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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시장, 전문화가 대세
  • 경제·무역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5-03-02
  • 출처 : KOTRA

 

중국 온라인시장, 전문화가 대세

- 중국도 이젠 C2C 시대 -

 

 

 

□ 전자 상거래 발전 추세

 

 ○ 중국 온라인 시장은 매년 20~30%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최근 가장 뜨고 있는 전자 상거래 패턴은 C2C로, 많은 온라인 기업이 C2C사업에 관심을 보임.

  - 중국의 네이버라고 불리우는 바이두(百度)는 공동구매 사이트인 눠미(糯米)를 인수

  - 아시아에서 1위인 온라인기업 텅시쉰(騰訊)은 커우다이꺼우우(口袋購物)에 투자

  - 커우다이꺼우우(口袋購物)는 타우바우(淘), 티앤마우(天猫), 징둥(京東), 판커(凡客), 수닝(蘇宁)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의 5억7000만 개의 제품 중 네티즌의 애호에 근거해 매일 유행하는 제품을 추천

  - 58퉁청(同城)은 대리운전 플랫폼인 e다이쟈(代駕)에 투자

 

 ○ 정보기술을 연구·분석하는 회사인 Gartner그룹은 2012년 P2P의 잠재력이 50억 달러이며 C2C는 4000억 달러의 방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예측

 

 ○ 전자 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신생 용어가 등장

  - 그중 최근 자주 쓰이는 용어는 P2P, O2O, C2C, B2C, B2B, P2C

 

구분

해석

P2P

- P2P(Peer to Peer)은 개인 대 개인을 의미함.

- 작은 자금을 모아서 자금이 필요한 자에게 대출을 해주는 민간대출

- P2P 대출은 제3플랫폼을 통해 일정한 서비스비용을 받고 소액의 대출을 제공

O2O

- O2O(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서로 결합

- 웨이신의 QR코드를 이용해 인터넷이 오프라인의 카운터가 돼 소비자가 스스로 계산(오프라인에서 선택한 제품을 온라인으로 계산할 수 있음)

- O2O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

C2C

- C2C(Customer to Customer)는 소비자 대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

- 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물건을 팔고 사는 전자 상거래를 말함.

- 대표 사이트는 타우바우왕(淘宝网), 이취왕(易趣), 파이파이왕(拍拍)

B2C

- B2C(Business to Customer)는 기업 대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

- 기업이 직접 소비자를 상대로 온라인상 제품을 소매하고 서비스를 제공

-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환경을 제공해주는 온라인 상점으로 일컬음.

- 대표적인 사이트는 티앤마우(天猫), 징둥(京東), 판커凡客)

B2B

- B2B(Business to Business)는 기업 대 기업 간 거래를 의미

- 기업의 정보가 B2B사이트에 등록됨으로 고객에게 신속하게 전달되므로 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

- 대표적인 사이트는 알리바바(阿里巴巴), 중국제조망(中國制造), 중국공급상(中國供應商)

P2C

- P2C(Production to Consumer)는 제품 대 소비자를 의미함. 즉 제품이 생산기업에서 직접 고객에게 전달됨.

- 중국에서는 이를 생활서비스 플랫폼이라고 부름.

- 이는 B2B, B2C, C2C를 이은 전자 상거래의 또 하나의 새로운 개념

자료원: 四川航空잡지

 

□ 중국에서 유행하는 C2C 플랫폼

 

 ○ 타우바우(淘)시대에서 웨이상(微商)시대로 발전

  - 웨이상(微商)은 CEO 순타오융(孫濤勇)이 제안, 기업 혹은 개인이 언론을 이용해 핸드폰으로 진행하는 새로운 전자 상거래임.

  - 웨이상(微商)은 웨이신 공식계정을 기초로 한 B2C 웨이상과 웨이신 친구권(朋友圈)을 기초로 한 C2C 웨이상이 있음.

  - 특징은 웨이신(微信)과 연동이 된다는 점으로 제품 정보가 지인 사이에서 서로 공유, 전파되므로 무료 광고 효과를 얻음.

  - 웨이상(微商)은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 가게를 차려 물건을 팔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자료원: 바이두

 

 ○ 이외에도 개인 간 온라인 거래를 지원하는 다양한 플랫폼이 활용되고 있음.

 

중국 C2C 플랫폼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조사

 

□ 해외의 C2C 온라인 플랫폼

 

 ○ 중고차 매매 플랫폼인

  - 이 플랫폼은 차량연수가 6년 이내이고 주행거리가 6만㎞ 이내인 중고차량을 구입할 수 있음.

  - 편리한 점은 Beepi의 차량검사원이 이미 일정한 시간을 들여 무려 185페이지나 되는 차량상태검사보고서를 등록, 소비자가 직접 실물을 보지 않고도 차량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

 

 ○ 온라인 쇼핑몰

  - Wish와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의 차이점은 한 개의 화면에 4~6개 제품의 정보만 볼 수 있고 매번 클릭 시 다른 화면이 뜬다는 점

  - Wish는 고객에게 정확한 개성화 제품을 추천해 고객이 한 눈에 반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마케팅 전략을 취함.

  - 플랫폼의 중개수수료는 1만여 개의 입주자의 교역액 중 15%를 획득

 

 ○ 웨딩 플랫폼

  - 미국에서는 웨딩서비스 시장이 고도로 세분화 돼 있음. 예를 들어 호텔, 사진, 웨딩 드레스 디자인, 화장, 기획사, 부케디자인 등

  - Lady Marry는 모든 고객이 함께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결혼한 부부가 이미 경험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평가하고 공유할 수 있음.

  -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전형적인 기획방안, 대표적인 상가 등을 발굴해 고객에게 추천

 

 ○ 민박 플랫폼

  - Airbnb는 호텔을 대체하는 서비스로 개인이 보유한 빈 방을 단기 임대

  - 마을 전체 심지어 나라 전체를 임대할 수 있음. 나라 전체를 임대한다는 것은 Airbnb과 현지기관이 합작해 독특한 대우를 받음으로 마치 이 나라는 나 한사람을 위해 존재한다는 느낌을 받음.

  - 2014년 말 Airbnb는 집주인에 대한 100만 달러의 보장프로그램을 발표

  - 집주인의 재물이 고객의 임차 기간 중 파손이 될 경우 보장

  - 임차 기간 고객이 사고가 났을 경우 보장금액으로 배상

  - 2015년 1월 15일부터 개시해 해외 가입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노력

 

 ○ 공항 임대차량 플랫폼

  - Flightcar는 단기 임대뿐만 아니라 장기 임대도 가능

  - 고객은 공항에 차를 주차하고 출장을 갔다가 돌아오면 주차비용 계산서가 아닌 수표가 기다리고 있음. 주차비용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비용 측면에서도 이익

  - 또한 차는 이미 세차돼 있고 연료는 떠날 때와 똑같이 채워져 있음.

  - 차량마다 100만 달러의 보험이 가입돼 있음.

 

 ○ 차량 임대 플랫폼

  - 고객은 Getaround를 통해 한 시간, 일일 혹은 일주일간 차량을 임대할 수 있음.

  - 보험, iPhone응용, Web응용, Car-kit 등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

 

 ○ 행사장 임대 플랫폼

  - Venuetastic는 여성 기업가가 최초로 창립한 회사

  - 고객은 Venuetastic에서 행사장 면적, 위치, 가격, 유형 등을 검색 비교할 수 있고 가입자는 무료로 임대할 행사장 정보를 등록할수 있음.

 

□ 시사점

 

 ○ 중국의 대표적인 C2C 웨이상(微商)은 중국인을 하나로 묶어놓는 유명한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과 연동이 되므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임.

  - 웨이상(微商)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중국 내 혹은 해외에서도 모두 가입이 가능한 편리한 새로운 전자 상거래 플랫폼

 

 ○ 향후 C2C시장은 분야별로 세분화, 전문화될 것으로 보임.

 

 ○ 한국 기업은 중국의 온라인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해 웨이상(微商)을 통한 홍보와 같은 적합한 마케팅 전략에 관심 필요

 

 

자료원: 四川航空잡지,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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