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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노크센서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02-04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장조사업체 Freedonia Group의 Motor Vehicle Sensors US 보고서(2012년 11월)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용 센서시장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2006년부터 2011년 사이에 연 4.2%의 하락세를 보이면서 2006년 30억 달러에서 2011년에는 24억 달러로 감소함.

  - 자동차용 센서시장은 크게 물리적 변화를 감지하는 센서(Physical Property, 이하 물리 특성 센서), 화학적 변화를 감지하는 센서(Chemical Property, 이하 화학특성센서), 온도와 압력, 유량 등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Process Variable, 이하 프로세스 변수 센서), 근접성 및 위치 감지 관련 센서(Proximity and Positioning, 이하 근접 및 위치인식센서) 등으로 분류됨.

  - 2011년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은 물리 특성 센서(26.1%), 프로세스 변수 센서(25%), 근접 및 위치인식 센서(20.7%), 화학 특성 센서(20.5%)임.

  - 이 중 노크센서(Knock Sensor)가 속한 물리 특성 센서 시장규모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연 6%의 하락세를 보이면서 2006년 8억 4700만 달러에서 2011년 6억 2300만 달러로 감소함.

     

최근 미국 자동차 물리 특성 센서 시장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 : US$ 백만, %)

구분

2006

2011

2016(예상)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847

-6

623

-6

1,095

11.9

자료원 : Freedonia 보고서

     

미국 자동차 센서 시장에서 물리특성센서가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 Freedonia 보고서

주: 2011년 기준으로 시장규모는 24억 달러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Freedonia Group에 따르면 자동차용 센서시장은 2011년부터 2016년 사이에 연간 12.8%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6년에는 43억 6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노크센서가 속한 물리특성센서 시장은 같은 기간 연 11.9%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2016년에는 10억 9500만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됨.

  - 노크센서는 자동차 안전에 중요한 필수 부품임. 고장 시 연비하락, 엔진출력 감소 및 장기적 엔진손상의 위험이 있는 제품이므로 통상적으로 8만~10만 마일 주행 또는 5년 후 교체해야 함.

  - 중고차 수명 연장에 따른 부품수요 증가, 평균 주행거리 증가에 따른 부품교체 수요 증가가 수요 증대 요인으로 파악됨.

  - 또한 경기회복에 따른 가처분소득 상승, 자동차 구매수요 상승에 따른 생산증가 등도 수요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부품의 내구성 향상은 교체수요 증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인 Cars.com에 따르면 미국 중고차 수명은 2011년 기준, 평균 10.8년으로 1995년의 8.4년에 비해 증가하는 추세임.

  - 그동안의 경기침체로 중고차를 구매하거나 기존 중고차를 오래 타는 소비자들이 많은 이유로 중고차 수명이 늘어나면서 향후 노크센서 교체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노크센서 수요는 전반적으로 연간 12%대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노크센서 시장 소비자는 크게 완성차업계와 애프터마켓업계로 구분됨.

  - 애프터마켓 시장은 크게 DIY(Do It Yourself) 시장과 DIFM(Do It For Me) 시장으로 구분됨.

  - DIY는 소비자들이 부품소매체인점에서 직접 구매해 차를 수리 및 정비한다는 의미이며, DIFM은 수리가 필요한 차를 딜러십 지정 정비소나 일반 정비소에 맡겨 차를 정비한다는 의미임.

  - 교체가 어려운 노크센서의 경우 DIFM 소비자들이 대부분이나,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인터넷으로 직접 부품을 주문하는 개별 소비자도 증가세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애프터마켓의 경우 자동차 수명 및 평균 주행거리 증가에 따라 안전과 연비절감을 위한 해당 부품교체 필요성이 구매 동기로 파악됨.

  - 개별 소비자의 경우, 노크센서를 구매 후 정비소에 교체를 의뢰해 관련 비용을 절약하려는 것이 주요 동기로 파악됨. 따라서 이들은 DIY 소비자는 아님.

     

□ 수입동향

 

  개관

  - 노크센서가 속한 미국의 HS코드 903180 품목 수입은 2013년 기준 24억5,353만 달러로 전년 대비 7.4% 증가함.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신차판매증가, 중고차 수명 및 평균 주행거리 증가 등에 따른 해당 부품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입량이 다소 늘어난 것으로 보임.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제품은 대부분 현대기아 완성차 OEM 제품으로 납품되므로 현대기아차 현지 생산량과 판매량에 영향을 받는다는 특징이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한국수입통계 포함)

     

미국 노크센서 주요 수입 현황(HS Code 903180 기준)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전체

총계

2019.64

2285.00

2453.53

100

100

100

7.4

1

독일

364.33

409.06

430.30

18.0

17.9

17.5

5.2

2

일본

361.55

437.09

404.47

17.9

19.1

16.5

-7.5

3

중국

128.96

240.23

326.86

6.4

10.5

13.3

36.1

4

캐나다

193.10

223.43

224.80

9.6

9.8

9.2

0.6

5

영국

103.93

115.67

132.39

5.2

5.1

5.4

14.5

6

스위스

77.73

83.97

89.39

3.9

3.7

3.6

6.5

7

멕시코

79.23

76.80

80.00

3.9

3.4

3.3

4.2

8

이스라엘

88.56

60.94

79.20

4.4

2.7

3.2

30.0

9

프랑스

72.44

58.78

68.65

3.6

2.6

2.8

16.8

10

헝가리

76.45

81.86

66.90

3.8

3.6

2.7

-18.3

15

한국

64.90

30.64

40.62

3.2

1.3

1.7

32.6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규제 내용

  - ISO/TS 16949 (국제품질기준인 ISO 9001): 美 자동차 관련 제품의 설계와 개발, 생산 관련 필수적인 품질인증으로 자동차 공급망 전반에 걸쳐 적용됨.

  - 자동차 회사별(크라이슬러, 포드, GM) 생산부품승인절차(PPAP: 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 준수 의무

  - 기타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자체 기준 준수 요구(http://www.aiag.org/staticcontent/quality/index.cfm#.T-tLKZHNkYJ) : ArvinMeritor, ACH (Automotive Components Holdings), Delphi, Freudenberg-NOK, Inteva Products, Timken, Visteon 등

 

□ 관세율

 

  조세율 : 관세율 0%(한미 FTA 체결 결과), 물품세(0~10% 수준)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등)

 

  통관 시 유의사항

  - 관세사에 따르면 통관시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음.

     

□ 주요 유통채널

 

  유통채널별: OEM 시장과 애프터마켓 시장

  - 완성차업체에 납품하는 OEM 제품과 자동차 판매 이후 유지보수에 사용되는 애프터마켓용 두 가지 유통채널로 분류됨.

  - OEM 센서 유통채널은 부품업체가 완성차업체에 직접 납품하거나 완성차업체와 거래하는 1차(Tire1) 벤더들에게 납품하는 방식으로 주요 1차 벤더로는 Delphi Automotive, DENSO Corporation, Robert Bosch, NGK 등이 있음.

  - 주요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 유통업체로는 Worldpac, Autozone, Advance Auto Parts, O'Reilly, Pep Boys, NAPA 등이 있음.

  - 또한 US Auto parts나 Rockauto 등 인터넷 부품 판매업체 및 이베이, 아마존 등에서도 활발히 유통됨.

 

  애프터마켓 유통채널: 애프터마켓 시장 내 DIY 시장

  - 미국 내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시장 유통채널은 크게 DIFM 시장과 DIY 시장으로 나뉨. DIFM 시장은 자동차 딜러 정비소와 일반 정비소가 최종 소비자인 시장이고 DIY 시장은 자동차 보유자가 최종 소비자가 되는 시장임.

  - DIY 시장은 자동차 소유자들이 자동차부품 소매점에서 직접 부품을 사서 본인 스스로가 부품을 교체하는 시장을 의미하며 유통채널은 “부품제조업체 → 부품 소매점(Retail Chain) → 소비자”임.

  - 여기서 부품 소매점이란 전국적인 체인망을 갖춘 자동차관련 제품 전문 소매 매장을 의미하며 Autozone, Advance Auto Parts, Pep Boys, O'Reilly, NAPA 매장 등이 여기에 포함됨.

  - 이들 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소싱오피스를 운영하면서 소싱오피스에서 구매한 제품을 자사 소매점에서 판매함.

 

  애프터마켓 유통채널: 애프터마켓 시장 내 DIFM 시장

  - DIFM 시장의 경우, 유통채널은 순정부품채널과 비순정부품채널로 구분됨. 순정부품의 주된 유통채널은 “부품제조업체 → 순정부품 Warehouse Distributor → 자동차 딜러샵”임.

  - 순정부품 Warehouse Distributor란 한국의 현대 Mobis와 비슷한 개념의 회사로 특정차 제조사의 부품만 취급함. 대표적인 업체로는 AC Delco, Delphi, Affinia 등이 있음.

  - 비순정부품 유통채널은 크게 ① “부품제조업체 → 일반 Warehouse Distributor → 부품도매상 (현지에서 Jobber라고 일컬어짐) → 일반 정비소로 공급되는 채널”과, ② “부품제조업체 → 공동구매프로그램그룹 → 부품도매상(Jobber) → 일반 정비소”로 등으로 공급되는 채널로 나눌 수 있음.

  - 일반 Warehouse Distributor로는 Worldpac, IMC, Factory Motor Parts, Fisher Autor Parts 등이 있으며 공동구매프로그램그룹으로는 Federated Auto Parts, Carquest, Pronto, Alliance Group 등이 있음.

  - 대부분의 경우 일반 Warehouse Distributor들이 공동구매프로그램그룹에 속해 있음.

  - 이밖에 US Auto parts나 Rockauto 등 인터넷 업체들이 일반 Warehouse Distributor와 Fulfillment 협력관계를 맺어 물건을 유통하는 경우도 있음. 즉 DIY 소비자들이 인터넷 업체들을 통해 부품을 구입하면 일반 Warehouse Distributor에서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Warehouse에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체제이며 인터넷 업체들은 중개역할을 하는 방식임.

  - 한편, 아마존은 자체 소싱오피스와 Warehouse를 두고 자사 웹사이트에서 부품을 판매함.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시장 유통구조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애프터마켓 기준)

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매가)

시장점유율

원산지

Standard Motor Products

Standard

$40 ~ 100

-

일본, 미국, 멕시코 등

Standard Motor Products

Intermotor

$40 ~ 100

-

독일, 일본, 미국, 멕시코 등

ACDelco

ACDelco

$50 ~ 100

-

일본, 미국, 멕시코 등

Beckarnley

Beckarnley

$50 ~ 110

-

독일, 일본, 브라질, 미국 등

자료원 : 유력바이어로부터 입수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자동차 부품은 품질 면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임. 한국산 제품은 주로 한국 완성차 업체에 OEM으로 공급돼 판매되는 경우가 많고 가격도 중국제보다 높음.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은 주로 한국 완성차에 OEM으로 공급되고 있어 애프터마켓의 경우에 선호 브랜드는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Automotive Aftermarket Products Expo (AAPEX)

전시회명(한국어)

미국 자동차 부품 박람회

전시품목

각종 자동차 부품, 정비기기 및 액세서리

개최국가/도시

미국/라스베이거스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5년)

2015년 11월 3일 ~ 5일

웹사이트

www.aapexshow.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바이어 특성: 품질, Coverage, 내구성, 가격이 주요 고려대상이며 안전과 관련된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 품질이 가장 중요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경쟁력, 품질, 바이어와의 적극적인 협조, 제품 납품기한, 품질보증(Warranty)기간, Coverage 등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타깃 고객층

  - 애프터마켓의 경우, NAPA, Autozone, Advance Auto Parts, Pep Boys, O'Reilly 등 주요 자동차부품 유통업체

  - 또한 Standard Motor Products, ACDelco, Airtex, Beckarnley 등 주요 노크센서 제조업체 소싱을 타진하는 것도 중요함.

     

 ○ 자체 브랜드보다는 주요 애프터마켓 브랜드 업체에 납품하기 위해 미국 내 전시회 참가, Sales Rep 활용, 관련 업체 바이어 방한 주선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 한국으로 관련 대형 바이어를 초청해 공장견학, 기술 시현 등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함.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제품으로 품질과 A/S에 대한 확신이 중요하며, 다른 제품과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한 수치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임.

     

  애프터마켓용의 경우, 소비자들은 구매 시 네임밸류 있는 업체들은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국 업체들은 이를 활용하여 노크센서 제조업체나 Private Label 제품을 판매하는 자동차부품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방식이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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