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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기농시장, 지난해 11% 성장해 400억 달러 육박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병우
- 2015-04-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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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기농시장, 지난해 11% 성장해 400억 달러 육박
- 유기농 제품 수요 상승으로 공급부족현상도 나타나 -
- 한·미 상호인증 가능한 유기 가공식품시장도 지난해 5% 성장 -
□ 미국 유기농시장, 틈새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발돋움
○ 미국 유기농시장, 지난해 11.3% 성장해 391억 달러 규모로 확대
- 지난 15일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는 미국 유기제품의 총 매출이 지난해 11.3% 상승해 유기농 시장의 규모가 391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
- 유기농무역협회의 연례 정책 콘퍼런스에서 로라 바차(Laura Batcha) 회장은 “우리의 설문조사 결과가 유기농이 전환점을 맞이했음을 알려준다”고 발표하며 미국 유기농 시장이 더 이상 틈새시장이 아닌 주류시장으로 성장했음을 시사
- 지난 8월 갤럽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45%의 미국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유기농 제품을 찾는다고 답변하며 최근 미국에 불고 있는 웰빙 열풍으로 유기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을 보여줌.
- 유기농식품시장, 1997년 전체 식품시장의 1% 이하인 34억 달러에서 급성장해 현재 식품시장의 5%를 차지
○ 지역별 유기농 소비 차이 보여··· 미 서부 및 동북부 지역 수요 높아
- 미국 서부 해안지역 및 동북부(뉴잉글랜드) 지역 소비자 중 약 90%가 장을 볼 때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밝힌 반면, 남부 및 기타 지역은 68~80%로 비교적 낮은 비중을 차지
- 유기농 제품의 비싼 가격으로 고소득 지역에서 수요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
- 반면, 유기농 소비자의 인종별 분포는 미국 전체 인구의 인종 분포와 비슷한 수치로 집계
○ 일부 유기농 식품, 수요 급증에 부족 현상도 나타나
- 블룸버그통신은 월마트, 맥도날드 등 미국의 주요 슈퍼마켓 및 외식업체들이 유기농 제품 사용을 늘리면서 유기농 우유 및 계란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
- 그동안 일반 농가에 비해 수익이 낮아 유제품 산업의 유기농 전환이 더뎌 부족현상 문제가 가중됨.
□ 유기 가공식품시장도 지난해 5% 성장··· 한미 상호동등성 인정협정 활용 기대
○ 미국 유기 가공식품 시장, 지난해 5.3% 성장해 128억 달러 기록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의 유기 가공식품 시장은 지난 5년간 24.5% 성장했으며 지난해 5%의 성장세를 이어가며 128억 달러를 기록
- 지난해 미국 유기 가공식품 판매 중 유제품이 29억 달러로 가장 높은 매출을 보였으며 2009년 대비 약 26% 성장
- 기타 인스턴트 식품과 냉동식품 역시 5년 동안 각각 13.5%, 33.9%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유로모니터는 미국의 유기 가공식품 시장이 현 추세를 유지하며 향후 5년간 14.8% 성장할 것으로 전망
미국 유기 가공식품 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워싱턴 무역관
2014년 미국 유기 가공식품 10대 품목 매출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워싱턴 무역관
○ 지난해 7월 발효 된 한미 유기 가공식품 상호동등성 인정 협정 활용 기대
- 지난해 7월 1일 한국 농림축산식품부와 미국의 농림부 및 무역대표부가 양국의 유기 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인정 협정을 발효함.
* 자세한 내용은 2014년 7월 2일자 ‘한미 유기 가공식품 인증 상호 동등성 인정 발효’ 참조
- 이에 따라, 양국에서 유기로 인증을 받은 가공식품은 해당 조건을 충족할 경우 상대국의 규정에 따른 인증을 별도로 획득할 필요 없이 '유기(Organic)'로 표시해 수출입 가능
한국과 미국의 유기농 인증 마크
자료원: 농림축산식품부, 미국 농무부(USDA)
□ 시사점
○ 미국 식품업계 대기업들이 유기농 사업에 뛰어들어··· 가격경쟁 심화 우려
- 미국인의 유기농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너럴 밀즈(General Mills), 켈로그(Kellogg), 코카콜라 등 미국의 대형 식품기업들도 유기농 제품을 출시하거나 유기농 업체를 인수하는 등 유기농 시장에 진출 중
- 지난해 제너럴 밀즈는 유기농 스낵 생산업체인 애니스(Annie’s)를 인수한 바 있으며, 코카콜라도 4년 전 유기농 차를 생산하는 어니스 티(Honest Tea)를 인수
- 대형 유통업체 타겟(Target)도 유기농 PL 브랜드인 'Simply Balanced'를 내놓으며 매장 내 유기농 식품의 비중을 늘리고 있는 상황
- 대형 업체들이 뛰어들고 기존 유기농 업체들 역시 큰 기업들로 성장하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진입장벽이 높아질 전망
○ ‘스낵 천국’이 돼가는 미국··· 건강한 유기농 간식으로 미국 소비자 공략
- 미국 정부의 2010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56%가 하루에 3번 이상 간식(스낵)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970년 10% 대비 급증
- 시장조사 기관 하트먼 그룹(Hartman Group)의 2013년 설문조사에서는 90%의 미국인이 하루에 1회 이상 간식을 섭취
- 일부 언론에서는 이 같은 현상을 미국의 간식화(Snackification)라고 표현할 만큼 미국인의 간식 섭취량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대인의 바쁜 일상이 식사 대용의 간식 섭취를 증가시킨 것으로 평가되지만 인터넷 및 소셜네트워크 등의 개발로 사람들이 컴퓨터 앞에서 간단한 음식 섭취를 선호
- 미국인의 간식 섭취가 늘고 있지만 건강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어, 다양한 영양분을 고루 갖춘 건강한 간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유기농 열풍, 식품 넘어 의류 및 화장품 등 분야로 확산
- 비식품 유기농 시장도 지난해 14% 성장, 6년만에 최고치 성장을 기록하며 32억 달러를 기록
- 특히, 섬유 및 의류, 화장품 등 생활용품에서의 유기농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다양한 분야에서 유기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 개발을 통해 주류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는 미국 유기농시장 공략 기대
자료원: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TA), 미국 농무부(USDA), 농림축산식품부, 유로모니터, 블룸버그, 비즈니스 인사이더, LA Times, MSNBC, 기타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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