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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社, 중국산 자동차 첫 미국 수출 추진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병우
  • 2015-01-21
  • 출처 : KOTRA

 

볼보社, 중국산 자동차 첫 미국 수출 추진

- 올 2분기부터 중국산 볼보 미국시장에서 판매 -

- 볼보의 브랜드 파워로 미국시장에서 성공할까? -

 

 

 

□ 볼보(Volvo), 중국산 자동차의 첫 미국 진출

 

 ○ 볼보, 청두 공장에서 생산되는 S60L 모델 미국으로 수출할 것

  - 지난 2010년 중국의 저장 지리 홀딩그룹(Jiejang Geely Holding Group Co.)이 미국 포드 자동차로부터 인수한 볼보가 중국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처음으로 미국에 대량 수출하는 계획을 발표

  - 12일 미국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볼보 자동차는 중국 청두 공장에서 생산되는 S60L모델 약 1500대를 미국으로 수출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수요에 따라 수출량을 늘릴 것이라고 밝힘.

 

□ 중국산 볼보, 미국시장의 높은 벽 넘을까?

 

 ○ 중국산 자동차의 미국 진출 계획 빈번히 실패

  - 2005년 중국의 체리 자동차(Chery Automobile)는 2007년까지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실패

  - 같은 해 지리 자동차(Geely Auto) 역시 2008년에 미국에 소형차량을 판매할 계획을 세웠지만 이루어지지 못함.

  - 2007년에는 장풍 모터스(Changfeng)도 2008년까지 미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지만 진출 실패

 

 ○ 금융위기, 중국 정부 정책 등이 중국산 자동차의 미국 진출 막아

  - 2008년 금융위기로 미국 자동차시장이 위축되며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등극하며 중국 업체가 국내시장에 전념

  - 또한, 중국 정부가 서방국의 품질 및 안전기준에 부합한 자동차를 생산할 때까지 중국산 자동차의 수출을 지연시켜왔으며 중국의 상무부가 2015년을 중국산 자동차의 서방 진출 목표로 설정한 바 있음.

  - 뉴욕타임즈는 중국의 주요 자동차업체가 폭스바겐, GM, 포드 등 세계적 자동차업체와 조인트벤처를 맺고 있는 것도 중국산 자동차가 미국으로 진출하지 못한 요인으로 분석

  - 자국의 자동차 노조를 우려해 미국 및 유럽 업체가 중국산 자동차 수출을 반대한 것으로 나타남.

 

□ 볼보의 중국산 자동차 대미국 수출 배경

 

 ○ 볼보의 브랜드 파워

  - 볼보는 ‘안정성’을 가장 중요한 브랜드 이미지로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브랜드 가치로 중국산 자동차의 인식 변화 가능

  - 미국인의 볼보에 대한 인지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판매량 기대

 

 ○ 럭셔리 모델

  - 볼보가 미국으로 수출하려는 S60L모델은 기존 S60모델보다 휠베이스가 길며 중국의 부유층을 겨냥한 특별 모델

  - 미국에서도 휠베이스가 기존 모델보다 긴 제규어의 XJ모델과 아우디의 A8모델이 인기를 끈 바 있어 미국 진출에 적합한 모델인 것으로 판단

 

 ○ 미국 자동차시장 호황

  - 미국의 견고한 경제성장으로 연간 자동차 판매량이 금융위기 전 수준으로 회복

 

 ○ 중국산 제품에 대한 자신감

  - 볼보는 중국 청두 공장을 “기술 및 장비, 노동환경, 안전 및 환경 기준이 유럽 공장과 동급이다”라고 발표

 

□ 시사점

 

 ○ 중국산 볼보의 미국 진출, 중국 자동차업계의 경쟁력 시험대

  - LMC Automotive의 제프 슈스터 애널리스트는 “(중국산 볼보가) 미국 및 세계적 기준에 올라섰는지 세심한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라며 이는 중국이 자동차산업에서 세계적 경쟁자(global player)가 되기 위한 작은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가

 

 ○ 볼보의 시험이 성공하더라도 중국산 자동차의 미국시장 점령 기대하기 힘들어

  - IHS Automotive의 이안 플레쳐 애널리스트는 저비용으로 중국에서 제조된 자동차가 미국시장에서 자리잡을 수는 있지만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중국산이 장악하기는 힘들 것으로 평가

  - 자동차는 다른 제조품에 비해 물류비용이 높아 한국 및 일본의 자동차업체도 70% 이상을 미국에서 생산하고 있다고 언급

  - 또한, 중국 브랜드의 자동차가 미국시장에 진출할 경우 한국과 일본 업체와 경쟁해야 하며 현재 중국 자동차는 한국과 일본에 비해 각각 20~30년, 50년 가까이 뒤쳐져 있다고 평가

 

 

자료원: 로이터, 뉴욕타임즈, CNN, 블룸버그, IHS Automotive, LMC Automotive, The Detroit Bureau, 기타 KOTRA 워싱턴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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