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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류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 현장·인터뷰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4-10-20
  • 출처 : KOTRA

 

중국 의류 인터넷 쇼핑시장 분석

     

     

     

□ 중국 의류 인터넷 쇼핑시장 현황

 

 ○ 2013년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주요 상품은 의류, 신발, 모자, 가방, 아웃도어용품으로 전체의 23.1%를 차지함. 2013년 중국 의류 인터넷구매액은 4349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42.8% 증가했음.

  - 중국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율은 14.3%로, 미국의 7.7%, 세계 5.8%의 평균수준보다 높음.

     

의류 인터넷 판매액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의류 전통 소매 판매액규모(억 위안)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미국과 한국의 컴퓨터, 통신제품, 소비가전 등 이른바 3C류 제품의 인터넷 판매가 많은데 비해 중국은 의류소비가 인터넷쇼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의류 유통업 발전 과정

     

 ○ 의류의 인터넷 판매는 2009년부터 두드러져 2012년까지 3년간 무려 5배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

     

 ○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사용자의 증가와 더불어 앞으로 3년 사이 B2C 의류소비시장의 성장속도는 평균 30% 유지할 것이라고 함.

     

의류 대표 인터넷 플랫폼 발전 과정

단계

기간

거래유형

제품 종류

대표기업

발전초기

2003-2007

C2C

중소대리상이 주력군이며,

제품은 재고제품 판매 위주

타오바오(淘)

발전전기

2007-2010

C2C 위주,

B2C 소수

-

하오러마이(好乐买),

타오바오(淘)

발전성숙기

2011-현재

B2C위주

고급브랜드 기업에 의한

 판매도 활성화

플랫폼기업: 티몰(天猫),

찡둥(京), 1호점(1店)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B2C 인터넷 플랫폼 비교

 

유형

특징

대표기업

장점

단점

플랫폼형

쇼핑몰

1.종합품목취급하며, 경쟁업체 많으며, 주로 셀러가 플랫폼에 입주하는 형식임.

2.물류대금은 셀러한테 직접 지불됨.

3.제품 가격은 셀러가 결정

티몰(天猫www.tmall.com)

1.소비자에게 플랫폼 인지도 높음.

2.셀러가 협력 물류업체를 선택할수 있음.

1.다수의 셀러가 입주해 있어 셀러 간 경쟁력이 치열

2.플랫폼이 정형화돼 있어 셀러가 이에 따라야 함.

전문분야

플랫폼

1.독림적인 인터넷사이트

2.전문분야제품만 취급함.

3.자체 물류시스템 확보

마이카오린(考林www.m18.com), 판커청핀(凡客品www.vancl.com), 훙하이즈(孩子www.redbaby.suning.com),  루이망(如意www.abde998.com), 쿠바쇼핑망(www.gome.com.cn)

1.경쟁력있는 제품 특화시킬수 있음.

2.플랫폼 기능의 제한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수 있음.

1.플랫폼 개발운영비용이 높음.

2.초기 공급상으로부터 저렴한 가격을 얻기 어려움.

종합독립

플랫폼

1.품목종류가 다양함

2.소매상 입주 위주로함

3.소비자와 셀러 간 거래액은 플랫폼을 통해 결제

찡둥쌍청(京商城www.jd.com), 땅땅망(当当网www.dangdang.com), 즈어웨(卓越www.amazon.cn)

1.고객수 많음

2.플랫폼이 전문적인 물류시스템 확보해 운영

셀러 간 경쟁 치열

단체구매

플랫폼

1.판매가격이 저렴함.

2.제품판매주기짧음.

만쭤망(www.manzuo.com), 라써우망(拉手www.lashou.com)됨 누어미망(糯米www.nuomi.com)

1차적 판매량이 많으며, 시간제한, 저가로 소비자가 선호함.

이윤이 적고,
판촉수단으로 활용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2012년 인터넷 의류 판매량의 비중은 보면 플랫폼형 쇼핑몰과 전문품목의 플랫폼이 주류임.

 

인터넷 쇼핑몰 의류 판매량 순위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시사점

 

 ○ 현재 중국 의류 인터넷 플랫폼은 주로 20~30세 사이의 소비계층이 주고객이며, 저가품의 판매, 할인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으나 회사 브랜드 인지도에는 악영향을 줄수 있음.

     

 ○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고급화 추세에 대비해야 함.

  - 중국 고급제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건수는 전체의 3.8%에 불과

  - 인터넷 구매가 확산되면서 30~40대의 소비자가 점차 소비 주력군으로 부상하게 되며, 이 부류의 소비자는 개인소득이 높고, 고급제품 선호

 

 ○ 중국에서도 해외직구가 허용되면서 중국 소비자가 직접 외국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됨, 한국 큐텐, 혹은 로컬업체 보세국제(保税国际) 등과 같은 플랫폼 운영업체를 이용해 자사제품의 중국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바이두(百度)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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