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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중국(창사) 국제식품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4-10-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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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중국(창사) 국제식품 박람회 참관기
- 식품, 차, 가공식품, 식품 기기를 포함한 350개 이상의 업체 참가 -
- 한국 기업 참가 수 미비, 주최측에선 한국관 개설 희망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4년 중국(창사)국제 식품 박람회
2014 China Chnagsha International Food Fair
개최기간
2014.9.25.~2014.9.28.
장 소
长沙 - 红星国际展中心
홈페이지
참가 업체 수
350개 업체 이상
전시 분야
식품, 차, 가공식품 및 식품관련 기기
전시 면적
20,000m2
한국관 참가현황
2개 사
□ 전시회 사진 및 개관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자체 촬영
○ 중국(창사) 국제 식품박람회(2014 China Chnagsha International Food Fair)는 창사시 내에 위치한 홍싱 국제 전시회장(红星国际展中心)의 1, 2층을 사용해 2014년 9월 25일부터 2014년 9월 28일까지 3일 동안 개최됨.
- 창사 국제 식품박람회는 2006년 처음 개최됐으나, 이전까지는 모두 민영기업이 주최했음. 2014년 처음으로 후난성 상무청(湖南省商务厅) 및 여러 정부기관에서 직접 주최함.
- 이번 전시회에는 후난·광둥·원난·랴오닝·쓰촨 등을 포함한 중국의 16개 성의 기업이 참가함. 또한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을 포함한 저명한 글로벌 기업이 참가해 국제 식품전을 개최함.
○ 식품 박람회인 만큼 다양한 제품군 보유(차(茶)류, 주(酒)류, 식용유 및 면류, 간식류, 유제품류, 조미류, 육류, 가공식품 및 기타 등으로 구성)
-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은 주류 및 마라(麻辣)라는 매운 맛을 가진 간식류였음. 중국 호남성 사람은 마라(麻辣)한 매운 맛을 선호하기 때문에 많은 호남성의 기업 및 참관객의 관심을 받음.
□ 전시참가 한국 업체 반응(인터뷰)
J 업체
(한국)
- 상하이, 청두, 베이징 등의 박람회는 여러 차례 참가했었으나 창사(중국 내륙지역)에서 열리는 식품전은 처음 참가
- 중국 연해지역은 이미 대리상을 통한 유통을 진행하고 있어 내륙지역시장의 대리상을 찾고자 함.
- 자신은 AT센터에서 지원을 받아왔지만, 1만 위안의 참가비용은 부담스러운 가격이라고 함.
- 다른 전시회에 비해보면, 대도시의 박람회에 비하면 규모가 작지만 일반 참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 성향이 강함.
w 업체
(한국)
- 창사와 가까운 우한(武汉)에 회사가 있어 후난성 상무청(湖南省商务厅)의 소개로 이번 창사시 전시회를 처음으로 참가
- 창사는 중부 내륙지역 중 소비성향이 강한 지역, 1인당 GDP도 비교적 높다고 생각해 창사시에 대한 희망적인 가능성을 점치고 있음.
- 자신의 회사는 식품회사로 참관객의 반응을 보면 한국 수입제품에 높은 관심도를 보이지만 너무 낮은 가격을 원하기 때문에 문제라고 지적함.
□ 평가 및 개선점
○ 더욱 다양한 중국의 성(省)∙시(市) 및 해외 업체 참가해야
- 이번 박람회의 실질적인 참가 업체는 대부분 후난성(湖南省)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참가하고 기타 성∙시의 업체는 적어, 국제식품박람회의 이름에 비해 뒤떨어진 모습을 보임.
- 전시회 주최 측에서 한국을 포함한 해외 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강화해 더욱 다양한 지역의 업체 유치를 위해 노력해 전시회 상황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 지속적인 한국 기업의 전시회 참가로 기업 인지도 늘려야
- 이 전시회를 주최하는 주요 기관인 후난성 상무청(湖南省商务厅)에서는 많은 한국 기업이 참가해 한국관 개설을 따로 원함.
- 대부분의 참가 업체는 자신 업체의 대리상을 찾기 위해 참가함. 그러나 전시회의 특성상 한 번에 그치지 않고 여러번 참가를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축적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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