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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기차 시장, 제2의 빅뱅 본격화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성녕
  • 2015-01-21
  • 출처 : KOTRA
Keyword #전기차

 

美 전기차시장, 제2의 빅뱅 본격화

- 테슬라의 시장 주도 속 기존 완성차 업체의 신차 출시 증가 -

- 정부지원 확대, 3만 달러대 보급형 자동차 출시로 본격 대중화 시대 예상 -

 

 

 

□ 美 전기차시장, 급성장세 지속

 

 ○ 2014년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11만9710대를 기록, 처음으로 연간 10만 대 판매량을 돌파하며 폭발적 성장세를 지속하고 2015년에는 총등록대수가 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지난 2010년 1만7000대 수준에 머물던 美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의 시장 돌풍과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4년간 7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했으며 전체 승용차 판매 대수에서의 비중 역시 빠르게 증가함.

 

美 전기차동차 시장규모 추이

            (단위: 천 대, %)

구분

2012년

2013년도

2014년도

판매대수

증감률

판매대수

증감률

판매대수

증감률

전기차

53

208

98

85

120

23

승용차 전체

7,244

19

7,781

7

7,919

2

자료원: Inside EVs

 

□ 테슬라의 돌풍에 이은 닛산 리프의 선전

 

 ○ 페이팔의 설립자 엘론 머스카가 지난 2004년에 창업한 테슬라는 충전의 불편함, 낮은 출력 등 기존 전기차의 단점을 상당부분 극복한 모델 S의 출시(2012년) 이후 美 시장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음.

  - 430㎞ 주행/1회 충전, 충전 네트워크 확대 및 시간 단축, 0~100㎞ 3.2초대 출력 등

 

 ○ 테슬라는 지난 2014년 6월, 자신이 보유한 전기차 관련 주요 특허를 모두 무료 공개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으며 시장의 반응도 긍정적이어서 2015년 1월 현재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약 260억 달러로, 이는 미국 최대 자동차 메이커이자 생산대수 기준 테슬라의 약 550배인 GM의 약 50%까지 육박하는 수준임.

 

테슬라와 주요 자동차 메이커 시가총액 동향

자료원: FactSet, The Wall Street Journal

 

 ○ 한편, 닛산의 소형 전기자동차 리프는 합리적인 가격수준(2만 달러대 초반)을 앞세워 판매대수 기준, 2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2014년도 주요 전기자동차 차종별 판매대수

                        (단위: 대, %)

구분

모델

2013년도

2014년도 

판매대수

판매대수

증감률

비중

100%

전기차

 Nissan Leaf

22,610

30,200

33.6

25.23

 Tesla Model S

17,650

17,300

-2.0

14.45

 BMW i3

-

6,092

-

5.09

 Smart ED

923

2,594

181.0

2.17

 Ford Fucus Electric

1,738

1,964

13.0

1.64

 Fiat 500e

2,310

1,793

-22.4

1.50

 Toyota RAV4 EV

1,096

1,184

8.0

0.99

 Chevy Spark EV

539

1,145

112.4

0.96

 Mercedes B-Class  Electric

-

774

-

0.65

 Honda Fit EV

569

407

-28.5

0.34

 KIA Soul EV

-

359

-

0.30

 VW e-Golf

-

357

-

0.30

 Mitsubishi i

1,029

196

-81.0

0.16

 소 계

48,464

64,365

32.8

53.77

PHEV*

 Chevy Volt

23,094

18,805

-18.6

15.71

 Toyota Prius PHEV

12,088

13,264

9.7

11.08

 Ford Fusion Energi PHEV

6,089

11,550

89.7

9.65

 Ford C-Max Energi PHEV

7,154

8,433

17.9

7.04

 Cadillac ELR

6

1,310

21733.3

1.09

 Porsche Panamera S E-Hybrid

86

879

922.1

0.73

 BMW i8

-

555

-

0.46

 Honda Accord PHEV

526

449

-14.6

0.38

 Porsche Cayenne S E-Hybrid

-

100

-

0.08

소계

49,043

55,345

12.8

46.23

합계

97,507

119,710

22.8

-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자료원: Inside EVs

 

□ 신차 출시 경쟁 및 정부 지원으로 시장 확대 지속 예상

 

 ○ 미국 정부는 지난 2011년 오바마 대통령의 전기차 지원정책 발표 이후 세계 전기차시장에서 미국의 주도권을 지속 확대하기 위해 생산, 인프라 구축, 구매 등 분야별 지원을 강화하고 있음.

 

전기차 관련 美 정부 주요 지원 정책

분야

주요 지원 사항

생산

 - 테네시, 델라웨어, 캘리포니아 지역 전기차 공장 자금 지원(24억 달러)

 - 30개 전기차 핵심 부품(배터리, 모터 등)에 대한 자금 지원

  · 정부 지원 20억 달러, 기업 매칭펀드 20억 달러로 총 40억 달러 재원

  ·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 능력: (2011) 5만 대 → (2015) 50만 대 목표

인프라

 - 전기차 운용에 대한 실증조사 실시, 시장확대의 이론적 기반 마련

  · 정부 지원 4억 달러, 기업 매칭펀드 4억 달러로 총 8억 달러 재원

  · 20개 도시 내 2만2000개 충전시설, 1만3000대 전기차에 대한 데이터 조사

  · 주요 조사내용은 일반 소비자의 전기차 운용 패턴, 전기차의 전기 소모량 및 전체 송배전망에
 미치는 영향 등

  · 이 조사를 통해 인프라 구축절차를 개선하고 소비자의 신뢰도를 확보해 전기차를 주요 운송
 수단으로 정착시킨다는 정책목표

 - 주 정부 및 관련 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최대 1000만 달러까지)

구매

 - 전기차 구매 시 세금 감면 혜택(배터리 용량에 따라 2500~7500달러)

  · 사후 환급이 아니라 구매 시 바로 차감해 정책 실효성 향상

  · 미국 내 40개 이상의 주에서 별도의 인센티브 제도 운영

 - 기존 자동차를 전기 구동 장치 전환 시 대당 4000달러 보조금 지원

자료원: Department of Energy, The Recovery Act

 

 ○ 한편, 전기차 업계의 시설투자 및 신차 출시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테슬라는 파나소닉과 합작해 총 50억 달러를 투자, 네바다 주에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테슬라에 내장부품을 공급하는 Futuris Automotive 역시 인근에 축구장 세 개 크기의 대형 공장을 건설 중에 있음.

 

 ○ 또한, SUV 모델인 모델 X를 오는 3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며 3만5000달러대 보급형 세단인 모델 3를 오는 2017년에 판매 개시한다는 계획임.

 

 ○ 이에 맞서 아우디는 한번 충전으로 300마일(460㎞)을 주행할 수 있는 SUV 모델을 개발 중이며, GM 역시 테슬라의 모델 3에 대응하기 위해 1회 충전에 320㎞를 주행하는 3만 달러대 차세대 Chevy Volt를 오는 2017년에 출시키로 하고 이번주 개막된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컨셉트 카를 공개

 

□ 시사점

 

 ○ 美 친환경 자동차시장, 전기차 비중 확대

  -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연료전기차 중 미국시장은 전기차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가는 추세임.

  - 2014년도 미국 내 순수 전기차 판매 대수는 중간 단계라 볼 수 있는 PHEV 판매대수를 처음으로 돌파

 

 ○ 높아지는 환경 규제, 시장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

  - 최근의 유가하락이 변수로 작용할 수는 있으나 그동안 탄소배출규제에 미온적이었던 미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정책이 확대되고 업계의 생산이 증가하면서 미국 자동차 산업 내 환경규제 역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대응 노력 필요

 

 ○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협력 가능 전후방산업 발굴 필요

  - 배터리, 모터, 컨버터·인버터 등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

  - 무선 충전, 전기차 앱 등 관련 기술 분야

  - 충전 시설을 비롯한 친환경 자동차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시스템 등

 

 

자료원: Inside EVs,  FactSet, The Wall Street Journal, Department of Energy, 美 The Recovery Act, KOTRA 시카고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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