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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에 의료기기 판매 시 신뢰성 안정성 꾸준히 보여줘야
  • 현장·인터뷰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4-10-28
  • 출처 : KOTRA

 

헝가리에 의료기기 판매 시 신뢰성·안정성 꾸준히 보여줘야

- EU 기금 통한 병원 현대화계획, 꾸준한 수요 예상돼 -

- 의료기기 판매 시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신뢰성·안정성 꾸준한 어필 필수 -

 

 

 

 헝가리 의료기기시장 현황

 

 ○ 2013년 헝가리의 의료기기시장은 약 5억9200만 달러로 2013년 성장률은 약 3.3%로 나타났으며, 인구 1인당 의료시장 규모는 59.5달러에 달하는데, 이는 폴란드와 비슷한 수치임.

  - BMI에 따르면 헝가리 의료기기시장이 2018년까지 평균 3.1%의 성장률을 전망함.

  - 의료기기는 영상진단, 치과용, 정형외과용, 의료용품, 환자보조기기로 나뉘며, 의료용품이 35.1%, 영상진단기기가 26.2%의 비중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2013년 헝가리 의료기기 분야별 시장규모

의료기기

시장규모(백만 달러)

비중(%)

1인당 시장규모(달러)

의료용품

207.8

35.1

20.9

영상진단기기

155.1

26.2

15.6

치과용 의료기기

34.0

5.7

3.4

정형외과용

33.9

5.7

3.4

환자보조기기

54.5

9.2

5.5

기타

106.7

18.0

10.7

총계

592.0

100.0

59.5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의료용품(Consumable): 의료용드레싱, 봉합사, 수술 및 치과기구, 주사기, 주사침, 카테터 등

 

 ○ 영상진단기기(Diagnostic Imaging): 전기진단기기, Ultrasound,  MRI, 환자감시장치, CT, X-ray 등

 

 ○ 환자보조기기(Patient Aids): 보청기, 심장박동기, 호흡치료장비, 자외선·적외선 장비, 기타 보조기구 등

 

 헝가리 의료기기 시장 전망

 

 ○ 헝가리 내의 중장기 경제계획인 ‘세체니(Szechenyi) 2020’에 따라 많은 공립병원의 현대화 및 신기기 구입으로 인한 헝가리 내의 의료기기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 ‘세체니 2020’이란 헝가리의 2014년 2020년간 총예산 230억 유로(EU 기금+헝가리 정부 자원)를 재원으로 하는 경제개발, 고용, 사회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하는 헝가리 중장기 경제부흥계획임.

  - 헝가리 내의 사설 검진진료기관이 늘어나고 있어 의료 검진기기시장에서 영상진단기기의 수요 증대가 예상됨.

 

 ○ 2013년 기준, WHO에 따르면 헝가리 GDP의 7.4%에 달하는 금액이 보건사업에 쓰이며, 이중 62%는 공공의료분야에, 38%는 민간 의료분야에서 지출되고 있음.

  - 헝가리인의 의료로 인한 1인당 지출액은 1년에 60달러에 이르며, 이는 폴란드와 비슷한 수치임.

  - 헝가리 인구의 노령화로 Epicom에 따르면 2013년 65세 이상 인구는 17.2%에 그쳤으나, 2023년에는 20.3%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노령층의 증가로 인한 의료기기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임.

 

 수출유망 상품별 한국의 대헝가리 수출량

 

  한국의 수출유망 의료기기 상품으로는 영상진단기기와 치과의료기기임.

  - (영상진단기기) 영상진단 기기로는 초음파기기, X-ray 등이 있으며, 아직 MRI는 수출이 활발하지 않은 상태임.

  - (치과의료기기) 치과의료기기로는 '치과용의 기타 인조인체부품'이 가장 수출규모가 크며, 다음으로 치과용 X-ray, 치과용 충전재 등이 있음.

 

 헝가리 의료기기(Medical Device) 디스트리뷰터와의 인터뷰 주요 내용

 

  헝가리 공립병원의 경우, 대부분의 의료기기가 평균 수명을 다해 향후 교체 수요가 예상됨.

  - 한국이 강세를 보이는 X-ray의 경우 평균수명은 7~8년이지만 헝가리 공립병원이 보유한 기기는 15~20년 된 기기가 다수임. 세체니 계획의 예산 배분안이 확정돼 의료기기 신규 구입에 할당된다면 이러한 낙후된 영상진단기기의 교체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큼.

 

  헝가리 디스트리뷰터인 Optitech(Optitechplus.hu)는 바이어에 제품 설명 시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신뢰성, 안정성을 어필할 것을 강조함.

  - 의료기기의 특성상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능,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 사후관리방안 등이 상세히 설명돼야 함.

  - 의료기기의 경우 대부분 경쟁품은 서유럽시장 또는 일본 제품의 다국적 기업이 선점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 기업의 경우 가격경쟁력이 가장 매력적인 요소가 됨. 그러나 전문적인 영문 매뉴얼 또는 제품 설명 동영상 등 빠르고 상세한 대응이 이뤄져야 신뢰를 얻을 수 있음. 한국 기업이 진출 시에도 이러한 전문적인 대응이 필수적임.

 

  의료기기 재원이 EU 펀드일 경우 설치까지 마친 후에 결제 가능성 있음.

  - 구입처인 헝가리 병원이 EU 펀드의 지원으로 의료기기를 구입 시 병원은 구입에서 설치(Installation)까지 마친 후에 EU 자금을 수령하므로 사후 결제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를 유의해야 함.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한국무역협회, Optitech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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