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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녹색식품 열풍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1-17
  • 출처 : KOTRA

 

중국의 녹색식품 열풍

- 소비자,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 증가로 수요 증가 -

- 중국 정부와 기업의 공격적인 투자로 시장 확대 예상 -

 

 

 

□ 중국의 녹색식품 열풍

 

  

 

 ○ 녹색식품이란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성장한 자연에서 자란 녹색, 유기농 식품을 의미

  - 또한 식품 가공과정 중에도 식품첨가제 등이 첨가되지 않은 원형 그대로의 맛과 형질을 유지하는 식품을 녹색식품이라고 함.

  - 중국의 멜라닌 분유를 시작으로 플라스틱 쌀, 가짜 계란, 석회 밀가루, 최근의 시멘트 호두 등 다수의 식품 안전관련 사고로 인해 중국 국민의 자국 식품의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면서 녹색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높아진 소득수준이 중국인을 더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을 찾도록 했으며LOHAS(Lif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樂活)족, 녹객(綠客)족 등의 신조어 및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떠오름.

  - 이러한 소득 수준의 증가와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중국 정부는 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서 건강보건산업규모는 1조 위안으로 확대하고 녹색소비, 웰빙소비를 장려함.

  - 식품관련 기업 외에도 식품산업과 관련이 없는 중국의 완다, 레노버 등의 기업이 녹색식품 생산 및 가공에 투자하는 등 중국 내 녹색식품에 막대한 자본이 현재까지도 유입 중임.

  - 지난 5월에 상하이에서 열린 상해유기농박람회(Biofach China)의 경우 전년대비 전시면적은 3배가량 증가했으며 참가업체 수도 100개 사 이상 증가해 중국 녹색식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음.

 

□ 녹색식품 시장 동향

 

 ○ 중국은 현재 세계 4대 녹색식품 소비대국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농업의 기초가 튼튼하며 건강 및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녹색식품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무한함.

  - 중국 녹색식품시장은 2008년부터 평균 29.5%의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약 350억 위안에 달함.

 

자료원: 중국항목자순왕(中國項目咨詢),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현재 중국에는 511개 녹색식품 원료표준화 기지가 있으며 재배면적은 1800억~2300억 묘(畝: 1畝는 약666.7㎡임)에 달하며, 특히 동북지역의 헤이룽장 성은 세계 최대 녹색식품 생산지를 가졌음.

  - 2014년 기준 중국 내 녹색식품관련 기업은 총 7696개에 달하며, 생산품의 종류 또한 1만9076개에 이름.

 

자료원: 중국유기녹색식품유한공사(中國有机綠色食品有限公司),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중국은 세계 4대 녹색식품 소비지로써 연간 소비약이 약 3625억2000만 위안에 이르며 수출액은 26억 달러에 이름. 이러한 소비의 증가로 도시에서 농촌으로의 이동인구는 1722억 가구로 증가했으며 농가 소득은 8억6000만 위안 이상으로 발표됐음.

 

□ 녹색식품 제품 동향

 

 ○ 중국에서 주로 소비되는 녹색식품은 대체로 1차 생산물로 채소, 쌀, 과일, 꿀 등이 주로 소비됨.

  - 가공과정을 거친 2, 3차 생산물로는 주로 찻잎과 건조식품, 과일 말린 것(水果干) 등이 주를 이룸.

  - 2, 3차 생산물 중에서 주로 분유, 이유식 등의 유아용 녹색식품 및 스낵류, 견과류 등은 중국 생산 제품보다는 수입제품의 판매량이 높은 편

 

사진

제품 특징

가격

중국 산동성 청도시에서 생산된 중국 녹색식품 인증을 받은 좁쌀(小米)

500g/

32위안 대

중국 산동성 제녕시에서 생산된 무농약, 무화학비료로 재배된 녹색식품 인증 받은 옥수수

500g/

7위안 대

중국 최대 녹색식품 재배지인 흑룡강성에서 재배된 건조 산 목이버섯

500g/

80위안 대

중국 안휘성 안경시에서 생산된 자연산 벌꿀로 녹색식품 인증을 받음

500g/

75위안 대

강소성 남통시에서 생산된 뽕잎차

500g/

175위안 대

현재 중국 타오바오(淘宝网) 인터넷 쇼핑몰 상에서 가장 판매도가 높은 독일산 유기농 분유

500g/

130위안 대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고객군별 구매동기 및 경쟁브랜드

 

 ○ 중국에서 현재까지는 녹색식품을 오프라인 상으로 거래되고 대다수가 녹색식품 판매 대리점, 일반 슈퍼마켓, 신용도가 높은 대형마트에서 판매소비가 이뤄지고 있음.

 

 ○ 녹색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항목은 흔히 예상하는 가격이 아닌 식품안전성, 건강유지 두 가지의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녹색식품 시장이 향후 프리미엄시장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

 

 ○ 현재 중국에서 유통되는 수입 녹색식품의 대부분이 유럽지역에서 생산된 2, 3차 생산품이 차지하며 유아용 식품이 주를 이룸.

 

                  

자료원: 잠영용(零用),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 건강, 웰빙 라이프 및 환경보호에 관한 관련 제품 제조업자의 소비자 교육에 대한 노력으로 녹색식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산 농산품 및 식품과 비교 시 한국의 제품이 가격경쟁력은 크게 떨어지므로 가격이 아닌 다른 차별화 마케팅으로 접근해야 함.

  - 식품안전에 사고와 불신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중국 내 상황에서 한국 제품의 식품안전성을 적극 홍보해 녹색시장 활로를 개척해야 함.

  - 향후 수출 상품에 대해 중국 내 녹색식품, 유기농 식품 인증에 대해 충분한 자료수집 및 검토를 통하여 인증을 거친 후 시장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임.

  - 통계에 의하면 중국 내 녹색식품 소비 시 소비자가 집중하는 요소가 녹색식품 인증마크(85.71%), 영양성분표(52.385%), 포장 디자인(9.52%)이므로 이를 고려해 상품을 생산하면 수출 및 판매에 유리할 것으로 보임.

  - 이미 중국산 및 해외 수입제품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므로 식품뿐만 아니라 유기농 화장품, 유기농 옷 등 상품의 다양화를 통한 시장접근이 필요함. 한 예로 최근 광둥성 동관에서 개최된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박람회에서 한국 기업의 유기농 화장품, 비누 등이 바이어 및 소비자에게  반응이 좋았으며 이는 동관일보에도 보도됐음.

  - 인터넷 쇼핑몰 구매율이 높아지는 반면, 아직까지 녹색식품 구매처는 오프라인에서 주로 이뤄지므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새로운 판매선 개척 또한 시장 접근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자료원: 중국항목자순왕(中國項目咨詢), 중국유기녹색식품유한공사(中國有机綠色食品有限公司), 타오바오(淘宝网), 잠영용(零用),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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