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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마 뗀 미얀마 온라인 시장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기현하
  • 2015-06-19
  • 출처 : KOTRA

 

걸음마 뗀 미얀마 온라인 시장

- 스마트폰 보급 증가에 따른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 가속 -

- 10~30대 젊은 층이 온라인 시장을 주도 -

 

 

     

     

자료원: Myanmar Kaymu Shopping Mall

     

     

□ 첫 발을 디딘 미얀마 온라인 시장

     

 ○ 최근 미얀마 스마트폰 및 인터넷 비용이 저렴해지면서 미얀마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는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음. 주로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온라인 마켓 접속 비율이 높으며 대부분 젊은 층이 이용함.

     

 ○ 기존의 오프라인에서만 거래됐던 품목들이 온라인 시장을 통해 판매되면서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온라인 시장보다는 오프라인 시장이 소비자층에겐 더욱 친숙한 형태임.

     

□ 순항 중인 미얀마 온라인 쇼핑몰 마켓 현황

     

 ○ 미얀마 온라인 쇼핑몰은 한국의 G마켓, 옥션같은 복합 온라인 쇼핑몰로 운영되고 있음.

  -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은 Kaymu, Shop이며 주로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하고 있음.

     

대표적인 미얀마 온라인 쇼핑몰 리스트

1. Kaymu

인터넷 복합 쇼핑몰

2. Cherry Shan Fashin Counture

한국 화장품 및 가방 옷 판매

3. Tony Moly in Yangon

한국 및 태국 화장품 판매

4. Girls Beauty World

여성 화장품 및 유명 브랜드 가방 판매

5. My Data Online Store

IT 관련 제품 판매

6. Shop

인터넷 복합 쇼핑몰

7. Piggy

유명 브랜드의 가방 및 구두 판매

8. Thailand Catalog

태국 화장품 판매

9. Online Bag Store&Dropship

가방 판매

10. YY online Store

여성복 및 미얀마 전통 옷 판매

11. JAZZY CHOO online Store

여성용품 판매

자료원: Daily Eleven News

     

 ○ 미얀마 온라인 쇼핑업체는 옷, 신발, 액세서리, 시계, 스마트폰 및 부속품, 컴퓨터, 전자제품, 건강제품, 장난감, 서적 등 판매 품목을 넓혀가고 있으며 실제 오프라인 시장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음.

  -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가 물품을 찾으러오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규모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업체가 직접 배달함. 배달 비용은 2000~5000짯 정도로 각 지역마다 비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음.

  - 결제는 상품을 수령했을 때 소비자가 현장에서 직접 지불하는 형식임.

     

 ○ 해외 수입 제품은 싱가포르를 통한 해외 수입이 제일 많으며, 그 밖에 태국, 중국, 미국 등에서도 수입을 하고 있음. 가격이 비싼 제품일 경우 선불로 50%를 먼저 지불한 뒤 물건이 도착하면 나머지 50%를 지불하는 식으로 운영됨.

     

□ 미얀마 대표 온라인 쇼핑몰 Kaymu와의 인터뷰

     

 ○ KOTRA 양곤 무역관은 미얀마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Kaymu 실무자를 직접 만나 미얀마 온라인 시장에 대해 직접 인터뷰했으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현재 미얀마 온라인 쇼핑몰 수는 약 1000~2000개 회사가 존재하며, 대부분 페이스북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는 형태임. 최근 5년 사이에 설립된 회사들이 대다수이며 직원도 약 20명 내외로 소규모 형태로 사업을 하고 있음.

     

 ○ 주 소비계층 대부분이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하고 있으며, 주로 많이 들어오는 연령층으로는 10대가 가장 많으며 20대, 30대 순으로 소비층이 형성돼 있음. 제일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는 시계, 남성복, Electric Device, 여성복 순이며 최근 여성복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2015년 5월부터는 영화관 및 연극 티켓도 팔고 있음.

     

 ○ Kaymu의 경우,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를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신문 및 라디오를 통한 광고도 병행하고 있으며 2주에 한 번씩 큰 프로모션이나 게릴라 마케팅도 실시하고 있음.

     

 ○ 하루 방문객은 2150명 정도이며, 월평균 10만 명, 연평균 120만 명이 들어오고 있으며 해마다 그 수가 증가하고 있음. 전년대비 월평균 약 33% 정도 매출이 상승했음.

     

 ○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과는 다르게 Door To Door, Cash And Delivery 방식으로 운영하며 집까지 배달해 주고 있음.

     

 ○ 현재 K-패션과 관련된 한국 의류상품을 팔고 있으며 드라마 및 영화의 영향으로 미얀마 사람들이 한국의 의류 및 화장품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찾고 있다고 함. 아울러 한국 Electric Device 또한 앞으로 유망 제품으로서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힘.

     

□ 시사점

     

 ○ 미얀마 국민 소득 및 미얀마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미얀마 온라인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미얀마 정부의 적극적인 ICT 지원정책으로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전자기기 관련 지식을 가진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미얀마 온라인 시장을 찾는 고객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아직까지 미얀마 인터넷 결제가 원활하지 않고 인터넷 배송 추적 서비스 등이 지원되지 않으며, 물류 시장 또한 초기 단계로 보완할 점이 많지만, 그만큼 우리 업체들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을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미얀마 온라인 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주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aymu,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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