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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오 택시, 인도의 교통을 책임지다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4-08-05
  • 출처 : KOTRA

 

라디오 택시, 인도의 교통을 책임지다

- 대중교통 미발달로 수요 증가 -

- 최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디오 택시 -

 

 

 

인도 라디오 택시는 우리나라 콜택시와 비슷한 개념으로 라디오 장치를 갖춘 택시로 차량 배치 담당자와 운전기사는 라디오 주파수를 이용해 연락을 주고받음.

 

□ 인도의 라디오 택시시장 현황 및 전망

 

 ○ 인도 라디오 택시는 인도의 혼잡한 교통 상황과 대중교통 및 인프라의 부족으로 발달

  - 인도에도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있지만 한국처럼 잘 발달돼 있는 편이 아니며 이용자 수에 비해 대중교통의 수가 많이 부족한 수준

  - 다른 교통수단으로 릭샤(Rickshaw)가 있지만 위험하고 가격 흥정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라디오 택시는 안전하며 미터기를 통한 거리 요금제를 실시

  - 대도시나 지하철역을 기반으로 라디오 택시의 편안함과 편리함 때문에 IT 분야 실무자, 여행객, 대기업 실무자의 라디오 택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

  - 라디오 택시는 뭄바이, 델리, 벵갈루루, 첸나이 등의 대도시에서 주로 발달했으며 인도의 라디오 택시업체로는 메루캡(Meru cabs), 이지캡(Easy Cabs), 메가캡(Mega Cabs), 올라캡(Ola Cabs) 등이 있음.

  - 인도의 라디오 택시 업체는 렌터카 서비스도 제공함.

  

 ○ 인도의 라디오 택시시장 2013년 1만5000대에서 2017년에는 3만 대로 증가할 전망

  - 인도에 택시시장에 40만 대의 택시가 있고 인도의 택시시장은 매년 20%씩 성장하는 단계이며, 그중 라디오 택시시장은 연간 약 1억8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매년 35%씩 성장을 보임.

  - 라디오 택시를 요청하기 위한 통화량 중 30%는 택시 공급 부족으로 제대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추후 성장 가능성 높음.

  - 라디오 택시회사 중 하나인 메루캡은 자사 주주에게 세후 120%의 순이익을 제공한 사례를 통해 높은 성장률 보임.

  

□ 인도의 라디오 택시 선두기업

 

 ○ 인도의 대표적인 라디오 택시 업체로 메루캡(Meru Cabs), 올라캡(Ola Cabs), 카르존렌트(Caronrent)이 있으며, 인도 전체 라디오 택시시장의 70% 점유

 

회사명

차량 이미지

 

소유 차량 규모

7,000대

7,000대

5,500대

시작연도

2006년

2010년

2000년

요금(델리,

주간기준)

처음 3㎞ 구간 69루피(1,184원), 이후 ㎞당 23루피(394원)

-

처음 6㎞ 구간 150루피(2,574원), 이후 ㎞당 14루피(240원)

제공 서비스

기업이나 일반 고객에 라디오 택시서비스 제공

기업과 일반고객에 라디오 택시, 차량 대여 서비스도 제공

차량 대여 서비스 및 라디오 택시 서비스

계획

올해 2~3개 도시에 서비스 확장 및 해외시장진출

2017년까지 2만3000대로 차량 늘릴 예정

올해 2~3개 도시에 서비스 확장 계획

차별점

- 차량 좌석이나 문에 광고를 부착해 새로운 수익 창출

- 장거리 고객을 위한 TV 스크린, GPS 추적시스템, Speed Alarm 서비스

- 렌터카, 라디오 택시, 자가용 선택 등 소비자에게 다양한 옵션 제공

- 차량 WIFI, 모바일 결제 서비스

- 모바일 앱을 활용해 예약부터 결제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

- 교통예측시스템 활용

 

 위험요소

 

 ○ 인도 라디오 택시산업에 투자자, 재고관리, 차량 관리/업그레이드, 기술 업그레이드, 열악한 도로 환경 등의 위험 요소가 있음.

  - 열악한 도로 환경으로 인해 차량은 8~10년 주기로 교체돼야 하며 꾸준한 차량 관리와 업그레이드를 위한 비용이 필요하며 라디오 택시 연료비가 전체 비용의 40%를 차지함.

  

 ○ 대개 라디오 택시 업체는 라디오 택시를 통한 택시 서비스만 제공하는 게 아니라 기사가 제공된 장기나 단기차량 대여 서비스도 같이 제공하기에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고급 승용차는 물론 대형 승용차도 소유하는 시스템이기에 다양하고 많은 차량의 유지 및 관리와 차량 균형에 어려움을 겪음.

  - Ola Cabs는 Asset Light 방식으로 회사가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 차량 수요 발생 시 고객과 택시를 연결해주는 역할만 하는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차량 수리비는 안 들지만 차량 관리가 힘들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현재 인도의 렌터카 기업은 인도의 대도시에만 진출해 있는 상태이기에 중소도시 위주로 렌터카시장이 성장할 가능성 높음.

 

 ○ 2013년에 인도의 여행시장은 18% 성장해 23억2000만 달러에 달했고, 인도로 오는 여행객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와 맞물려 인도의 라디오 택시시장은 점차 커질 가능성이 높음.

 

 ○ 전화, 온라인, 모바일 앱 등 다양한 기술적인 방법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이용해 라디오 택시기업 간의 서비스 경쟁이 심해지는 추세

 

 ○ 택시의 정기적인 수리 및 관리 빈도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라디오 택시시장이 성장하는 만큼 차 수리 서비스 업체의 진출 기회가 늘어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각 라디오 택시회사 홈페이지, 힌두스탄 타임스, 타임스 오브 인디아 등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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