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4 중국(창사) 국제식품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4-10-23
  • 출처 : KOTRA

 

2014년 중국(창사) 국제식품 박람회 참관기

- 식품, 차, 가공식품, 식품 기기를 포함한 350개 이상의 업체 참가 -

- 한국 기업 참가 수 미비, 주최측에선 한국관 개설 희망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4년 중국(창사)국제 식품 박람회

2014 China Chnagsha International Food Fair

개최기간

2014.9.25.~2014.9.28.

장 소

沙 - 展中心

홈페이지

http://www.cf-hn.com/

참가 업체 수

350개 업체 이상

전시 분야

식품, 차, 가공식품 및 식품관련 기기

전시 면적

20,000m2

한국관 참가현황

2개 사

 

□ 전시회 사진 및 개관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자체 촬영

 

  중국(창사) 국제 식품박람회(2014 China Chnagsha International Food Fair)는 창사시 내에 위치한 홍싱 국제 전시회장(展中心)의 1, 2층을 사용해 2014년 9월 25일부터 2014년 9월 28일까지 3일 동안 개최됨.

  - 창사 국제 식품박람회는 2006년 처음 개최됐으나, 이전까지는 모두 민영기업이 주최했음. 2014년 처음으로 후난성 상무청(湖南省商务厅) 및 여러 정부기관에서 직접 주최함.

  - 이번 전시회에는 후난·광둥·원난·랴오닝·쓰촨 등을 포함한 중국의 16개 성의 기업이 참가함. 또한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을 포함한 저명한 글로벌 기업이 참가해 국제 식품전을 개최함.

 

  식품 박람회인 만큼 다양한 제품군 보유(차(茶)류, 주(酒)류, 식용유 및 면류, 간식류, 유제품류, 조미류, 육류, 가공식품 및 기타 등으로 구성)

  -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은 주류 및 마라(麻辣)라는 매운 맛을 가진 간식류였음. 중국 호남성 사람은 마라(麻辣)한 매운 맛을 선호하기 때문에 많은 호남성의 기업 및 참관객의 관심을 받음.

 

□ 전시참가 한국 업체 반응(인터뷰)

 

J 업체

(한국)

  - 상하이, 청두, 베이징 등의 박람회는 여러 차례 참가했었으나 창사(중국 내륙지역)에서 열리는 식품전은 처음 참가

  - 중국 연해지역은 이미 대리상을 통한 유통을 진행하고 있어 내륙지역시장의 대리상을 찾고자 함.

  - 자신은 AT센터에서 지원을 받아왔지만, 1만 위안의 참가비용은 부담스러운 가격이라고 함.

  - 다른 전시회에 비해보면, 대도시의 박람회에 비하면 규모가 작지만 일반 참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 성향이 강함.

w 업체

(한국)

  - 창사와 가까운 우한(武)에 회사가 있어 후난성 상무청(湖南省商务厅)의 소개로 이번 창사시 전시회를 처음으로 참가

  - 창사는 중부 내륙지역 중 소비성향이 강한 지역, 1인당 GDP도 비교적 높다고 생각해 창사시에 대한 희망적인 가능성을 점치고 있음.

  - 자신의 회사는 식품회사로 참관객의 반응을 보면 한국 수입제품에 높은 관심도를 보이지만 너무 낮은 가격을 원하기 때문에 문제라고 지적함.

 

 평가 및 개선점

 

 ○ 더욱 다양한 중국의 성(省)∙시(市) 및 해외 업체 참가해야

  - 이번 박람회의 실질적인 참가 업체는 대부분 후난성(湖南省)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참가하고 기타 성∙시의 업체는 적어, 국제식품박람회의 이름에 비해 뒤떨어진 모습을 보임.

  - 전시회 주최 측에서 한국을 포함한 해외 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강화해 더욱 다양한 지역의 업체 유치를 위해 노력해 전시회 상황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 지속적인 한국 기업의 전시회 참가로 기업 인지도 늘려야

  - 이 전시회를 주최하는 주요 기관인 후난성 상무청(湖南省商务厅)에서는 많은 한국 기업이 참가해 한국관 개설을 따로 원함.

  - 대부분의 참가 업체는 자신 업체의 대리상을 찾기 위해 참가함. 그러나 전시회의 특성상 한 번에 그치지 않고 여러번 참가를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축적할 필요가 있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 2014 중국(창사) 국제식품 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