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헝가리 모바일 게임 앱시장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신현주
  • 2014-08-01
  • 출처 : KOTRA

 

헝가리 모바일 게임 앱시장

- 2011년 이후 헝가리, 폴란드 등 동유럽의 스마트 폰 보급률 급성장 -

- 한국 게임개발업체, 동유럽 모바일 게임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필요 -

 

 

 

 헝가리, 스마트  보급에 따른 모바일 게임 앱시장의 성장

 

 ○ 헝가리, 스마트 폰 사용 현황

  - 리서치기관 지미우스(Gemius)에 따르면 2013년까지 헝가리의 인터넷 사용자는 640만 명을 기록함.

  - 2014년 1월 기준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57%가 스마트 폰을 이용하며 2015년까지 인터넷 이용자의 67%인 325만 명 이상이 스마트 폰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됨.

 

  헝가리, 모바일 게임 앱시장 성장세

  - Appannie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App Store에서 모바일 게임이 총 매출의 4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함. 이는 전 세계적인 추세임.

  - 아래 표와 같이 헝가리 또한 스마트 폰 사용자의 앱(무료, 유료 포함) 중 모바일 게임 앱이 상위권을 차지(2014년 7월, iOS 기준)

 

헝가리, 애플 iOS 전체 무료 앱 중 게임 앱 다운 순위

순위

무료 게임 앱(부분 유료화 포함)

개발업체

국가

2

Five thefat 캐릭터 다이어트 게임

Five Bits

미국

3

SBK14 official Mobile Game 자동차 레이싱 게임

Digital Tales

이탈리아

6

MMX Racing 자동차 레이싱 게임

Hutch Games

영국

12

Paperama 종이 접기 게임

FDG Entertainment GmbH &Co.KG

독일

14

Real Boxing 복싱 게임

Vivid Games S.A.

폴란드

 

헝가리, 애플 iOS 전체 유료 앱 중 게임 앱 다운 순위

순위

유료 게임 앱

개발업체

국가

가격

1

Monument Valley 캐릭터가 앞으로 갈 수 있게 길을 만드는 게임

UStwo

영국

1.99달러

7

Doodle God 퍼즐을 맞추는 보드게임

Joy Bits

러시아

0.99달러

8

Pou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

Zakeh

폴란드

1.99달러

9

The Room Two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퍼즐게임

Five proof Games

미국

0.99달러

10

Angry Birds Season 장애물을 격파하는 게임

Rovio

핀란드

0.99달러

 

 헝가리 모바일 게임 앱시장 특징

 

 ○ 헝가리에서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 앱의 장르는 레이싱과 아케이드

  - 위의 표에서 순위를 살펴본 결과 헝가리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앱이 출시되며, 이 중 인기 있는 앱은 레이싱, 아케이드 장르의 앱

   * 유럽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국 업체인 컴투스(Com2us), 위고인터랙티브(We Go interactive), 게임빌(Gamevil) 등의 게임 앱 또한 레이싱과 아케이드 등의 장르임.

 

 ○ 헝가리에서 인기 있는 유료 모바일 게임 앱의 가격대는 한국 앱과 비슷함.

  - 헝가리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유료 모바일 게임 앱의 가격은 평균 1.99달러 내외로 한국 모바일 게임 앱의 가격과 비슷함.

 

 한국 모바일 게임 앱의 유럽시장 진출 성공 사례

 

게임 

진출 현황

개발 업체

리볼트 클래식

2013년 5~6월 하루에 2만~2만5000건이 다운되면서 유럽 국가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게임 앱 순위 1위를 차지함. 2013년 10월 유럽 국가 구글 플레이 레이싱 카테고리 상위 3위권,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상위 20위권 안을 점함. 헝가리 레이싱 카테고리 부문에서 45위를 차지(2014년 7월 28일 기준)

위고 인터랙티브(We Go interactive)

서머너즈워

올해 7월 유럽 애플 앱 스토어 마켓에서 ‘서너머즈워’는 이 상위권에 진입함. 출시회사인 게임빌-컴투스는 2014년 초 합병을 통해 유럽시장에서 입지를 더 넓힘.

게임빌(Gamevil), 컴투스(Com2us)

슬라이스 

2010년 애플 앱스토어 아이폰용 게임 순위에서 퍼즐 장르 1위, 전략 장르 1위에 오름. 전체 애플리케이션 순위에서도 10위에 오르는 등 큰 인기를 누렸으며 아이패드용 전체 게임 순위에서도 4위에 오르는 등 출시한 모든 분야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헝가리 퍼즐 카테고리 부문에서 64위를 차지(2014년 7월 28일 기준)

컴투스(Com2us)

 

  또한 컴투스의 경우 2010년부터 유럽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과거 유럽 보다폰(Vodafone)에 모바일 게임 10위 안에 3개 게임을 올려놓은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모바일 게임시장  입지를 넓혀감.

 

 전망  시사점

 

  헝가리의 스마트  보급률은 점차 빠르게 증가할 것임.

  - 2013년  기준 노르웨이(67.5%), 영국(62.2%) 등 스마트  보급률이 높은 북유럽과 서유럽에 비해 헝가리의 스마트  보급 속도가 늦어 아직 모바일 게임 앱시장이 상대적으로  규모는 아니지만 폴란드와 헝가리를 비롯한 동유럽 스마트  보급률은 점차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모바일 게임 앱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다분한 시장임.

 

  헝가리  시장 구조에 대한 이해와 이를 활용한 전략이 필요함.

  - 북미시장에 비해 유럽시장에서 한국 업체가 성공할  있었던 배경은 iOS 시장이  북미에 비해 안드로이드시장이  유럽시장의 특성을 활용했기 때문임.

  - 헝가리를 포함한 동유럽의 안드로이드시장은 북미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켓이 작기 때문에 적은 다운로드 횟수에도 순위 변동이 잦으며 이에 해당 지역  마켓에서 상위권에 노출되기 쉬운 구조임.

 

  헝가리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 현재 헝가리시장에 진출한 한국 업체의 앱은 한국어와 영어만을 지원함.

  - 헝가리시장에서 스마트  사용자가  많은 한국 게임 앱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헝가리어 지원이 가능한 게임  출시가 필요함.

 

  헝가리시장에서 한국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의 성공 가능성

  - 현재 헝가리에서 인기 있는 한국업체의 모바일 게임 앱의 장르는 아케이드, 레이싱 등으로 헝가리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인기 있는 게임  장르와 거의 유사함.

  - 한국 모바일 게임업체는 인기 모바일 게임  장르와 동유럽 안드로이드 시장 구조의 특징을 분석해 헝가리시장을 공략하는 데 성공했고, 이 외에도 헝가리어를 지원하는 기능 등의 마케팅 전략을 추가로 수립한다면 앞으로도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Appannie, 유로저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헝가리 모바일 게임 앱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