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H&M 가세로 불붙은 호주의 스파(SPA) 브랜드시장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홍효숙
  • 2014-07-15
  • 출처 : KOTRA

 

H&M 가세로 불붙은 호주의 스파(SPA) 브랜드시장

- 실속을 중시하는 스파 브랜드시장 지속적으로 확대 예상 -

- 국내 SPA 브랜드 호주시장에 관심 필요 -

 

 

 

□ 급성장세 보이는 호주의 SPA 브랜드시장

 

  패스트 패션으로 불리는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 성장세는 전 세계적인 흐름 중 하나임.

  - SPA 브랜드란 의류회사가 제작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발 빠르게 시장에 유통하는 구조를 가짐.

  - 대표적인 SPA 브랜드로는 스페인의 ZARA, 스웨덴의 H &M, 미국의 GAP, 일본의 Uniqlo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SPA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함.

  - 호주의 경우 최근 들어 SPA 브랜드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는 11억400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임.

 

호주의 SPA 브랜드(패스트 패션) 시장규모

회계연도

시장규모(A$ 백만)

성장률(%)

2009/10

783.6

4.4

2010/11

812.9

3.7

2011/12

914.8

12.5

2012/13

1,043.8

14.1

2013/14

1,140.1

9.2

자료원: IBIS WORLD

 

  최근 호주에 매장을 오픈한 H &M의 가세로 호주의 SPA 브랜드시장 성장세는 더욱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일간지 The Sydney Morning Herald 자료에 의하면 호주 소비자는 해외패션 브랜드가 호주의 패션 브랜드보다 품질 및 디자인 면에서 우월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됨.

  - IBIS WORLD 자료에 의하면 5년 후 시장규모는 19억44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현재의 거의 2배 정도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앞으로 5년간 호주의 SPA 브랜드(패스트 패션)시장 예측

회계연도

시장규모(A$, 백만)

성장률(%)

2014/15

1,283.0

12.5

2015/16

1,412.5

10.1

2016/17

1,587.6

12.4

2017/18

1,748.2

10.1

2018/19

1,944.4

11.2

자료원: IBIS WORLD

 

□ 해외 SPA 브랜드별 호주 진출 동향

 

  ZARA는 스페인 기업의 브랜드로 2011년 호주 입점을 시작으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며 현재 호주에서의 7번째 매장 확장 계획을 가짐.

  - 2013년 호주 ZARA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 순이익금, 직원 수, 매장 수 모두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ZARA 그룹 전체 이익률 대비 호주에서의 높은 이익률을 보이면서 다른 경쟁 SPA 브랜드 호주시장 유입의 촉매제가 됨.

 

자료원: Group Zara Australia 2013 Annual Report

 

  ZARA의 막강한 선전에 이어 Topshop이 뒤를 이어 매장을 개점했으며 2014년 4월 멜버른 시티 내 중심가에 스웨덴 브랜드인 H &M이 첫 매장을 오픈함.

 

  H &M은 최근까지 전 세계 40여 국에 2900여 매장을 확장시켰으며 호주 전역으로도 10여 개의 매장 확장을 계획

  - 호주 멜버른 시티 내 입점한 H &M은 5000㎡2의 대규모 매장임. 캐주얼, 어린이, 오피스룩, 신발, 홈웨어 등 층별로 나눠 동선의 혼잡을 줄임과 동시에 피팅룸을 곳곳에 두어 고객이 언제든 착용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함.

  -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개장 당일 3000여 명 이상의 많은 소비자가 H &M 매장 앞에 줄을 서서 입장을 기다리는 진풍경을 보이기도 함.

 

2014년 4월 호주시장에 첫발을 디딘 H&M

 

자료원: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체 사진 촬영

 

  미국, 영국, 프랑스, 동남아, 한국 등 전 세계 많은 매장을 보유한 일본 SPA 브랜드인 Uniqlo 역시 2014년 4월 호주에 첫 매장을 오픈함.

  - Uniqlo는 아직 호주인에게 높은 인지도를 보이진 않지만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의 상품으로 호주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

 

  영국 SPA 브랜드인 Topshop의 경우 2011년 멜버른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서부지역인 퍼스까지 시장 확대를 준비 중임.

  - Topshop, Topman은 호주로의 진출 전에 온라인 매장을 통해 호주시장을 먼저 파악했으며, 이로부터 얻은 자신감과 성장으로 호주 프랜차이즈 전문 회사인 Next Athleisure Company와 계약을 체결

  - 프랜차이즈 협정 후 더 큰 브랜드의 성장을 기대하며 7개까지의 매장 확장을 목표로 삼음.

  - 호주 내 모든 학생에게 회원 등록 시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학생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학생의 구매를 유도

 

□ 호주 현지 패스트 패션 브랜드 소개

 

  Cotton On의 경우 호주 패스트 패션시장의 49.1%를 점유한 호주 브랜드로 여성의류, 남성의류, 어린이, 속옷류, 스포츠 의류, 신발 등의 다양한 품목을 취급

  - 2013년 기준 호주 전역에 65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FY2013/14 기준 매출액은 5억595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산됨.

  - 대부분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그렇듯이 Cotton on 역시 가격 및 패션에 민감한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함.

 

Cotton on 매장 내·외부 전경

,

자료원: Cotton on 웹사이트 및 구글 이미지

 

  - Valley Girl 브랜드로 알려진 Fast Future Brands Ltd. 역시 호주 기반 브랜드로 패스트 패션시장의 17.4%를 점유

  - Valley Girl의 경우 가격 민감도가 높은 10, 20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데 한국이 창업주로 호주의 ZARA로 불릴 만큼 패스트 패션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브랜드임.

  - 1996년 설립 이후 매출액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FY 2013/14년 회계연도 기준 매출액은 1억98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산됨.

  - 특히 이 기업은 호주 내 경쟁 기업의 벤치마킹 브랜드가 되며 2006년에는 사세를 확장해 다른 아시안 국가 이외에 한국에도 법인을 설립하기도 함.

 

Valley Girl 웹 사이트 및 매장 전경

  

자료원: Valley Girl 웹사이트 및 구글 이미지

 

□ 호주 패션시장에 대한 전망

 

  호주의 의류시장은 실속 위주의 시장으로 중저가 중심의 의류 브랜드의 소비자 선호도가 높음. 여기에 해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기대감이 같이 맞물리며 호주는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큰 잠재시장으로 부상

 

  실제로 모건 스탠리 보고서에 따르면 Gap, Zara, Topshop, H &M, Forever 21, Abercrombie &Fitch 등과 같은 글로벌 의류 브랜드가 2016년까지 호주 내에 180여 개 매장을 입점시킬 계획으로 나타나면서 호주 내 패스트 패션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국내 역시 SPA 브랜드시장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해외 브랜드 및 한국 브랜드 간 치열한 경쟁을 벌임.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SPA 브랜드는 실속을 중시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호주 패스트 패션시장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효과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Topshop의 사례처럼 온라인 시장 우선 진출이나 혹은 현지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입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음.

 

 

자료원: IBIS World, Inside Retail, Business Review, The Sydney Morning Herald, The Australian, Brand Strategy, KOTRA 멜버른 무역관 보유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H&M 가세로 불붙은 호주의 스파(SPA) 브랜드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