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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판기산업을 통한 가공식품 수출 전망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09-14
  • 출처 : KOTRA

 

멕시코, 자판기산업을 통한 가공식품 수출 전망

 

 

 

□ 멕시코 자판기 시장 동향

 

 ○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멕시코 자판기 시장은 평균 7.4%의 성장을 이뤘음. 2014년에는 전년대비 약 7.2%의 성장을 이뤘음. 품목별로 가공음료, 가공식품, 개인 위생용품 등이 2009년 대비 각각 59.9%, 40.3%, 58.9% 증가하는 높은 성장세를 보임.

 

자판기 품목별 매출액

            (단위: 백만 페소)

품목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가공음료

615.9

676.2

757.3

827.5

903.5

985.1

가공식품

2,744.4

2,868.8

3,053.3

3,339.5

3,571.5

3850.4

개인 위생용품

44.4

51.0

54.9

62.0

67.0

70.5

온음료

88.5

112.7

145.9

159.6

177.3

189.1

전통 장남감 및 게임

8.2

9.0

9.8

11.0

12.1

13.4

기타

456.2

574.0

583.9

527.7

531.1

533.8

합계

3,957.6

4,291.8

4,605.2

4,927.3

5,262.4

5,642.3

자료원: Euromonitor

 

 ○ 멕시코는 2014년부터 고칼로리 식품군에 8%의 특별소비세(IEPS)를 부과하고 있음. 이에 자판기에서 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과 음료수의 판매는 감소했으나 개별 상품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매출액은 증가함.

 

 ○ 멕시코 자판기들은 주로 버스정류장, 편의점이 없는 소규모 주유소, 호텔 등에 설치돼 있음. 지하철역이나 길거리에 설치된 경우는 상대적으로 미미한데, 이는 상대적으로 기물 파손 및 도난 등의 위험이 더 높기 때문이며, 허가 받지 않은 불량식품, 복제음악 CD, DVD 등을 불법적으로 판매하는 상인들이 많기 때문임.

 

 ○ 일반적으로 자판기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은 소매 편의점보다 가격이 높음. 평균적으로 자판기 한대당 수익은 매달 3000~4000페소이며 수명은 18~24개월로 조사됨.

 

□ 멕시코 자판기 시장 구조

 

 ○ 자판기의 특성상 일부 지역에 설치되면 판매 독점권을 갖게 됨. 대표적인 예가 학교, 병원, 공장 등에 설치된 자판기들임. 자판기 매출의 80%는 독점권을 갖는 지역에서 얻는 것으로 조사됨. 이런 자판기들은 외부로 나가기 어려운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소비재를 제공함으로써 시간절약과 편의를 제공함.

  - 병원, 학교, 공장 등에 설치된 자판기들은 주로 과자류, 음료수, 가공식품, 개인 위생용품, 담배 등을 판매하고 있었음. 일부 공장에서는 보안경, 장갑 등 안전과 관련된 물품을 파는 자판기도 있음.

 

 ○ 멕시코 종합식품회사 Bimbo와 펩시 콜라가 시장의 61%를 점유하고 있음.

  - Bimbo의 자회사인 Autovend는 자판기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을 관리하고 있음. 주로 Tía Rosa나 Marinela란 브랜드로 과자류등의 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Bimbo는 자체적으로 음료수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Coca-cola 브랜드와 제휴를 맺고 Bimbo 자판기에서 콜라 등의 음료수를 판매하고 있음.

  - 펩시콜라는 콜라를 비롯한 소프트 드링크와 Gamesa, Sabrita 등의 자체 브랜드 가공식품들도 함께 판매함.

 

멕시코 자판기 업체별 점유율

                        (단위: %)

회사명

2010

2011

2012

2013

2014

Bimbo

33.3

34.2

34.2

33.5

33

Pepsi – cola

28.3

28

27.7

27.8

28.1

Coca – cola

5.8

6.2

6.5

6.5

6.7

Arca Continental

-

3

3.1

3.3

3.4

Nestle

2.1

2

2

2.1

2.1

Embotelladoras

1.9

-

-

-

-

Grupo Continental

1

-

-

-

-

기타

27.5

26.5

26.6

26.7

26.7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스마트 자판기

 

스마트 자판기 Diji – Touch

자료원: Digital av magazine

 

 ○ Kraft, Crane Merchandising Systems, 삼성전자가 개발

  -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 화면에 실제 제품 대신 제품의 사진들이 터치스크린 화면에 떠있는 형태.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제품 이미지를 터치하면 화면이 크게 확대되고, 화면을 손으로 쓸어 좌우로 돌려가며 식재료 및 영양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아직 멕시코는 현금으로만 물건을 구매할 수 있음. 그러나 곧 현금카드, 신용카드, 모바일 등으로 대금을 결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국내 가공식품산업 동향

 

 ○ 한국의 가공식품 수출은 세계 시장점유율이 낮아 초기단계임.

  - 한국의 수출 실적은 농산가공품의 수출액이 2014년 기준 10억6000만 달러로 최근 3년간 연평균 5.1%의 성장을 보임. 기호식품 또한 38억4000만 달러로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보임.

 

 ○ 한국 매출순위 15대 식품기업들의 2013년도 총 매출은 18조8391억 원이었으며, 이중 수출에 의한 매출은  총 6695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3.6%에 불과함.

  - 일부 기업은 수년 전부터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에 성공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기업이 수출을 본격적인 성장전략으로 선택한 것은 최근임.

 

 ○ 한국 정부는 농림수산식품부를 중심으로 향후 수출을 확대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식품산업 클러스트 조성에 나서고 있음. 또한 식품시장은 그 나라의 문화와도 관련이 깊은데 최근 멕시코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는 시장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

 

 ○ 식품산업의 경우 품질뿐 아니라 유통구조가 중요함. 자판기의 주요 품목이 가공식품 및 음료수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멕시코 시장 진출 시 자판기를 이용할 경우 저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것으로 판단됨. 아직 국내산업이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강력한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발전할 가능성은 충분함.

 

 

자료원: Digital av magazine, 한국수출입은행 경제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멕시코 통계청, Euromonitor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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