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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Target)과 캐나다의 잘못된 만남, 무엇이 문제인가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5-04-14
  • 출처 : KOTRA

     

타겟(Target)과 캐나다의 잘못된 만남, 무엇이 문제인가

- 이달 중 캐나다 시장에서 철수 -

-  소비자의 지갑 열려면 가격·입지·물류·유통 등 네 박자 맞아야 -

 

 

 

타겟(Target)사는 미국 내 2위 대형 슈퍼마켓이며, 2013년 약 189개의 젤러스(Zellers)사 매장 인수를 시작으로 캐나다 유통시장 진출을 선언함. 그러나 지난 1월, 타겟은 무리한 매장 확장과 운영 미숙, 지속되는 적자 등의 이유로 돌연 캐나다 매장 철수를 발표했으며, 현재 캐나다 내 모든 매장에서 폐점 세일 행사를 진행 중임. 한국 유통업체들이 캐나다 시장 진출 시 알아둬야 할 경영전략을 타겟의 실패 요인을 통해 배울 수 있음.

     

 - 2012년 2월에 기획된 토론토 팝업스토어 이벤트에는 캐나다의 디자이너 Jason Wu, 스타일리스트 Brad Goreski 등이 참여함.

 - 타겟(Target)은 캐나다 시장 진출을 앞두고, 대대적인 광고와 팝업스토어 이벤트를 통해 대중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함.

자료원: target.com

     

□ 타켓(Target), 경쟁력 약화로 소비자들이 외면하면서 결국 실패로 전락

     

 ○ (가격정책) 캐나다에 진출한 타겟은 매장 내 판매가격이 미국 매장에 비해 비싸 소비자들의 불만과 외면으로 이어짐.

  - 미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적지 않은 캐나다인들이 미국을 방문하는데, 이 때문에 캐나다의 소비자들은 캐나다 내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이 불합리하다는 점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음.

  - 이와 같은 타겟의 가격 정책은 캐나다의 연구기관, 언론사 등에서 수차례에 걸쳐 집중적으로 조명을 받으면서 논란의 대상이 됨.

  - 특히 캐나다 Bank of Montreal이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영유아 용품의 경우 동일한 제품이 캐나다 매장에서 최대 34%가 비싸게 판매된다고 전하기도 함.

     

캐나다와 미국 타겟 매장의 가격 격차

                                                                        (단위: %)

 

가격 격차

영유아용품

34

운동화

19

가구

14

가정용품

13

잡지

10

자동차

6

디지털 카메라

6

전자제품

3

운동기구

1

태블릿 PC

-2

자료원: 캐나다 Bank of Montreal

 

  (입지전략) 캐나다는 다양한 이민족이 공존하는 사회이나, 타겟은 같은 도시 안에서도 점포 위치별로 인종이나 연령대별 소비자 분포가 판이하게 구분되는 특성을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못함.

  - 타켓은 퇴출과정에 있던 젤러스의 점포들을 그대로 인수하며 단기에 시장에 진입하려 했으나, 그 과정에서 타겟의 시장 내 포지셔닝이나 기존 상권에 대한 전략적 분석을 소홀히 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됨.

  - 유통매장의 신규 진입을 위해서는 주변상권 내 주거형태, 인구 유동량, 인구구성, 경쟁 현황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시범 매장을 운영 등을 통해 서서히 확장을 도모해야 하나, 무리하게 일시적으로 다수의 매장을 개장한 것이 패착으로 지적됨.

  - 또한, 젤러스의 주요 폐점 이유는 타 유통업체에 비해 제품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점이었는데, 타겟은 젤러스의 실패 요인을 전략에 반영하지 못하고 매장의 명칭만 바꾸었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음.

  - Toronto市 인근의 Etobicoke市에 거주하는 A씨에 따르면, 집 근처에 타겟 매장이 새로 들어섰지만, 근처에 퓨처숍(Future shop, 전자제품 전문 매장)이나 로블로(Loblaws, 식료품 전문 매장) 등이 있어서 특색이나 경쟁력이 없는 타겟 매장을 굳이 방문할 이유가 없었다고 함.

 

  (물류정책) 열악한 공급망과 비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제품의 조달이나 공급에서 비효율 초래

  - 타겟이 미국에서 성공한 배경에는 고품격의 제품을 중저가로 기획해서 짧은 시간에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중산층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것인데, 타겟 캐나다에서는 이와 같은 전략 구현에 실패했다는 평가

  - 타겟 내부 전문가에 따르면, "타겟이 새롭게 개발해 도입한 물류 시스템은 최적화를 거치지 않아 도입 초기부터 크고 작은 문제가 이어졌으며, 점포 내 재고 보유를 하지 않는 정책으로 인해 비어있는 진열대가 속출하고, 미판매 계절상품은 전량 폐기해야 하는 등의 비효율이 지속됐다"고 전함.

  - 이사철을 맞아 토론토시에 위치한 타겟 폐점 세일행사에 방문한 B씨는 "진열대가 텅텅 비어있는데 무엇을 판매하겠다는 건지 이해가 안 되고, 값비싼 제품은 할인도 20~30% 밖에 안한다"며 실망감을 안고 집으로 돌아감.

 

  (전자상거래 매장) 타겟은 캐나다 유통시장 내 급성장하는 전자상거래 매장의 중요성을 외면하고 오프라인 매장 확장에만 집중한 것이 실패 요인

  - 캐나다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이용률이 늘어나는 추세임에도 타겟은 지난 2013년 캐나다 전역에 124여 개의 매장을 동시 개장 하는 등 과다한 초기 투자비용으로 캐나다 전자상거래 매장을 준비할 여력이 없었던 것으로 보임.

  - 타겟은 25달러 이상의 상품 구매 시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는 미국 지역에만 국한돼 있어 캐나다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기도 함.

  - 캐나다의 젊은 소비자들의 경우, 캐나다 지역의 많은 타겟 오프라인 매장에도 불구하고 북미지역 세일 기간(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박싱데이 등) 동안 타겟의 미국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캐나다 내 동종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타 경쟁사들이 온라인 매장을 통해 스토어 픽업, 무료배송, 할인쿠폰, 사은품 증정 등 고객확보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하는 반면, 타겟은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만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남.

 

폐점 세일을 진행 중인 토론토시 외곽의 타겟 매장

자료원: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 다양한 인종이 어우러져 있어 모자이크로 대변되는 캐나다 시장, 인종이나 계층별로 선호하는 유통망이나 구매 패턴은 다양하고, 같은 도시라도 입지별로 소비자들의 분포가 극단적으로 대조되기도 함.

  - 최근 캐나다의 대형 유통 매장들은 조리식품 코너를 확충함으로써 방문 고객을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점포별 고객군 특성에 따라 중국식, 인도식, 할랄 등으로 특성화해 운영하는 흐름이 확산

  - 따라서 개별 소비재 수출을 준비하는 한국 기업들도 인종이나 계층별 소비자 성향과 이에 따른 타겟시장이나 유통망의 선정과 진출 전략을 구사해야 함.

 

 ○ 타겟의 퇴출 이후에도 캐나다 유통시장의 판세는 당분간 큰 변동 없을 듯

  - 타겟은 캐나다 유통시장에서 뚜렷한 지위를 갖기도 전에 물러나게 되면서, 타겟의 철수가 캐나다 유통시장의 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임.

  - 타겟의 점포에 대해서는 로블로(Loblaws), 월마트(WalMart), 소비스(Sobeys) 등에서 관심을 갖고 있으나 실질적인 인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일부 점포에 그칠 것이라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

  - 타겟에 있어서는 잔여 점포 임대권 처리도 퇴출 과정에서 조속히 해결해야 할 과제임.

 

 ○ 캐나다 유통시장, 환율문제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음.

  - 캐나다 달러 약세, 수입물가 상승 압박 등으로 유통망에 이미 입점해 있는 제품들의 경우 가격 압박이 지속되고 있음.

  - 반면, 올해 초 한-캐 FTA가 발효되면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점차 개선되고 있고, 미국산 제품들이 환율 악화로 가격이 지속 상승하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 제품의 신규 진입의 가능성은 오히려 기회가 확대된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캐나다 Bank of Montreal, the Globe and Mail, Target.com, 자체 인터뷰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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