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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장수기업의 장수비결은?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02-24
  • 출처 : KOTRA
Keyword #장수기업

 

日 장수기업의 장수비결은?

- 100년 이상 장수기업 전국에 2만 7335개사 -

- 끊임없는 혁신으로 독보적 기술개발, 세계시장 지배 -

 

 

 

□ 세계적 장수기업 대국, 일본

 

 ○ 전 세계 200년 이상 장수기업의 44.6%가 일본 기업

  - 2012년 기준 200년 이상 장수기업 수를 비교하면, 일본(3937개사), 독일(1805개사), 영국(467개사), 프랑스(376개사), 오스트리아(302개사)로 전 세계 장수기업 7212개사의 44.6%가 일본 기업

 

 ○ 한편, 2014년 9월 기준 일본 내 사업역사가 100년 이상 된 장수기업은 전년대비 4.7% 증가한 2만7335개사로 집계됨.

  - 업종별로는 소매업(7367개사, 전체 장수기업 중 비중 27%), 제조업(6594개사, 24.1%), 도매업(6428개사, 22.9%), 건설업(2720개사, 10%) 순

  - 연간 매출규모별로는 1억 엔 미만이 1만1361개사(전체 장수기업 중 비중 41.6%), 1억~10억 엔 미만이 1만 940개사(40.0%)로 전체의 81.6%를 연간 매출 10억 엔 미만의 중소 및 중견 기업이 차지

  - 지역별로는 도쿄도(2624개사), 오사카부(1435개사), 아이치현(1406개사), 니가타현(1223개사), 교토부(1163개사) 순

  - 일본의 상위 10대 장수기업은 아래 표와 같음.

 

일본 상위 10대 장수기업

 

기업명

업종

소재지

창업연도

1

콩고구미(金剛組)

목조건축공사

오사카부

578년

2

이케노보카도카이(池坊華道

꽃꽂이 강습

교토부

587년

3

니시야마온센케이운칸(西山泉慶雲

온천여관

야마나시현

705년

4

고만(古まん)

온천여관

효고현

717년

5

젠고로우(善吾

온천여관

이시카와현

718년

6

타나카이가부구텐(田中伊雅佛具店)

불교용품제조

교토부

885년

7

나카무라샤지(中村社寺)

건축공사

아이치현

970년

8

이치몬자와스케(一文字屋和輔)

화과자제조

교토부

1000년

9

게도오온센(夏油泉)

온천여관

이와테현

1134년

10

스도우혼케(須藤本家)

청주제조

이바라키현

1141년

자료원: 제국데이터뱅크

 

□ 일본 장수기업의 위상

 

 ○ 첨단기술로 저력 과시

  - 전통기술을 시대변화에 따라 발전시켜 독보적 기술로 승화시키며 첨단기술로 세계시장 지배

 

일본 장수기업의 위상

기업명

창업연도

세계시장점유율

기술 분야

미쓰이 금속

1874

90%

반도체 기반용 동박판

DAICEL

1908

80%

액정패널 편광판 보호필름 원료

DAISO

1915

거의 100%

DAP 수지

NIKON

1917

90%

액정패널 부품

Nitto Denko

1918

60%

디스플레이 부품

NGK Insulators

1919

100%

나트륨 유황전지(NAS)

TORAY

1926

19.6%

탄소섬유

KURARAY

1926

80%

액정디스플레이용 편광판 재료

ASAHI KASEI

1931

80%

스마트폰용 전자 부품

FUJI FILM

1934

80%

액정패널용 편광판 보호필름

TDK

1935

100%

HDD 자기 헤드

CANON

1937

49.5%

비디오카메라

NIHON KAISEI

1937

90%

태양전지 밀봉재용 첨가제

HOYA

1941

80%

하드디스크용 유리 기판

NIHON KINZOKU

1953

거의 100%

압연 마그네슘 박판

주: NIKON 이하 기업은 사업역사 100년 미만

자료원: 니혼게이자이 신문

 

□ 일본 장수기업의 특징 및 성공의 비결

 

 ○ 호우세이대학 쿠보타 쇼우이치 교수는 건강한 장수기업의 특징을 4가지로 정리

  - 첫째, 명확한 기업이념과 경영원칙을 세워 반드시 준수하고, 둘째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을 경영하며, 셋째 전통을 중요시하면서 혁신을 추구함. 마지막으로 회사 종업원을 소중히 여김.

 

 ○ 장수기업 성공의 비결

 

 ① 시대와 환경변화에 교묘하게 적응

  - 창업 이래 고유기술과 노하우를 고수하면서도 기술개발과 마케팅을 통해 환경변화에 적응해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함. (예) 후쿠다 금속박분공업(1700년 창업): 에도시대 사용된 금박 기술을 응용해 전해동박 기술개발, 세계 전화기에 사용되는 전해동박의 40% 이상 공급

 

 ② 끊임없는 기술 개발로 틈새시장 개척

  - (예) 다이소(1915년 창업): 촉매 및 압력, 온도를 달리하면서 다양한 실험을 반복한 끝에 생산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성공, 전 세계 DAP 수지의 거의 100%를 공급

 

 ③ 신뢰기반 형성

  - 고객, 소비자, 종업원 등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관계를 중요시

 

 ④ 핵심사명 고수

  - (예) 사라이마츠기계주식회사(1872년 창업): 일본산 1호 전자현미경 개발 기업.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든다는 원칙을 창업 이래 고수

 

□ 오사카 지역 장수기업 인터뷰 결과로 보는 장수 비결

 

 ㅇ 기업명: 타츠우마혼케주조(주)

 ㅇ 소재지: 효고현 니시노미야 시

 ㅇ 창립연도: 1662년

 ㅇ 자본금: 9000만 엔

 ㅇ 종업원 수: 210명

 ㅇ 품목: 일본술, 소주

 ㅇ 기타: 장수를 기원하는 HAKUSHIKA(흰 사슴)를 브랜드명으로 하는 일본의 대표 청주 제조기업

 

타츠우마혼케주조(주) 본사 로비

공장 내 전시실

자료원: KOTRA 오사카 무역관 촬영

 

 ○ 핵심가치는 인재

  - 주조사로 유명한 하쿠시카의 핵심가치는 인재임. '술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키우는 것이다.'라는 말에 이 회사의 신념이 담겨 있음.

  - 아무리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어도 미묘한 온도조절이나 풍미는 베테랑 장인만이 알 수 있기 때문

 

 ○ 위기 극복을 위해 '쉽게 즐길 수 있는 청주 개발'

  - 청주는 전체 주류시장의 5%를 차지하는 데 불과함. 16대 사장인 현 타츠우마 켄지 시장은 이를 청주 업계가 “가문에 안주했기 때문”이라고 함.

  - 타츠우마 사장은 업계 위기 극복을 위해 칵테일처럼 마시는 새로운 스타일 접목 등을 통해 젊은이가 접하기 쉬운 술을 만들며 시대에 맞는 상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지역사회에 공헌

  - 타츠우마혼케주조는 지역발달에 일조하기 위해 1920년에 학교법인을 설립해 현재 중학교, 고등학교, 유치원을 운영 중

 

 ㅇ 기업명: 아미다이케 다이코쿠(주)

 ㅇ 소재지: 효고현 니시노미야 시

 ㅇ 창립연도: 1805년

 ㅇ 자본금: 3000만 엔

 ㅇ 종업원 수: 90명

 ㅇ 품목: 쌀과자 등

 ㅇ 기타: 장수를 기원하는 HAKUSHIKA(흰 사슴)를 브랜드명으로 하는 일본의 대표 청주 제조기업

 

오사카 선물로 인지도가 높아지는

Pon Pon Japon

자신이 개발한 쌀과자를 들고 있는 3대 경영진

5대 회장(92세), 6대 사장, 7대 전무

자료원: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체 촬영

 

 ○ 쌀과자의 변신은 무죄

  - 코바야시 전무(7대, 후계자)는 쌀 과자라는 인식을 바꿀 정도로 새로운 스타일로 만들어 젊은 여성의 마음을 잡은 미래 경영자로, 딸기 초코맛 등 다채로운 맛을 가진 과자를 귀엽게 포장하고 브랜드 이름은 Pon Pon Japon으로 지음.

  - 쌀과자는 녹차와 함께 먹는 일본 전통과자였으나, 시대에 맞게 서양식도 일본식도 아닌 퓨전 과자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냄.

 

 ○ 고객이 왕

  - 한신 대지진(1995년) 당시 육로 이용이 어려워지자 쌀과자 판매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납기를 지키기 위해 오사카까지 배를 임차해서 제품을 운송함.

 

□ 시사점

 

 ○ 일본 장수기업, 고유기술 계승 및 발전을 통해 일본 경제발전에 기여

  - 장수 강소기업은 부품소재분야에서 일본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된 원동력 중 하나로, 국제 경쟁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장수기업이 대대로 닦아온 독보적 첨단기술은 기업의 장기적 존속뿐 아니라 일본이 경제대국으로 도약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

 

 ○ 한국도 기업의 장기적 존속을 위해 노력해야

  - 일본은 최근 고령화 저출산에 따른 후계자 부족문제가 대두하자 기업승계 단절을 우려해 중소기업 경영승계 원활화법 제정(2008년 10월 시행), 사업승계 지원센터 설치, 후계자 연수 등 다양한 정책을 실시함.

  - 한국도 중소기업의 기업 승계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기업 고유의 기술과 노하우 전수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제국데이터뱅크, 니혼게이자이 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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