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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수입 제한조치, 홍콩에 어떤 영향 줄까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이경남
  • 2015-04-20
  • 출처 : KOTRA

 

병행수입 제한조치, 홍콩에 어떤 영향 줄까

- 홍콩을 방문하려는 선전 시민은 매주 비자 발급받아야 -

- 홍콩시민들 병행수입 제한효과 기대…관광객 급감 우려도 -

 

 

 

□ 홍콩-중국 간 병행수입 성행

 

 ○ 홍콩에서 싼 가격에 각종 상품을 사재기해 중국에서 마진을 붙여 되파는 병행수입이 성행하고 있음. 하루에 2만 명 이상의 병행수입업자가 홍콩에 들어오는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그 규모가 큼.

  - 병행수입은 주로 복수비자로 홍콩을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는 선전 주민이 홍콩에서 물건을 산 후 홍콩-선전 경계까지 지하철이나 버스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음.

  - 병행수입업자들의 인기 구매품목은 분유·기저귀 등 유아용품과 치약·비누·샴푸 등 생활용품, 의약품·보조제 등 건강식품이며, 휴대폰, 와인 등 고가품도 인기가 많음.

 

기저귀와 분유를 구입한 병행수입자

 

 ○ 병행수입 규모가 폭증함에 따라 홍콩 시민의 불편을 넘어 반대 시위, 몸싸움 등 반중 감정의 표출로 이어짐.

  - 현지 주요 언론사인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복수 방문비자가 처음 시행된 2009년 한 해 100만4000명이 홍콩을 방문했으나 이후 방문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2014년 홍콩을 방문한 관광객 6084만 명 중 선전을 통한 복수비자 입경자 수는 1490만 명에 달함.

  - 투엔문, 샤틴 등 홍콩-중국 경계 인근지역에서 여러 차례의 시위가 벌어졌고, 경찰이 후추 스프레이를 분사하고 부상자가 생길 정도로 시위가 과열되기도 했음.

 

병행수입 반대 시위

 

□ 중국 정부의 병행수입 제한조치의 내용과 그 의미

 

 ○ 13일, 선전시 당국은 선전 주민의 홍콩 방문 복수 비자를 중단하고 주 1회 방문 비자로 변경하나 이미 발급된 복수비자는 유지된다고 발표함.

  - 현재 49개 도시 거주민이 개인 여행으로 홍콩을 방문할 수 있으나, 홍콩을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는 것은 선전이 유일했음.

  - 홍콩 당국은 복수비자 중단 이후 2015년 홍콩을 방문하는 선전 주민은 30% 수준인 약 460만 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 또한, 홍콩과 선전시 당국은 향후 수입업자 처벌, 불법창고 단속 등 병행수입 규제를 위한 조치를 실시하고, 관련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힘.

 

□ 영향 및 시사점

 

 ○ 병행수입 제한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있으나, 이번 조치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홍콩 사람들이 많음.

  - 시차 및 효과에 대한 의견 차이는 있으나 이번 조치의 효과로 병행수입 피해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동안 누적된 홍콩 시민의 불만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임.

  - 한편, 기존 병행수입업자들의 복수 방문비자가 유효하기 때문에 병행수입 감소효과가 나타나기까지 6~9개월이 소요될 것이며, 여전히 주 1회 방문 가능하므로 한계가 있다는 회의적 시각도 많음.

 

 ○ 중국 관광객 감소 및 그에 따른 소매업 침체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많음.

   - 메릴린치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복수비자 중단 조치로 인해 홍콩의 소매업 성장률은 당초 예측치인 -3.5%에서 -2.3% 하락한 -5.8%가 될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 한국 제품은 아직까지 병행수입 타깃 품목이 아니므로 한국 기업에 대한 영향은 적을 것임.

  - 다만, 이번 선전 복수비자 중단 외에도 개인자격 여행이 가능한 49개 도시 확대 등  홍콩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이슈에 대한 지속적 관심 필요

 

 ○ 중국인 관광객 감소 및 소매업 침체로 이어질 경우 한국 화장품·의류 등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직접적인 타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됨.

  - 홍콩의 높은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를 고려할 때, 중국인 관광객의 대폭 감소로 이어지도록 홍콩 당국이 관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시각도 많음.

 

 ○ 병행수입이 성행하는 이유는 양 지역 간 가격 차이 외에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중국인의 수요 때문이므로 중국 진출을 위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 개발과 홍보가 필요함.

  - 특히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유아용품, 건강용품의 중국 진출을 위해 홍콩을 통한 신뢰 이미지 구축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음.

 

 

자료원: SCMP, 메릴린치 리서치,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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