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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 가세로 불붙은 호주의 스파(SPA) 브랜드시장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홍효숙
- 2014-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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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 가세로 불붙은 호주의 스파(SPA) 브랜드시장
- 실속을 중시하는 스파 브랜드시장 지속적으로 확대 예상 -
- 국내 SPA 브랜드 호주시장에 관심 필요 -
□ 급성장세 보이는 호주의 SPA 브랜드시장
○ 패스트 패션으로 불리는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 성장세는 전 세계적인 흐름 중 하나임.
- SPA 브랜드란 의류회사가 제작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발 빠르게 시장에 유통하는 구조를 가짐.
- 대표적인 SPA 브랜드로는 스페인의 ZARA, 스웨덴의 H &M, 미국의 GAP, 일본의 Uniqlo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SPA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함.
- 호주의 경우 최근 들어 SPA 브랜드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는 11억400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임.
호주의 SPA 브랜드(패스트 패션) 시장규모
회계연도
시장규모(A$ 백만)
성장률(%)
2009/10
783.6
4.4
2010/11
812.9
3.7
2011/12
914.8
12.5
2012/13
1,043.8
14.1
2013/14
1,140.1
9.2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호주에 매장을 오픈한 H &M의 가세로 호주의 SPA 브랜드시장 성장세는 더욱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일간지 The Sydney Morning Herald 자료에 의하면 호주 소비자는 해외패션 브랜드가 호주의 패션 브랜드보다 품질 및 디자인 면에서 우월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됨.
- IBIS WORLD 자료에 의하면 5년 후 시장규모는 19억44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현재의 거의 2배 정도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앞으로 5년간 호주의 SPA 브랜드(패스트 패션)시장 예측
회계연도
시장규모(A$, 백만)
성장률(%)
2014/15
1,283.0
12.5
2015/16
1,412.5
10.1
2016/17
1,587.6
12.4
2017/18
1,748.2
10.1
2018/19
1,944.4
11.2
자료원: IBIS WORLD
□ 해외 SPA 브랜드별 호주 진출 동향
○ ZARA는 스페인 기업의 브랜드로 2011년 호주 입점을 시작으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며 현재 호주에서의 7번째 매장 확장 계획을 가짐.
- 2013년 호주 ZARA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 순이익금, 직원 수, 매장 수 모두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ZARA 그룹 전체 이익률 대비 호주에서의 높은 이익률을 보이면서 다른 경쟁 SPA 브랜드 호주시장 유입의 촉매제가 됨.
자료원: Group Zara Australia 2013 Annual Report
○ ZARA의 막강한 선전에 이어 Topshop이 뒤를 이어 매장을 개점했으며 2014년 4월 멜버른 시티 내 중심가에 스웨덴 브랜드인 H &M이 첫 매장을 오픈함.
○ H &M은 최근까지 전 세계 40여 국에 2900여 매장을 확장시켰으며 호주 전역으로도 10여 개의 매장 확장을 계획
- 호주 멜버른 시티 내 입점한 H &M은 5000㎡2의 대규모 매장임. 캐주얼, 어린이, 오피스룩, 신발, 홈웨어 등 층별로 나눠 동선의 혼잡을 줄임과 동시에 피팅룸을 곳곳에 두어 고객이 언제든 착용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함.
-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개장 당일 3000여 명 이상의 많은 소비자가 H &M 매장 앞에 줄을 서서 입장을 기다리는 진풍경을 보이기도 함.
2014년 4월 호주시장에 첫발을 디딘 H&M
자료원: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체 사진 촬영
○ 미국, 영국, 프랑스, 동남아, 한국 등 전 세계 많은 매장을 보유한 일본 SPA 브랜드인 Uniqlo 역시 2014년 4월 호주에 첫 매장을 오픈함.
- Uniqlo는 아직 호주인에게 높은 인지도를 보이진 않지만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의 상품으로 호주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
○ 영국 SPA 브랜드인 Topshop의 경우 2011년 멜버른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서부지역인 퍼스까지 시장 확대를 준비 중임.
- Topshop, Topman은 호주로의 진출 전에 온라인 매장을 통해 호주시장을 먼저 파악했으며, 이로부터 얻은 자신감과 성장으로 호주 프랜차이즈 전문 회사인 Next Athleisure Company와 계약을 체결
- 프랜차이즈 협정 후 더 큰 브랜드의 성장을 기대하며 7개까지의 매장 확장을 목표로 삼음.
- 호주 내 모든 학생에게 회원 등록 시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학생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학생의 구매를 유도
□ 호주 현지 패스트 패션 브랜드 소개
○ Cotton On의 경우 호주 패스트 패션시장의 49.1%를 점유한 호주 브랜드로 여성의류, 남성의류, 어린이, 속옷류, 스포츠 의류, 신발 등의 다양한 품목을 취급
- 2013년 기준 호주 전역에 65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FY2013/14 기준 매출액은 5억595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산됨.
- 대부분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그렇듯이 Cotton on 역시 가격 및 패션에 민감한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함.
Cotton on 매장 내·외부 전경
,
자료원: Cotton on 웹사이트 및 구글 이미지
- Valley Girl 브랜드로 알려진 Fast Future Brands Ltd. 역시 호주 기반 브랜드로 패스트 패션시장의 17.4%를 점유
- Valley Girl의 경우 가격 민감도가 높은 10, 20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데 한국이 창업주로 호주의 ZARA로 불릴 만큼 패스트 패션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브랜드임.
- 1996년 설립 이후 매출액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FY 2013/14년 회계연도 기준 매출액은 1억98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산됨.
- 특히 이 기업은 호주 내 경쟁 기업의 벤치마킹 브랜드가 되며 2006년에는 사세를 확장해 다른 아시안 국가 이외에 한국에도 법인을 설립하기도 함.
Valley Girl 웹 사이트 및 매장 전경
자료원: Valley Girl 웹사이트 및 구글 이미지
□ 호주 패션시장에 대한 전망
○ 호주의 의류시장은 실속 위주의 시장으로 중저가 중심의 의류 브랜드의 소비자 선호도가 높음. 여기에 해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기대감이 같이 맞물리며 호주는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큰 잠재시장으로 부상
○ 실제로 모건 스탠리 보고서에 따르면 Gap, Zara, Topshop, H &M, Forever 21, Abercrombie &Fitch 등과 같은 글로벌 의류 브랜드가 2016년까지 호주 내에 180여 개 매장을 입점시킬 계획으로 나타나면서 호주 내 패스트 패션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국내 역시 SPA 브랜드시장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해외 브랜드 및 한국 브랜드 간 치열한 경쟁을 벌임.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SPA 브랜드는 실속을 중시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호주 패스트 패션시장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효과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Topshop의 사례처럼 온라인 시장 우선 진출이나 혹은 현지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입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음.
자료원: IBIS World, Inside Retail, Business Review, The Sydney Morning Herald, The Australian, Brand Strategy, KOTRA 멜버른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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