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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회복기에 접어든 디지털산업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5-06-22
  • 출처 : KOTRA

 

이탈리아, 회복기에 접어든 디지털산업   

- 2014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세 -

 - 콘텐츠 & 디지털광고 분야를 중심으로 전 산업 분야의 성장 기대 -

 

 

 

□ 디지털산업 시장 동향

 

 ○ 세계 디지털산업 시장규모는 약 4조5390억 달러로 매년 3~4%의 성장세 지속

  - 특히 2014년 가준 스마트 기기의 판매율이 2014년 기준 전년 대비 31.3%로 급성장하며 디지털시장 성장세는 더 가속화될 전망

 

 ○ 전 산업 분야가 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가장 비중이 높은 분야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전체 디지털 산업의 약 36%를 차지

  - 또한,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하는 산업 분야는 디지털 콘텐츠 & 광고로 2013년에는 전년 대비 11.2%, 2014년에는 10.3% 성장하며 계속 두자릿수 성장세를 유지

 

세계 디지털산업 시장 동향

            (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Assinform/Net Consulting, 2015년 3월

 

□ 이탈리아 디지털 산업 동향

 

 ○ 2014년 기준 이탈리아 디지털산업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총 642억3400만 유로로 전년의 651억6000만 유로에서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세계 디지털산업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에도 이탈리아 시장은 2013년에는 전년 대비 -4.4% 감소한 데 이어 2014년에도 -1.4% 소폭 감소함

    

 ○ 2014년 기준 이탈리아 디지털산업 구성은 네트워크 서비스가 전체 시장의 36%를 차지하며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뒤이어 장치 &시스템이 26.3%, ICT 서비스가 15.9%, 디지털 콘텐츠 &광고가 12.9%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ICT는 8.9%의 시장을 형성   

  - 2012년 기준 디지털산업 분포율 대비 가장 시장이 축소된 분야는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로 전체 디지털산업의 40.8%에서 36%로 시장이 축소됨.

 

 ○ 시장규모 기준, 디지털 콘텐츠 &광고와 소프트웨어 &ICT는 전년 대비 각각 8.5%와 4.2% 성장

  - 네트워크 서비스와 ICT서비스, 장치 &시스템 분야는 각기 -7.1%, -0.3%, -0.1%로 감소하며 전반적인 디지털산업의 감소세에 큰 영향

  - 그러나 2012년에 비해 시장 확장 분야의 성장세는 증가하고 시장 축소 분야의 감소세는 둔화됨으로 전체 시장의 회복세 돌입

 

이탈리아 디지털산업 시장동향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Assinform/Net Consulting, 2015년 3월

   

□ 2015년 이탈리아 디지털산업 트렌드 및 시장 전망

 

 ○ 이탈리아 디지털산업은 세계 트렌드에 맞추어 IoT(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

  - 현재의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SNS를 중심으로 한 소셜미디어 마켓으로 관련 산업이 서로 통합되고 있음.

  - 이를 유럽연합의 정책에 맞춘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을 통해 구글, 페이스북 등 미국 ICT 거대기업에 비해 뒤쳐져 있는 IoT(사물인터넷)와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해 디지털산업의 시장 회복을 기대

 

2015년 이탈리아 디지털시장 트렌드

자료원: Assinform/Net Consulting, 2015년 3월    

 

 ○ Assinform(이탈리아 ICT 산업협회)에서는 2015년에 이탈리아의 전반적 경제지표 회복이 예상되며 투지심리 회복으로 디지털산업 전체 시장은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특히, 2015년도 주력산업인 IoT(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구축을 위해 장치 &시스템 교체와 소프트웨어 &ICT 산업 분야의 투자가 기대됨에 따라 부가가치가 높은 서버,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

  - 또한, 콘텐츠 &디지털 광고분야는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2015년에도 9.3%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및 시사점

 

 ○ 이탈리아의 디지털산업 분야는 소비자 주도형 산업분야 중심으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시장(e-Commerce)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모바일거래(Mobile Commerce)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음.

 

 ○ 국내 업체의 이탈리아 디지털산업 제품시장의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탈리아 시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   

  - 지역별로 네트워크 인프라의 차이가 크고, 호환성 문제로 산업별 통합 시스템 구축의 속도가 느림.

  - 현지의 시스템 구축과 호환을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현지어인 이탈리아어 매뉴얼 구비가 필수

 

 ○ 디지털산업 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고, 첨단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투자가 늘어날 전망. 따라서 현지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l Sole 24 Ore, ISTAT, Assinform, Net Consulting,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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