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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이제 색조보다 기초시장에 주력
  • 트렌드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최지은
  • 2015-06-08
  • 출처 : KOTRA

 

파나마 이제 색조보다 기초 시장에 주력

- 여성들의 필수품인 화장품 시장규모는 더욱 커질 듯 -

- 색조화장품시장 수요보다 더 증가한 기초 화장품 시장 -

 

 

 

□ 시장규모

 

 ○ 2014년 파나마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는 4748만 달러로 전년대비 14% 증가했으며 최근 3년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단위:  US$ 천, %)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38,508

14

41,743

8

47,469

14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화장품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은 Processing Zones 외에 미국, 콜론자유무역지대, 콜롬비아, 멕시코 순이며 물류허브 중심지인 파나마 전략적 특성상 가공공단 및 콜론 자유무역지대로의 수입이 큰 비중을 차지함.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시장규모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총 계

38,508

41,744

47,469

100

100

100

14

1

Processing Zones & Assembling Companies

90

4,619

12,263

0.23

11.07

25.83

165

2

미국

8,271

9,880

10,610

21.48

23.67

22.35

7.4

3

콜론 자유무역지대

10,090

7,756

7,247

26.20

18.58

15.27

-6.6

4

콜롬비아

4,800

5,267

4,479

12.46

12.62

9.43

-15

5

멕시코

1,964

2,507

3,103

5.10

6.01

6.54

24

6

프랑스

1,969

2,817

2,998

5.11

6.75

6.31

6

7

영국

649

855

950

1.69

2.05

2.00

11

8

스페인

649

996

838

1.68

2.39

1.77

-15.8

9

중국

370

543

784

0.96

1.30

1.65

44.3

10

과테말라

4,563

2,724

770

11.85

6.52

1.62

-72

30

대한민국

-  

5

16

0.00

0.01

0.03

232

자료원: WTA

 

□ 제품군별 수입현황 및 시장 특성

 

 ○ 파우더, 파운데이션, 페이셜 메이크업 부분은 2014년 525만 달러로 전년대비 11.34% 증가했고 기타 페이셜 메이크업, 기초 화장품도 3228만 달러로 21% 성장함.

  - 최근 남미 중저가 상품에서도 BB, CC크림이 판매되면서 색조화장도 중요하지만 깨끗한 피부 표현, 유지 방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생김.

 

 ○ 중남미 특성상 색조 화장품이 강세이나 최근 시장 수입규모를 살펴보면 립, 아이메이크업은 전년대비 특별한 증가율은 보이지 않으며, 남성들도 네일 케어를 받는 중남미지만 네일 제품 역시 하락세를 기록

 

            (단위: 천 달러, %)

 

시장규모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파우더, 파운데이션, 기타 페이셜 메이크업

4,990

4,715

5,250

12.96

11.3

11.06

11.34

기타 페이셜 메이크업, 기초 화장품

23,497

26,657

32,284

61.02

63.86

68.01

21.11

립 메이크업

3,313

2,989

2,684

8.6

7.16

5.65

-10.21

아이 메이크업

4,601

4,680

4,868

11.95

11.21

10.25

4.01

네일 제품(매니큐어 & 패디큐어)

2,106

2,702

2,384

5.47

6.47

5.02

-11.78

 

 

자료원: ARROCHA

 

□ 한국 제품 진출 현황

 

 ○ 현재 파나마 내 한국 브랜드는 진출하지 않았고 일부 도구라인만 수입되고 있음.

 

  파나마 화장품 수입업체 ‘Brasil Cacau’ 의 ‘Gustavo Ho’는, ‘한국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시장 인지도는 낮으나 제품 품질이 우수해 호의적’라고 평가함.

 

□ 주요 진출업체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원산지(수출국)

L'Oréal

L'Oréal

프랑스

Revlon Group, Inc

Revlon

미국

Maybelline

Maybelline

중국

 

  - 그 외 수입 브랜드로 Max factor x(미국), E.l.f(콜롬비아), Olay(미국)이 있으며 이는 대형 할인마트에서 주요 판매되는 제품들임.

 

자료원: KOTRA 파나마 무역관

 

□ 수입규제제도

 

 ○ HS Code3304 기준: 수입규제 제도 및 필수인증, 관세율은 없음.

 

 주요 유통채널

 

 ○ EL REY, SUPER 99같은 대형 할인마트 또는 LA RIVIERA, STEVENS, ARROCHA 같은 대형상점에서 판매

 

□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재 파나마 시장의 화장품 점유율을 보면 대개 서양 브랜드이나 최근 트랜드인 기초 화장품 분야로 동양의 깨끗한 피부 이미지를 부각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제품의 효능과 사용방법을 중점적으로 표기해 소비자가 제품의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Beauty Culture Show

전시품목

Make UP, SKIN CARE, BODY CARE, MASTER CLASS

개최국가/도시

파나마

개최주기

첫 회

개최기간

6월 26일 ~ 6월 27일

개최장소

RIU 호텔

메일주소

beautyculturepty@gmail.com

 

 

자료원: WTA(Global Trade Atlas), Central America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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