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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청두 한국우수상품전 탐방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10-07
  • 출처 : KOTRA

 

2014년 한국 상품전 탐방기

- 2014년 청두 한국우수상품전(Korean Expo 2014, Chengdu) -

- 세기성전시장 1호관에서 60개 사가 참가한 가운데 한국 우수상품전 개최 -

 

 

 

자료원: KOTRA 자체 촬영

 

□ 청두 상품전 개요

 

 ○ 행사명: 2014년 청두 한국우수상품전

 

 ○ 기간·장소: 9월 25일(목)~27일(토), 청두 세기성전시장 1호관

 

 ○ 주최·주관: 산업통상자원부, KOTRA

 

 ○ 개최규모: 3,500㎡, 60개 사

  - 중소기업: 59개 사

  - 대기업: 1개 사(현대자동차)

 

 

□ 업체 인터뷰 종합

 

 ○ 식품

  -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현지 바이어가 한국식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유통 측면에서 역시반응이 좋아 향후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유통망 진입에 힘써야 할 필요성 언급

  - 기존의 제품보다 한국 식품의 가격대가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어 가격경쟁보다는 품질경쟁의 필요성 언급

  - 쓰촨성은 내륙시장으로서 바닷가에서 자생하는 염생식물(함초)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을 확인

  - 타 지역에 비해 한국식품이 상대적으로 많이 진출해 있지 않은 지역으로 한국 식품이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언급

 

 

 ○ 산업재

  - 중국 일반 설비 대비 30~40%정도 가격이 비싸게 측정되어 있으나, 성능과 디자인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을 판단

  - 2015년 5월, 중국 정부의 소방법 관련 정책의 법안 규정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

  - 모 업체는 쓰촨지역은 겨울철 난방시설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수준이기 때문에 시장전망이 좋은 편인 것을 확인

  - 대부분의 생활용품 취급 업체는 바이어와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가격을 꼽음.

   · 바이어 대부분이 낮은 가격이 우선돼야 하며, 디자인과 기능 등은 차후 문제라고 언급함.

  - 시장규모는 매우 크나 제품의 제조기술이 미약해 제품의 품질 및 생산성이 떨어짐.

     

 

 ○ 주방·생활용품

  - 중국 내륙지역은 주방·생활용품에 대한 제품 이해도가 부족한 상황

  - 한국에서 수입해 들어오는 관세로 인해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품질 및 성능으로 극복이 가능하다고 전망

  - 부탄가스를 이용한 그릴 제품에 생소함을 보였으나, 긍정적인 평가와 관심을 보임.

 

 

 ○ 화장품

  - 한류의 영향에 힘입어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 및 기대치가 높음.

  - 대부분이 여성바이어 및 관람객이며, 한국의 미용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 많은 전시회 방문객이 샘플 제품을 구입함.

 

 

 ○ 의료·건강기기

  -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는 있으나, 적절한 유통망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언급함.

  - 동종 또는 유사제품이 전혀 없고 모방이 어려워 장기간 독점적 위치에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것으로 전망

  - 바이어가 한국산 건강 제품에 대한 신뢰 및 기대치가 비교적 높은 것을 확인

     

 

 ○ 유아용품

  - 중국에서 유통되는 수입 유아복 가격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저렴한 수준이므로 기능성이라는 특징을 감안했을 때 가격경쟁력 측면에선 안정적인 입장

  - 대부분의 업체가 신규바이어 발굴과 제품홍보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다고 언급

 

 

 ○ 가구·소품

  - 바이어가 나전칠기 제품에 대해 큰 호기심과 관심을 보였으나 아직도 중국 서부시장에서 나전칠기에 대한 홍보와 인지가 부족한 상황 확인

  - 중국인은 한국가구가 상대적으로 디자인이 세련되며 내구성이 좋고 마무리작업이 깔끔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마무리 작업 및 내구성 향상에 주력할 필요성 언급

 

 

□ 바이어 인터뷰 종합

 

 ○ 일부 바이어의 긍정적인 반응

  - 서부 내륙지역 현황을 이해하고, 청두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는 자리였다고 평가

  - 직원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인상적이었으며, 통역인원이 배정돼 있어 의사소통에 큰 문제는 없었다고 언급함.

  - KOTRA 주관행사에 대한 큰 만족과 지속참가를 약속

  - 한국산 제품의 경쟁력은 품질과 디자인이라고 인식함. 가격은 비록 중국산보다 다소 높지만, 확실한 한국제품만의 메리트가 있다면 현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

 

 ○ 일부 바이어의 부정적인 반응

  - 상품이나 물건 및 카테고리가 부족하는 평가

  - 일부 바이어 불참에 따른 아쉬움과 스케줄표의 운영관리를 지적함.

  - 우수상품전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었으나 보다 많은 바이어와 참관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인 홍보의 필요성을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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