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바이어가 말하는 홍콩에서 뜨는 한국 신발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4-10-28
  • 출처 : KOTRA

 

홍콩 바이어가 말하는 홍콩에서 뜨는 한국 신발

- 8개 국내기업 참가, 홍콩 바이어 발길 이어져 –

- 현지 바이어, 식지 않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제품 수요 지속적으로 높아 -

 

 

 

□ 2014년 신발산업 중화권 무역사절단 행사

 

 ○ 국내 중소 신발기업의 해외진출 가속화 및 수출 증대를 위해 신발산업 중화권 무역사절단 행사가 열림.

  - 2014년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와 KOTRA 홍콩 무역관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국내에서는 ARO, BRUSHER, ELVIRA, TUBLOCK 등 8개 신발 제조업체가 참가했고 현지에서는 SOGO, Swire, Footspot 등 대형 멀티브랜드 취급업체를 포함한 15개 사가 참가해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가짐.

 

신발산업 중화권 무역사절단 행사장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바이어 인터뷰 결과 및 시사점

 

 ○ 바이어 인터뷰 1 (Bliss: 홍콩 패션 온라인 쇼핑 플랫폼)

  - 자사는 한국 스타일 의류, 화장품 제품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운영한 지 1년 정도됐으며 최근엔 홍콩 최대 온라인 의류 쇼핑몰인 Zalora로부터 온라인 숍 입점 제의를 받았다고 함. 한국 온라인 쇼핑몰과 협업을 진행

  - 최근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계기는 한국 드라마 및 K-POP 인기에 기인하며 홍콩인은 드라마 속 주인공 또는 한국 가수가 즐겨 입는 스타일, 제품 등에 관심이 많아 그의 패션 센스를 닮고 싶어한다고 함. 자사의 경우 천송이가 ‘별에서 온 그대’에서 입고 나왔던 옷에 대한 문의가 쇄도했으며 순식간에 재고가 완판됐다고 함.

  - 주요 고객은 20대부터 50대 여성 소비자이며 남성의류의 경우 여성 고객이 남자친구나 남편을 위해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함. 소규모로 시작한 비즈니스가 입소문을 타고 소비자 층이 두터워져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고 함.

  - 홍콩 내 인터넷 쇼핑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으나 최근에 젊은이를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함. 온라인 쇼핑을 꺼리던 이유 중 하나가 제품을 직접 보고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었는데 이를 감안해 환불정책(30 day return policy),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 자사는 한국 의류 판매업체와 홍콩 소비자 사이에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대다수의 한국 쇼핑몰이 해외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이러한 홍콩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는 언어 때문이라고 함. 또한 중간에서 품질 확인 등을 해 주기 때문에 신뢰 측면에서 플러스가 된다고 함.

 

 ○ 바이어 인터뷰 2(Footspot: 홍콩 내 신발 전문판매숍)

  - FOOTSPOT은 홍콩 내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60여 개의 아웃렛이 영업 중이며 대형 쇼핑몰인 AEON, JUSCO, City Store 등에 입점해 있는 신발 전문 판매숍임.

  - 편안하게 신을 수 있는 운동화뿐만 아니라 구두 등도 판매하고 있으며 주로 미국, 일본 신발을 취급한다고 함.

  - 자사의 경우 신발 소싱업체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1) 편안함(Comfort) 2) 트렌디함(Trendy) 3) 가격(Affordability)임.

  - K-POP 등 한류 열풍이 거세짐에 따라 수입할 한국 제품을 모색하는데, 한국, 미국, 일본 등의 제품 트렌드는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제품 하나만 가지고 소비자에게 어필하기는 어려우며 문화 콘텐츠와의 결합 등을 통한 차별화가 중요하다고 전함.

  - 예를 들어 퇴근 홍콩 유명 귀금속업체 초우타이폭(Chow Tai Fook)의 경우 유명 KPOP그룹 빅뱅의 멤버인 G-Dragon이 디자인한 주얼리를 CTF X G-Dragon Collection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였으며 홍콩을 비롯해 중국 소비자에게도 엄청난 인기를 끎. 이러한 문화콘텐츠 및 한류스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차별성, 희소성이 한국 제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열쇠라고 함.

 

초우타이폭(Chow Tai Fook)의 G-Dragon 주얼리 콜렉션

자료원: Chow Tai Fook 웹사이트

 

 ○ 바이어 인터뷰 3(Safety(HK) Limited: 안전화 유통업체)

  - Safety Limited는 안전화를 주로 다루는 업체로 싱가포르, 벨기에산 신발을 주로 취급함.

  - 건설현장 또는 공장에서 신는 신발인 만큼 방수, 미끄러짐 방지 기능이 뛰어난 가죽 재질의 신발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한국 소싱 경험은 없으나 일본 제품과 비교해보고 싶다고 함.

  - 제품 퀄리티가 중요한 제품인 만큼 중국 제품은 기피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바이어는 브랜드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함.

  - 또한 안전신발인 만큼 인증서가 필요하며 유럽인증을 받은 제품을 더욱 높게 쳐 준다고 함. 한국 국내 인증을 받은 제품도 괜찮지만 영어로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함.

 

 ○ 바이어 인터뷰 4(Newly Incorporated Fashion: 패션 잡화 유통업체)

  - 대만, 중국, 홍콩 등지로 패션 가방, 시계 등을 주로 다루는 업체로 한국 제품을 소싱해 본 경험은 없으나 최근 한류 영향으로 한국 패션 및 액세서리 등에 관심이 있는 홍콩 소비자가 늘어나 한국 제품을 취급해 보려고 한다고 함.

  - 한국 제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제품 퀄리티 뿐만 아니라, 제조·가격 면에 있어서도 매우 우수하다며 제품 경쟁력이 높다고 함. ‘별에서 온 그대’의 큰 인기에 힘입어 홍콩 내 ‘치맥붐’이 일어난 것처럼 한국 의류, 신발 등도 홍콩 내 많은 사업진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함.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바이어가 말하는 홍콩에서 뜨는 한국 신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