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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중국과 늘어나는 교류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김유지
  • 2014-07-09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중국과 늘어나는 교류

 

 

 

□ 중국과 교역 규모

 

카자흐스탄의 주요 수입국

               (단위: US$ 백만, %)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전체

21418.91

26751.97

30403.71

100

100

100

13.65

1

중국

5007.92

7497.66

8192.55

23.38

28.03

26.95

9.27

2

독일

2213.07

2271.29

2805.66

10.33

8.49

9.23

23.53

3

미국

1622.63

2115.08

2363.38

7.58

7.91

7.77

11.74

4

우크라이나

1753.11

2922.94

2248.39

8.19

10.93

7.4

-23.08

5

한국

647.06

956.69

1250.27

3.02

3.58

4.11

30.69

자료원: WTA

 

 ○ 중국은 현재 카자흐스탄의 1위 수입국으로 2013년 기준 총 수입규모는 약 82억으로 26.95%의 점유율을 보임.

 

 ○ 중국으로부터는 소비재부터 산업장비까지 다양한 제품이 수입되는데 2013년 기준 주요 수입 품목은 기계 및 장비(51%), 금속 및 금속류 제품(16%), 화학제품(9%), 비광물 제품(9%) 등이 있음.

 

□ 변화하는 중국의 영향력

 

 ○ 외채

카자흐스탄 채무국

(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National bank, expert Kazakhstan

 

  - 카자흐스탄의 중국 외채는 2013년 기준 158억4000만 달러 규모로 네덜란드, 영국에 이어 3번째를 차지

  - 카자흐스탄 경제에 유입된 중국 머니는 주로 운송 및 물류(72억4000만 달러), 엔지니어링(32억6000만 달러), 금융 및 보험(26억4000만 달러)임.

 

 ○ 중국의 카자흐스탄으로의 투자

 

중국으로부터의 FDI 총 유입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National bank, expert kazakhstan

 

  - 중국으로부터의 직접투자는 2000년대 초부터 적은 금액으로 시작됐지만 지난 8년(2005~2013) 동안 중국으로부터의 FDI 규모는 해마다 평균 39.2%씩 증가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최근 3년간 중국은 기존 주요 투자국인 네덜란드, 영국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으며 재작년 중국은 24억 달러 이상으로 이때까지 카자흐스탄으로의 투자액 중 최고치를 경신했음.

  - 카자흐스탄에서 중국은 채권자 역할에서 점점 투자자로도 전환됨.

 

□ 최신 동향 및 시사점

 

 ○ 최신 동향

  - 2014년 5월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중국을 방문했으며 회담 중 중국은 쉼켄트 정유 공장에 1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약속함.

  - 카즈아그로(카자흐 국영 농업회사)는 중국 최대의 국영 식품회사 코프코(COFCO)와 10만 톤의 밀을 수출하는 계약을 했으며 중국과 함께 여객기 제조도 추진하는 중

  - 양국 간 관계 활성화로 양국 국민의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서 비자 간소화 관련 사안이 집중 검토 중임. 이는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2017년을 중국과 카자흐스탄 관광의 해로 선포한 것과 관련해 진행 중인 사안임.

 

 ○ 시사점

  - 중국 제품은 저품질 저가격이라는 인식과 자체 기술력보다는 미국과 중국 기업에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수준에 그친다고 인식됐지만 현재는 많은 자금을 동반하며 생산 제품에 대한 품질을 높임. 중국과의 교류는 유라시아 연합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고 볼 수 있음.

  - 중국 입장에서는 카자흐스탄시장뿐만 아니라 관세동맹, 더 나아가 유라시아 경제연합을 내다보고 있기 때문에 협력을 더욱 늘리는 추세임.

  - 중국은 지리적으로 카자흐스탄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어 실제로 바이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운송조건에서 우위를 차지함. 많은 바이어가 값도 저렴하고 운송 조건이 좋은 중국을 선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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