, 5년 이후에는 100개 점포 달성 목표

- 10년 전에 말레이시아에 진출했으나 매출 부진으로 2009년에 철수

- 그러나 급격한 경제성장 및 인구증가 등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재도전

토리도루

(TORIDOLL)

- 사누끼우동 프랜차이즈 ‘마루가메제면(丸)’ 말레이시아에 2개 점포 오픈해 2020년까지 10개 점포 전개 목표

- 인도네시아에도 닭꼬치 프랜차이즈 ‘토리도루’를 5월에 오픈해 2020년까지 10개 점포로 확대 예정

- 해외에서 두 자리수의 성장을 전망, 영업 전개를 더욱 가속화 할 방침

아마타로

(甘太)

- 이자카야(일본 선술집) 영업 전개하는 콜로와이드(COLOWID)는 일본 문화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대만으로 확대

- 이 회사 산하의 레인즈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샤브샤브 온야채(しゃぶしゃぶ野菜)’의 점포를 현재 2개에서 2019년 3월까지 25개로 늘릴 계획

- 현지 인기몰이로 점포 수를 늘려 영업을 해도 채산성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

- 이자카야 업계 시장축소와 경쟁격화 등으로 구조적인 문제점에 봉착

- 해외 진출을 위해 태국·베트남에서 현지 채용 계획. 일본에서 음식점 운영의 노하우를 습득, 해외 점포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함.

- 일본 유학생도 다수 채용. 식자재 조달, 신제품 개발, 현지 생산 농가와의 교섭, 유통 등을 담당하도록 함.

 

□ 시사점

 

 ○ 내수 시장의 한계를 해외 출점으로 돌파

  - 일본의 외식업체는 인구 감소로 축소되는 내수시장의 한계로 세계시장 진출 움직임 가속화

  - 특히, 인구 증가와 경제성장으로 거대한 소비층을 형성하고 있는 유망시장인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 활발

  - 이들 외식업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내수시장 확보의 연장 선상에서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전망

 

 ○ 해외 진출을 위해 현지 인력 및 외국인 유학생 채용에 주목

  - 신속한 해외 전개를 뒷받침해 주는 것이 인재 채용이라는 점에 착안, 외식업계 세계 진출의 활력이 되는 현지 인력 및 외국인 유학생 채용

  - 원재료 조달, 신제품 개발, 유통 등에 인력을 배치해 해외 점포를 확대하는 전략에 주목해 우리도 적극적인 벤치마킹 필요

 

 

자료원: Fuji Sankei Business i, NIKKEI BUSINESS DAILY, 일본푸드서비스협회,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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