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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복에 도전하는 이랜드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7-23
  • 출처 : KOTRA

 

중국 정복에 도전하는 이랜드

- 패스트 패션 인기 중국으로도 이어져 -

- 중국 내 이랜드 운영 매장 수 5000여 개에 달해 -

 

 

 

자료원: 바이두(百度)

 

□ SPA란?

 

 ○ 정의

  -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는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해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을 의미함.

 

 ○ 특징

  - 제조사가 정책 결정의 주체가 돼 대량생산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함.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회전시킴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킴.

  - 과거 의류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여러 업체들이 협력해 상품을 공급하던 방식이 아닌 기획, 생산, 유통, 판매 전 과정을 수직적으로 통합시켜 한 업체가 모두 담당함.

  - SPA 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신속·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즉시 반영해 단기간 내에 상품을 기획함.

  - 본사에서 직접 매장을 관리해 재고를 철저히 파악하고 관리해 과잉공급을 방지함.

 

□ 중국 패스트 패션시장 개황

 

 ○ 현재 중국 의류소비시장 규모는 1조4000억 위안에 달하며, 중국 소비자의 연간 평균 의류소비량은 1150위안임.

 

 ○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패스트 패션의 인기가 중국으로도 이어짐.

  -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1인당 의류 보유량이 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는 SPA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들에게도 사랑받고 있음.

 

 ○ 주요 SPA 브랜드

 

브랜드

ZARA

H &M

UNIQLO

로고

국가

스페인

스웨덴

일본

중국시장 진출연도

2006년

2007년

2002년

중국 내 매장 수

(2012년 말 기준)

118개

99개

190개

자료원: 바이두바이커(百度百科)

 

  - ZARA와 H &M, UNIQLO, MANGO 등 글로벌 SPA 브랜드가 중국 패스트 패션시장을 이끄는 한편, 한국의 이랜드 역시 중국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매년 크게 성장함.

 

□ 옷을 사랑하는 기업, 이랜드(衣戀)

 

자료원: 바이두(百度)

 

 ○ 이랜드가 중국시장에 런칭한 브랜드 16개에 달해

  - 1994년 상하이에 최초로 중국법인을 설립한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해 현재 베이징, 칭다오, 청두, 다롄 등 중국 각지에 법인사무소를 운영함.

  - 이랜드는 중국어 브랜드명으로 “옷을 사랑한다.”라는 뜻의 “衣戀(이리엔)”을 사용함.

  - 이랜드는 중국의 각 수요층을 겨냥한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였고, 현재 중국 진출 글로벌 패션기업 중 가장 많은 16개의 브랜드를 중국시장에 런칭함. ‘만다리나 덕’, ‘코치넬리’, ‘뉴발란스’ 등의 해외브랜드를 포함하면 이랜드가 중국에서 운영 중인 브랜드는 30개에 달함.

 

이랜드가 중국시장에 선보인 16개 브랜드

자료원: 네이버

 

 ○ 중국 내 이랜드 운영 매장 수 증가 추이

 

자료원: 이랜드차이나 홈페이지

 

  - 한·중 수교 이후 비교적 일찍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이랜드는 중국현지에 공장을 설립하고 상하이, 선양, 선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매장을 늘려옴. 2000년대에 들어 이랜드는 연평균 45%의 속도로 매장 수를 꾸준히 늘렸으며, 2011년 중국 내 총 매장수가 5000개를 돌파함.

 

 ○ 이랜드 중국 시장 매출 추이

 

자료원: 이랜드차이나 홈페이지

 

  - 2000년대에 들어 이랜드는 해마다 40% 이상의 속도로 성장하며 중국 진출 국내 패션·유통기업 중 최초로 연매출 1조 원을 돌파함. 2011년에는 ‘티니위니’와 ‘이랜드’가 연매출 3000억 원대에 진입했고, ‘로엠’과 ‘프리치’가 1000억 원대를 넘어서면서 이랜드의 총 연매출이 1조5000억 원을 돌파함.

 

□ 이랜드의 중국 시장 성공전략

 

 ○ 철저한 시장조사와 현지 문화 이해 및 존중

  - 이랜드는 중국 시장 진출 전 중국의 문화와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 직원들이 6개월간 관련 서적을 100권 이상 읽고 200여 개 도시를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철저한 지역조사를 시행함. 또한,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신입사원에게 1~2주간의 중국시장 조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함.

 

 ○ 다각도의 현지화 전략

  - 중국어 브랜드명으로 E-LAND와 발음이 비슷하며 “옷을 사랑한다”라는 뜻을 갖는 ‘이리엔(衣戀)’을 사용했고, 중국인이 선호하는 빨간색을 로고 바탕색으로 사용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는 데 성공함. 또한, 이랜드는 중국 지열별로 서로 상이한 선호 색깔, 스타일, 체형 등을 파악해 각 지역에 맞는 전략을 구사함.

 

 ○ 고급화 전략

  - 자국 브랜드보다 외국 의류브랜드를 선호하는 중국인의 성향을 파악하고 중상위층을 타깃으로 선정함. 수입브랜드로서 고급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해 매장을 대형백화점 중심으로 운영하고, 공항 카트 광고도 몇 년간 계속하는 등의 전략을 시행함.

 

 ○ 현지 전문가 양성

  - 이랜드는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직원 150명을 파견해 현지 전문가를 양성함. 또한, 안정적인 매장 리를 위해 패션컨설턴트를 육성해 각 매장을 통제·관리함.

 

 ○ 안정적인 유통전략

  - 이랜드는 한국 및 중국 내륙지방과 접근성이 우수한 상하이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고, 하청공장 설립을 통해 안정적인 가격구조를 유지함. 특히, 상하이 인근지역에는 봉제공장이 많아 아웃소싱 업체 및 공장 인력 모집이 용이함.

 

□ 전망

 

 ○ 2016년 중국 매출 10조 원, 영업이익 2조 원, 현지 종업원 10만 명 목표

  - 현재 동부 연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치중된 영업지역을 서부 내륙지역으로 확장할 방침임. 또한, 백화점 중심에서 쇼핑몰, 온라인 등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등 사업포트폴리오를 재편할 계획임.

  - 주력사업인 패션사업은 2016년 7조 원 달성을 목표로 세움. 현재 30개인 패션 브랜드를 2016년 70개로, 매장은 현재 6000여 개에서 1만2000개로 확대할 예정임.

  - 이랜드차이나는 자체 SPA 브랜드인 '스파오'와 '미쏘'를 1500㎡ 이상의 초대형 규모로 오픈해 중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임. 스포츠 SPA 브랜드인 '폴더'와 최근 캐주얼에서 SPA로 전환한 '후아유' 등도 대형 매장으로 진출, 전체적인 SPA 브랜드 강화를 통해 '유니클로‘같은 글로벌 SPA 브랜드와 경쟁을 꾀함.

 

 ○ 사업 핵심 키워드, “사업 확장에서 사업 다각화로”

  - 이랜드차이나는 자체 브랜드 강화, 글로벌 브랜드와 M&A 또는 전략적 제휴, SPA 대형화 등을 동시에 진행할 예정임. 작년에 중국 총판권을 확보한 ‘뉴발란스’는 내년 1000억 원의 매출을 기대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와의 제휴에 따른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오고 있음.

  - 패션사업 강화와 함께 외식, 레저, 문화 등 신규 사업에도 뛰어들어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임. 올해 7월 이랜드그룹은 중국 상하이 시와 관광·레저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함. 이랜드의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인 ‘애슐리’는 상하이 최고 상권지역에 중국 1, 2호점을 성공적으로 입점했고, 2016년까지 대도시 핵심상권을 중심으로 애슐리 매장 200개, 카페루고 매장 1000개를 오픈해 연매출 3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함.

 

 ○ 돈만 잘 버는 회사가 아닌 중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

  - 이랜드차이나 대표는 작년 한 인터뷰에서 “중국 패션 1위 회사, 중국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회사, 중국에서 사회 환원을 가장 많이 하는 회사”로 신뢰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힘.

 

 

자료원: 바이두(百度), 이랜드차이나 홈페이지, 네이버, 위키백과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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