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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포드 모듈부품 공급업체 선정 과정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4-08-11
  • 출처 : KOTRA

 

미국 포드 모듈부품 공급업체 선정 과정

- 빅3 중 부품업체와의 관계를 가장 중요시 -

- 부품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대화가 필요 -

 

 

 

□ 포드 부품구매 성향

 

  포드는 북미 완성차 업체 중 신규 업체에 가장 보수적이나 부품 업체와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 부품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대화 없이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우므로 기술적인 지원과 진행 과정, 기업의 구조 등에 대해 이해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함.

 

 ○ 부품업체의 경영 환경은 포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부품업체의 생산 시설 및 작업 환경, 작업 시간 등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만족시켜야 함.

 

 ○ 포드의 독점 공급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글로벌 거래 조건(Global Terms and Conditions)을 철저히 준수해야 함.

 

자료원: IHS Supplier Business

 

□ 포드 신규업체 선정 평가 요소

 

 ○ 신규 업체의 경우 Ford Supplier Portal을 통해 사전 등록해야 하며 신규 업체 발굴 시 다른 완성차 업체보다 엔지니어링 부서의 영향력이 큼. 담당 엔지니어가 구매부서에 신규 업체를 추천해 공급계약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음.

 

 ○ 부품 업체 선정 시 평가 요소

  - 기술 능력: 특정 부품에 대한 기술 수준, 업체 전체에 대한 기술 수준, 연구와 설계 능력 동시에 보유할 것 요구

  - 생산 능력(Capacity): 현재 생산량, 수요 증가 시 대처 가능한 수준

  - 현재 납품 내역: 완성차 업체 납품 경력 필수

  - 품질 관리 능력: ISO/TS16949 등 인증 필수

  - 문제 해결 방안 및 지속적 개선 능력: 품질, 납기 문제 발생 시 대처 가능한 입주 기술자(Resident Technician) 보유 여부

  - 전자 데이터 교환(EDI) 시스템 구비: 설계 자료 공유시스템 구축

  - 기타: 글로벌 생산 능력, 재정 능력, 환경 책임(ISO14001), 물류관리 능력

 

품목

1

Axles

11

Radio &Audio

2

Brake systems

12

Restraint systems

3

Bumpers(plastic)

13

Seats

4

Electronic Control Modules

14

Shock absorbers

5

Exhaust systems

15

Steering gears

6

Exterior lamps

16

Tires

7

Frames &Cross members

17

Transmissions

8

Instrument Panels

18

Trim panels

9

Latches

19

Wheels

10

Paint

20

Wiring

 

□ 포드 공급업체 선정과정

 

부품업체 선정

구매 전략 설정, 대상 부품 업체 확인, 예비 업체 선정

견적 요청

견적 요청 준비, 예비 공급 업체 견적 요청서 송부, 예비 공업 업체 Tech Review, 업체별 분석, 기업 실사

발주 승인

팀 간 조율에 의한 발주 검토 (구매, 엔지니어링 등), 최종 발주

프로그램 준비

팀 간 프로그램 개시 작업, 개시 시점 설정, 1~2차 공급 업체 공정 개시

프로그램 개시 및 PPAP 승인

Prototype 발주, Prototype 테스트, Tooling, Gauging 발주, PPAP 테스트, PPAP 승인, 최종엔지니어링 승인

양산·납품

양산 개시, 선적, 포장 및 선적

 

 ○ 포드는 부품업체에서 제안하는 모듈을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사 차원의 모듈화 태스크 포스 팀을 신설해 제품 개발에서부터 제조, 구매에 이르는 기능을 통합하도록 하며 19개의 모듈을 자체적으로 선정해 앞으로 19개의 모듈을 모두 제품에 적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 포드의 기술 개발 정책

 

 ○ 2008년 자동차 산업 위기를 겪으며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을 25%가량 줄였으나 R &D를 더욱 강화하는 정책으로 최근 신기술로 무장한 제품을 시장에 연달아 내놓음. 최근 포드는 앨런 멀럴리 포드 최고경영자 (CEO)를 중심으로 ‘기술의 민주화’ 정책을 활발히 추진함. 고급 기술을 고급 차에 먼저 적용한 뒤 점차 아래 세그먼트 차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종에 상관없이 신기술을 적용할 방침임.

 

 ○ 원가 부담이 적은 최첨단 신기술 개발에 기술 역량을 집중하며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조정이 되는 ‘지능형 좌석’을 개발, 자동차에 들어가는 각종 소재를 곡물 등 친환경 소재로 바꾸는 작업 등을 시도

 

□ 포드 기술 개발 조직

 

 ○ R &D 조직은 폴 마스카레나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책임지는 Research &Advanced Engineering 부서의 주도하에 EcoBoost 엔진, SYNC 지능형 안내시스템 등의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됨. 본사가 위치한 미시간 주를 포함해 북미 전역에 걸쳐 Design Facility, Scientific Research Laboratory 등을 운영

 

 ○ 특히, 북미에서는 전장과 차체 엔지니어링, 6기통 및 8기통 파워트레인, 하이브리드카, 자동변속기 분야를 위주로 엔지니어링과 구매 기능을 통합한 팀을 운영하며 미시간 주에 위치한 본사에 Supply Chain Sustainability(SCS) 팀을 운영해 품질 관리 및 구매 프로세스 조율을 함.

 

□ 전망 및 시사점

 

 ○ 포드의 구매 조직은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남미 등 대륙별로 4개로 나뉘어 있으며 부품 군별 구매조직이 대륙별로 특화된 것이 특징임. 최근 조직 간 역할 중복을 제거하고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품 개발 및 엔지니어링과 구매 조직 간의 통합을 추진하며 본사로 권한이 집중

  - 따라서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대륙별로 생산거점을 보유한 기업이 포드 공급기회를 확보하는 데에 유리함.

 

 

자료원: IHS Supplier Business, 포드 인터뷰, 현지 지상사 인터뷰.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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