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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타이어 수입 지속 증가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신정수
  • 2015-05-26
  • 출처 : KOTRA

 

과테말라, 타이어 수입 지속 증가

- 성장하는 자동차 시장과 짧은 타이어 교체 주기로 -

- 중고 및 재생타이어 시장에서 한국제품 경쟁력 갖춰 -

 

 

 

□ 시장 동향

 

 ○ 시장규모

  - 과테말라 자동차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으로 과테말라 차량 등록 대수는 2009년 140만3470대에서 2014년 177만5066대로 5년간 37만 대가 증가함. 특히 전체 자동차 판매 중 70%는 중고자동차 판매로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시장 또한 주목을 받고 있음.

  - 타이어 시장의 경우 높은 중고차 비율뿐만 아니라 열악한 도로 상태, 긴 우기철 등으로 인해 타이어 교체 주기가 짧은 편임.

  - 과테말라에서는 타이어를 생산하는 업체가 없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다만, 버스 및 트럭에 사용되는 재생 타이어의 경우 현지에서 일부 생산하고 있음.

  

과테말라 등록차량 수

연도

일반 승용차

SUV

픽업 트럭

버스

트럭

기타

총합

2012년

576,821

261,836

505,576

99,579

131,738

57,252

1,632,802

2013년

601,343

277,340

521,603

101,623

135,843

61,182

1,698,934

2014년

632,425

299,347

535,511

103,914

139,665

64,204

1,775,066

2015년 4월

644,698

308,337

541,450

105,143

141,539

65,328

1,806,495

자료원: 과테말라 국세청

     

 ○ 시장 전망

  - 지속적으로 자동차 차량 대수 및 수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타이어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고 자동차 구매 시 과테말라 현지인들은 열악한 도로 상태로 인해 타이어 점검 및 교체를 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음.

     

 ○ 소비자 구매 패턴

  - 과테말라는 전체적인 국민소득이 많지 않고, 저소득층이 많기 때문에 저렴한 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많음.

  - 또한, 신 타이어에 비해 가격이 많이 저렴한 중고 타이어나 재생 타이어에 대한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임.

 

□ 타이어 수입 동향

     

 ○ 신 타이어 수입

  - 2014년 중국이 3916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45.3% 성장했으며 전체 신 타이어 시장에서 41%를 점유하고 있음.

  - 이는 중국의 타이어 제품들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다른 브랜드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임.

  - 이외의 주요 수입국은 일본, 코스타리카, 미국 등이며 코스타리카에서 수입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코스타리카 공장에서 생산된 브릿지스톤, 타이어스톤 등의 일본 타이어 제품들임.

     

과테말라 신 타이어 주요 수입국(HS Code 4011.10, 4011.2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14/13 성장률

1

중국

1,6830,185

26,948,760

39,160,576

45.3

2

일본

10,725,672

12,084,684

10,602,505

-12.2

3

코스타리카

9,229,678

9,527,127

10,273,012

10.2

4

미국

10,413,261

7,712,260

7,117,381

-7.7

5

멕시코

5,220,259

7,085,353

5,543,319

-21.7

6

한국

7,051,918

6,321,008

5,452,061

-13.7

7

태국

1,811,544

2,249,601

2,343,538

4.1

8

브라질

3,164,873

1,922,803

2,302,379

19.7

9

파나마

1,989,454

1,126,211

2,180,562

93.6

10

대만

1,699,402

1,722,591

1,893,807

9.9

 

기타

11,719,279

11,357,288

8,862,611

-21.9

 

총합

79,855,527

88,057,682

95,731,758

8.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고 타이어 수입

  - 가장 주요한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4년 80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시장에서 48%를 차지하고 있음.

  - 2위는 한국으로 2014년 32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의 19%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의 경우 2010년 48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해 전체의 4.2%에 불과했지만 4년만에 약 7배의 성장을 기록함.

  - 한국 타이어의 급격한 수입 증가 요인으로는 미국, 유럽산 중고 타이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 또한 뛰어나기 때문임.

     

  과테말라 중고 타이어 주요 수입국(HS Code 4012.2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14/13 성장률

1

미국

11,744,272

11,3488,07

8,086,068

-28.75

2

한국

1,500,697

2606,213

3,255,319

24.91

3

일본

2,902,258

3,500,805

2,604,002

-25.62

4

독일

890,593

943,069

797,780

-15.41

5

호주

0

362,770

775,245

113.7

6

네덜란드

62,856

90,061

415,734

361.61

7

이스라엘

0

0

169,749

0

8

영국

203,192

87,343

108,685

24.43

9

캐나다

138,686

177,871

103,330

-41.91

10

엘살바도르

43,459

173,707

72,272

-58.39

 

기타

357,373

308,195

209,976

-31.869109

 

총합

17,943,386

19,598,841

16,590,816

-15.3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재생 타이어 수입

  - 재생 타이어의 가장 주요한 수입국은 한국으로 2014년 15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의 71%를 점유하고 있음.

  - 재생 타이어의 경우 보통 트럭이나 버스에 주로 사용되지만 과테말라에서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승용차 용 재생타이어 수요도 존재하고 있어 일부 수입되고 있음.

  

  과테말라 재생 타이어 주요 수입국(HS Coce 4012.11, 4012.12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14/13 성장률

1

한국

2,150,984

2,035,970

1,557,226

-23.51

2

미국

627,453

479,622

400,410

-16.52

3

일본

160,918

137,763

118,803

-13.76

4

중국

29,021

49,439

84,485

70.89

5

파나마

3,878

0

6,941

0

 

기타

357,373

308,195

209,976

-95.3

 

총합

3,102,439

2,823,652

2,173,440

-23.0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관세

  - 신 타이어(HS Code 4011.10, 4011.20): 10%의 수입 관세율 적용

  - 중고 타이어(HS Code 4012.20): 15%의 관세율 적용

  - 재생 타이어(HS Code 4012.11, 4012.12): 15%의 관세율 적용

  - 과테말라에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는 12%의 부가가치세율을 적용됨.

 

□ 유통구조

 

 ○ 과테말라에는 타이어 브랜드의 직영점이 존재하지 않으며 도매업체들이 수입을 담당하며 소매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수입된 타이어들은 대부분 타이어 전문 매장 및 대형 자동차 용품점에서 판매되며 지방의 경우 동네마다 작은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경쟁동향

 

 ○ 현재 과테말라 타이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것은 트라이앵글, 샤오양 등의 중국 제품들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경쟁 브랜드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됨.

   - 다만, 제품의 품질 면에서는 과테말라 현지인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음.

 

 ○ 미쉘린, 피렐리 등의 미국, 유럽 브랜드들은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주로 상류층 계층에 의해 소비됨.

 

 ○ 도요타이어, 요코하마, 브릿지스톤 등의 일본 브랜드들은 미국, 유럽 브랜드 등에 비해 조금 저렴한 편이며 중국 브랜드 제품들 다음으로 많이 판매됨.

 

과테말라에서 판매되는 주요 타이어 브랜드들

자료원: 과테말라 Emotion Group 홈페이지

 

□ 한국 타이어의 인지도 및 경쟁력

 

 ○ 한국 타이어의 현지 인지도

  -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는 유럽, 미국, 일본 브랜드들에 비해 적은 편이나 한국 타이어 제품들에 대한 인식은 매우 좋은 편임.

  -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 타이어의 품질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고 가격대 또한 트라이앵글 등의 중국 제품들보다는 비싸지만 미쉘린, 피렐리, 브릿지스톤, 요코하마, 도요타이어 등의 미국, 유럽, 일본 브랜드들 보다는 저렴한 편임.

  - 현재 과테말라에서는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3개 브랜드가 모두 판매되고 있음.

  - 중국 제품들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나 내구성에 대해 소비자들의 좋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우수한 한국의 중고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시사점

 

 ○ 과테말라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자동차 관련 제품들의 소비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음.

  - 특히 타이어의 경우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목 중 하나이며, 과테말라의 열악한 도로사정으로 인해 타이어 교체 주기가 짧은 편임.

 

 ○ 과테말라 타이어 시장은 직영점이 존재하지 않고 도매, 소매를 통해 판매되기 때문에 한국 타이어를 수입 및 유통할 업체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함. 또한 한국 타이어 제품들이 유럽 및 일본 제품들에 비해 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타이어 브랜드들이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문 광고나 도로 간판 광고 등의 브랜드 홍보를 할 필요가 있음.

 

 ○ 중고 타이어의 경우 이미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좋은 인식을 얻고 있기 때문에 중고제품의 특성상 좋은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과테말라 국세청, 과테말라 통계청, 산 까를로스 대학 연구자료, 바이어 인터뷰 내용 및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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