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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최대 건축박람회, MOSBUILD를 만나다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4-24
  • 출처 : KOTRA

 

러시아 최대 건축박람회, MOSBUILD를 만나다

- 서방의 경제 제재로 유럽산 건자재 주춤, 한국에 기회요인 -

- 한국산 혁신 제품에 큰 관심 보여, 러시아 시장 진출 파란불 -

 

 

 

□ 모스크바 국제 건축 전시회 개막

 

 ○ 2015년 4월 14일 모스크바 엑스포센터에서 제21회 모스크바 국제 건축 자재 전시회가 개막함. 모스빌드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CIS) 지역뿐만 아니라 동유럽의 바이어들이 모이는 세계 3대 건축박람회이자 모스크바 최대 건축박람회로 알려져 있음.

 

 ○ 러시아 경제 침체로 인해 전시회 방문객 수가 2014년에 비해 저조할 수 있을 거라는 우려와는 달리,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주최측인 ITE사에 따르면 올해는 세계 41개국 2100여 업체가 전시에 참가하며, 50개국 10만여 명이 관람할 전망. 전시회는 1부 인테리어 파트(3월 31일~4월 3일), 2부 건설 건축 파트(4월 14일~17일)로 나뉘어 열림.

 

 ○ 한국을 포함해 독일, 벨기에, 포르투갈, 핀란드, 말레이시아 등도 국가관을 구성해 참가함. 올해는 총 11개 국내 중소기업이 참가했으며 주요 품목으로는 배관, 콘크리트 첨가제, 히팅케이블, 난방필름, 휴대용 발전기, 친환경 우드블럭, 수전금구, 면상발열체, 단열창호, 내외장마감재, 온돌난방시스템임.

 

국가관 및 전시장 전경

 

 

□ 경쟁사 및 바이어 인터뷰

 

 ○ Block masters technology

  - 소재지: 오스트리아, 벨기에

  - 품목: 건축용 블록

  - 전시회 참가목적: 파트너 물색 및 경쟁사 제품 비교

  - 회사 전략: 수출 다변화 계획

   * 현재 이탈리아, 체코, 헝가리 등 유럽 시장으로 진출 확장

   * 향후 사우디아라비아, 미국, 캐나다, 러시아 시장 진출 계획 중

  - 한국과의 교류 현황: 교류 경험 없음.

   * 이번 전시회를 통해 향후 한국 시장 진출 혹은 한국과의 거래 검토

  - 러시아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평소 안정적인 경제 상황에서 도전하지 않았던 다양한 마케팅 및 투자 전략 구상

 

 ○ Sibur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에너지, 석유화학, IT

  - 전시회 참가목적: 경쟁사 신제품 및 파트너 물색

    * 한국관 방문해 특정 업체와 납품 등에 대한 상담 진행

  - 러시아 경제 위기의 영향은 받았으나 러시아 최대 석유화학기업인 만큼 큰 타격은 받지 않음.

 

 ○ Elefant

  - 소재지: 오스트리아, 벨기에

  - 품목: 가스, 수도, 파이프

  - 특성: 가격 대비 품질의 중요성, 시장 경쟁력을 중요하게 생각함.

  - 전시회 참가목적: 파트너 물색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 한국관 방문 결과: 총 3개 기업과 상담 진행해 관심을 표함.

   * 한국의 첨단·혁신 기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한국 기업과의 협력 희망

  - 러시아 경제 위기가 매출액에 영향을 미쳤으나 위기는 늘 새로운 기회라고 여김.

 

 ○ PromElectroAvtomatika

  - 품목: 산업 전기난방시스템

  - 특이사항: 생산업체 중 파트너로 한국을 가장 선호하는 국가로 꼽음.

  - 전시회 참가목적: 파트너 물색

 

 ○ Teplo Pol

  - 품목: 난방케이블 시스템, 지붕 자재

  - 특이사항: 회사 규모는 크지 않지만 브랸스크 지역에서는 수요가 높음.

  - 전시회 참가목적: 바닥 난방 시스템 생산 업체 물색

   * 생산업체 중 파트너로 한국을 가장 선호하는 국가로 꼽으며, 한국 제품에 큰 관심 표명

 

□ 시사점

 

 ○ 한국관을 방문하는 방문객은 1) 경쟁사 모니터링 목적의 동일 산업체 업체, 2) 파트너 탐색을 위한 딜러사, 3)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방문한 개인 사업자로 분류할 수 있음. 실제로 한국관을 방문한 많은 바이어들이 한국인의 혁신 정신과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했음.

 

 ○ 서방의 대러시아 경제 제재로 인해 유럽산 건자재 제품의 러시아 시장 공략이 주춤한 시기가 한국 중소기업에 좋은 기회로 작용할 전망. 실제로 바이어들이 한국산 제품의 창의성과 혁신성에 대해 높이 평가한 만큼, 러시아 바이어들과 꾸준한 관계를 유지한다면 현지 시장 진출 가능성이 긍정적이라고 보여짐.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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