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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고속도로건설 사업에 주목하라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영욱
  • 2012-12-21
  • 출처 : KOTRA

 

인도 고속도로건설 사업에 주목하라

- 국가 물동량의 40%를 차지하는 고속도로는 전체도로의 2%에 불과 -

- 5년간 125억 달러 투자예정, 국내 건설업계 관심 기울여야 -

 

 

2012-12-21

뭄바이무역관

유영욱( 712348@kotra.or.kr )

 

 

 

□ 인도 도로 현황

 

 ○ 국가 인프라 중 운송이라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도로는 경제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요소 중에 하나임.

  - 인도의 총 도로 길이는 330만km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3위에 해당하는 길이이며 지방도로와 도시 내의 도로가 총길이의 대부분을 차지함.

  - 그러나 인도 전체 교통량의 40%를 차지하는 고속도로는 71,722km로 전체 도로의 1.7%에 불과한 실정.

 

인도 도로 현황(2010년)

자료원 : Deloitte

 

  - 또한 기존고속도로도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가 23%에 불과해 물동량 증가에 따른 교통량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 도로 확장에 대한 요구가 높음.

  - 연평균 8~9%라는 고속 성장을 기록한 인도는 경제규모 성장에 따라 물동량 또한 해마다 8~9%씩 상승하였지만 열악한 도로인프라는 매년 문제가 되어왔음.

 

인도 고속도로 차선 현황

     

자료원 : Deloitte

 

□ 인도고속도로개발사업(NHDP)

 

 ○ 인도 정부는 고속도로건설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선정하고 National Highways Development Project(NHDP) 사업 계획을 수립해 지난 2000년부터 단계별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NHDP는 총 7계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델리, 뭄바이, 첸나이, 콜카타 인도 4개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총 5,846km 길이의 1 단계 사업은 올해 1월에 완료되었음.

  - 현재 12,109km 규모의 기존 고속도로 보수 프로젝트인 3단계 사업이 진행중이며 BOT(Built Operate Transfer)방식을 채택하여 민간기업의 참여가 가장 활발함.

  - 전체 프로젝트 규모는 54,454km이며 작년까지 16,117km이 완료되었고 현재 10,948km 구간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음.

  - 중앙정부와 주정부의 출현자금으로 집행되는 지방도로 건설사업과 달리 고속도로 사업은 국내외 해외금융기관과 건설사들의 투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는 점이 특징

  - 인도 도로 분야는 현재 해외투자가 100%로 허용되어 있으며 다수의 외국계 사모펀드가 투자한 상황

 

인도 고속도로개발사업(NHDP) 현황(2011년)

자료원 : Deloitte

 

 ○ 올해 인도 정부는 제12차 경제개발계획을 통해 5년간 125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집행할 것으로 정책방침을 결정함.

  - 작년 종료된 11차 경제개발기간 동안 건설된 고속도로는 총 9,044km이며 12차 경제개발계획을 통해 고속도로의 총길이를 현재 기준 9% 늘어난 85,000km까지 연장한다는 목표를 설정함.

  - 또한 32,750km에 이르는 기존 고속도로의 4차선 확장 및 도로 보수 등을 실시할 계획을 밝힘.

 

제 12차 경제개발계획 도로분야 투자 계획(단위 : 10억 달러)

자료원 : Planning Commission Documents

 

□ 인도 고속도로개발 사업의 당면 과제 및 전망

 

 ○ 인도 도로건설 사업은 중앙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 동안 시행일자 연기의 지연이 반복되어 왔음.

  - 도로인프라 확충이 인도 경제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국가개발 사업에 포함되었으나 정작 프로젝트의 추진은 환경보호론, 토지보상 문제 등의 이유로 진척되지 않고 있음.

  - 2012년 1월 기준으로 300억 이상 규모의 도로건설사업 131개중 83건이 지연되고 있으며 공기 연장에 따른 막대한 자금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

  - 뭄바이시의 반드라와 월리지역을 연결하는 해상대교 건설사업도 환경파괴를 우려한 지역 어부들의 반발로 5년이 지연되어 2000억원 이상의 추가 사업비가 소요된 바 있음.

  - 거듭된 사업지연은 새로운 민간사업자의 투자를 망설이게 하는 가장 주된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일부 기존 업체들은 수익성 저하를 우려하여 프로젝트의 지분을 점차 줄여나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함.

 

 ○ 국가 전체 물류의 40% 이상을 담당하는 고속도로의 인프라 구축이 현저히 낮은 인도는 앞으로 수년간 도로건설 사업을 위한 막대한 자본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상대적으로 낮은 현재의 경제규모에서도 부족한 인도의 고속도로는 인도의 경제성장이 지속된다면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임.

  - 도로 인프라 구축은 국가 물류의 중심을 담당하고 경제 성장의 근간이 된다는 점에서 인도 정부는 해외자본 유치 등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것임.

  - 현지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성공적인 인도 도로건설 사업 투자의 필수조건은 신속히 토지보상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부처의 사업승인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 Ministry of Road Transport & Highways 12th Five Year Plan, Tata Strategic Management Group, 딜로이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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