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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방진복 전시회 바이어 동향
  • 현장·인터뷰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4-07-17
  • 출처 : KOTRA

 

독일, 방진복 전시회 바이어 동향

- 비싼 인건비로 아시아 지역에서의 제품 조달 가능성 증가 -

- 한국 기업, 대량 공급보다는 소량·고가품 마케팅이 효과적 -

 

 

 

 고객을 위하는 보기 드문 슈투트가르트 방진 분야 전시회

 

  슈투트가르트에서 개최된 방진 전시회는 2014년 6월 3~5일 동안 개최

 

  이 전시회는 방진분야의 클린룸(Clean room)을 테마로 한 전시회로 제약회사를 스폰서로 가짐.

 

  아울러 온라인 기등록 방문자에 한해 음료와 따뜻한 식사 및 간단한 핑거푸드까지 전시 기간 내내 무료 제공했음. 이는 독일 내에서 보기 드문 매우 파격적인 전시장 경관임.

 

 고객 지향적 전시회 개최에 대한 의문

 

  실제 방진산업 뒤에는 돈이 많은 제약회사의 후원이 있으며 방진분야의 대형 유럽 기업의 홍보 목적이 주가 됨.

 

  외형적으로 보이는 깨끗한 환경을 위한 혁신제품의 소개보다는 이 분야의 제조사 및 유통사의 건재함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임.

 

  이에 따라 부스 자체는 매우 심플해 제품 소개보다는 기존 고객과의 관계 결속을 위한 목적이 큼.

 

Lounges 2014 전경

자료원: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 촬영

 

 방진분야 독일 내 자체 생산량은 소량

 

  F 업체와의 인터뷰에서 독일과 같이 인건비가 비싼 지역에서 방진복 원단부터 봉제까지를 모두 소화해 내기에는 실제 판매가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함.

 

  따라서 많은 독일 기업이 원단 수급은 아시아권에서 하고 봉제는 동유럽에 맡겨 원가절감을 하며 자체 브랜드화를 통한 판매가를 높이는 전략을 가졌다고 함.

 

  OEM 형태로 제품 공급을 하며 가격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함.

 

 소량이지만 고가의 틈새시장

 

  실제 원단 및 봉제를 통한 마진폭이 크지 않아 대부분 섬유분야의 다른 아시아 국가로의 전환이 사실이라고 밝힘.

 

  방진복분야는 독일시장을 타깃으로 할 경우 소량의 고가제품으로 충분히 판로 개척이 가능한 분야로 판단됨.

 

  마지막으로 이 전시회 방문을 위해 미리 신청한 기업 중 전시기간 내 방문하지 않은 경우 250유로에 대한 청구서가 발송된다고 하니 이 또한 일반전시회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정책임.

 

 

자료원: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Lounges 내 바이어 및 국내 기업 인터뷰 후기, 신은경 과장  ekshin@ktcffm.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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