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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서부 최대 소비문화의 도시, 청두(成都)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08-05
  • 출처 : KOTRA

 

중서부 최대 소비문화의 도시, 청두(成都)

- 31개의 도시 중 문화생활 순위 전국에서 4위, 서부에서 1위 -

 

 

 

자료원: 百度

 

□ 잘 먹고, 잘 마시고, 잘 노는 도시 청두, 소비시장의 확대화

 

 ○ 중국의 경제는 빠르게 발전하며 생활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목표로 함. 이에 따라 문화생활지수는 각 도시 경제 발전 수준의 척도가 될 수 있음.

  - 문화생활지수란 생활편의지수, 소비물가지수, 소비행복지수 등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지수를 종합한 지수

  - 7월 24일 중국의 생활서비스 웹사이트에서 전국의 31개 성 및 직할시의 작년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소비 데이터를 정리·분석한 결과, 청두시의 문화생활지수는 전국에서 4위, 서부에서 1위를 차지함.

 

 

 ○ '여유'를 보여주는 소비도시 청두

  - 전국에서 가장 많은 체육관을 보유한 베이징, 전국에서 가장 많은 꽃집을 보유하는 상해와 비교했을 때 청두시의 상점 구성은 독특한 성격을 보여줌.

  - 청두는 찻집, KTV, 꼬치집, 서점이 전국에서 가장 많음. 이러한 수치는 청두시의 '여유'를 보여주는 예임.

 

 

  - 청두의 간식 패스트푸드 상점 수는 전국에서 제일 많으며, 그중 가장 많은 가게의 종류는 국수가게(粉面, 펀미엔관)가 1등을 차지했고 '중국식 장조림(味, 루웨이), 냉채(凉拌菜, 량빤차이)'를 파는 가게가 2위, 청두의 유명한 간식인 '곱창 국수(肥粉, 페이창펀)'를 파는 가게가 3등을 차지함.

 

청두에 가장 많이 있는 음식점 종류

자료원: 百度, KOTRA 청두 무역관

 

□ 맛은 물론 가격까지 착한 청두, 소비자의 지갑을 부담 없이 열게 함.

 

 ○ 청두 사람의 한 끼 식사 1인당 소비 금액은 71위안으로 한 끼 음식값이 1인당 100위안에 달하는 상하이(1위) 또한 87위안인 베이징(2위), 81위안인 우루무치(3위)와 비교했을 때 훨씬 낮음.

  - 청두의 생활 소비는 편리할 뿐만 아니라 가격이 저렴함. 이것은 청두 시민의 생활행복지수에 큰 영향을 끼침. 외지 여행객이 청두에서 음식을 먹은 후 가장 많이 준 평가 역시 ‘맛있고 싸다’임.

 

 ○ 뿐만 아니라 영화 티켓을 공동 구매할 경우 상하이(42위안), 시안(37위안), 하얼빈(36위안)의 영화 가격과 비교했을 때 청두시의 영화 티켓 값은 24위안으로 훨씬 저렴함.
 

□ 1㎞ 생활권을 구축해 소비생활이 편리해지고 소비량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청두의 생활편의순위는 전국에서 3위를 차지하고 서부에서 1위를 차지함. 한 사이트에서는 청두 시민의 '1㎞ 생활권'을 발표함.

  - 청두시에서는 3분만 걸어도 음식점을 찾을 수 있고 5분을 걸으면 슈퍼마켓과 의류상점을 10분을 걸으면 디저트 가게를 찾을 수 있음.

  - 반경 1㎞ 범위 안에 7개 상점이 있고 그중에는 슈퍼마켓 및 편의점 2개가 포함되며 2개의 의류상점이 포함

  - 뿐만 아니라 1개의 레저 및 오락 업체도 있고 지하철을 타고 6정거장만 가면 영화관이 있음.

 

□ 시사점

 

 ○ 현재 중국은 생활서비스 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추세임. 중국인의 소비패턴이 달라지고 문화생활과 관련한 소비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넓어진 소비시장만큼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업종이 생길 것으로 전망

 

  소비중심지로 성장 중인 청두, 한류에 대한 호의와 함께 국내 요식업 프랜차이즈의 진출 및 발전 가능성이 긍정적으로 예상됨.

  - KOTRA 청두 무역관에서 서부 미래 협력프라자 행사기간에 참여한 고객(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중국 서부지역 한류 및 한국상품 선호도' 조사 결과, ‘한류’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은 긍정적이었으며 한국 상품을 구매했던 제품 중에서 식품류가 가장 많음.

  -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류 드라마를 접한 후 한국 음식점에 관심을 갖고 가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몇 달에 한 번이나 한 달에 1~2번 간다고 함. 쓰촨의 경우 아직 한국 음식점이 많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됨.

 

손님이 줄 서서 기다리는 청두 춘시루(春熙路)에 위치한 한국 음식점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 많은 중국 음식점 사이에서 차별화가 필요함. 음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은 제품, 인테리어 등에서 한류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고 가격은 현지 물가에 맞춰 조정한다면 쓰촨 소비자에게 긍정적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

 

  문화생활과 관련한 기업이 진출할 경우 홍보와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분석됨.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한류 스타의 이미지를 이용해 홍보를 한다면 더욱 빠르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西都市, 百度,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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