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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고속도로 개발 박차
- 투자진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송하승
- 2014-06-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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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고속도로 개발 박차
- 프놈펜-호치민 고속도로 확대 및 정비 사업 계획 -
- 프놈펜-시하누크 빌 고속도로 역시 정비 사업 계획 -
- 주요 도시 순환도로 건설 예정 -
□ 캄보디아 도로 현황
○ 캄보디아의 도로망은 국도, 지방도, 농촌도로 등 총 3종류로 분류하며 총 도로망은 약 4만 7,207km에 이름.(국도 약 5,600km, 지방도 6,607km, 농촌도로 약 3만 5,000km)
○ 2009년 자료 기준 전체 도로 중 포장도로 비율이 약 6.3%에 불과함.
- 캄보디아 국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도로는 비포장도로이며 우기에는 침수되는 곳이 많은 등 교통상황이 굉장히 불편함.
- 국도의 상당 구간이 아스팔트 포장으로 시공되어 있어 과적차량에 의한 파손이 우려됨.
○ 2000년에서 2012년 사이 주요 도로 교통량이 약 1.7배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교통체증이 증가하여 도로 개선에도 불구하고 진행속도가 오히려 감소함.
○ 모든 국도는 국제도로망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개선 및 복구 작업 중임.
- 중국과 일본의 원조를 받아 5번, 6번 국도를 4차선으로 넓히는 공사가 진행 중임.
○ 아시아 국가의 대부분은 1인당 GDP가 500달러 미만인 상태에서 고속도로 건설을 시작함.
- 캄보디아는 현재 1인당 GDP가 약 1,000 달러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 건설이 제대로 행해지고 있지 않았으나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의 도움 등에 힘입어 고속도로 건설을 시작하려 함.
□ 계획 및 진행 중인 프로젝트
○ 프놈펜-호치민 고속도로 정비 계획
- 프놈펜-호치민을 잇는 약 260km(캄보디아 구간 약 170km)의 왕복 2차선 도로를 왕복 4차선 자동차 전용 고속도로로 확장하여 현재 약 6시간 정도 걸리는 소요 시간을 약 2시간 정도 앞당긴 4시간까지 단축시킨다는 계획임.
- 1번 국도를 따라 베트남으로 넘어갈 시 건너가야 하는 메콩 강에 새로운 교량(Neak Loeung Bridge)을 건설 중이며 2015년 완공 예정임.
* 현재는 메콩 강에 건설된 교량이 존재하지 않아 왕복 페리를 이용하여 이동하고 있음.
- 총공사비는 약 22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으며 재원은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의 출자를 받을 것으로 알려짐.
- 2020년대 초 프놈펜에서 Neak Loeung 사이 구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체 완공은 2030년이 될 것으로 예상함.
- 또한 베트남 호치민에서 계획 중인 국도 3호선과 연결함으로써 호치민 시내의 교통 체증없이 카이맵, 찌바이 항구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
메콩 강에 건설되고 있는 2015년 완공 예정인 Neak Loeung Bridge자료원: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
○ 프놈펜-시하누크 빌 연결 고속도로 사업
- 2014년 5월 캄보디아 공공교통부 장관 Iy Tek은 프놈펜에서 시하누크 빌까지 잇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중국 회사로부터 출자 받았음을 밝힘.
- 프놈펜에서 시하누크 빌로 가는 4번 국도 역시 1번 국도와 마찬가지로 왕복 2차선 도로이기 때문에 다른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4차선 도로로 확장하는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됨.
- 베트남과의 국경지역인 바벳에서 프놈펜을 거쳐 시하누크 빌까지의 루트를 캄보디아에서는 경제강화지형(Economic Strengthen Corridor)으로 부르고 있음.
○ 주요 도시 순환도로 건설
- 프놈펜, 깜뽕 츠낭, 바탐방, Sri Sophorn 등 4개 주요 도시에 교통조건 개선과 경제발전을 위해 순환도로가 건설될 예정임.
- 프놈펜의 경우에는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의 도움을 받아 3개의 순환도로가 건설될 계획임.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에서 발표한 2035년 프놈펜 도시구조 도안
자료원: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
□ 시사점 및 앞으로의 시장 전망
○ 프놈펜과 호치민을 잇는 고속도로가 확장되면 캄보디아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 및 전자 부품이 안정적으로 수송될 것으로 기대됨.
○ 고속도로 확장으로 인하여 베트남 및 태국과 캄보디아의 원활한 육로 물류 교환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재 방콕에서 프놈펜을 지나 호치민으로 가는 물류 운송수단은 대부분이 수로 운송임.
- 육로 운송을 하게 될 경우 수로 운송에 걸리는 시간의 절반으로 운송이 가능함.
○ 베트남과 태국과 같은 주변국에서 고속도로 네트워크 개발계획을 실현한 선례를 보면 아세안 경제통합을 앞두고 있는 이 시점이 고속도로 개발을 위한 적기라고 볼 수 있음.
○ 호치민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확장으로 인하여 남부 경제벨트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물적 자원의 이동뿐만 아니라 인접국가 간의 육로로 국경을 넘는 관광객의 교류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The Phnompenh Post, 일본 국제 협력 기구 Phnom Penh - Hochi Minh City Express Project for 2020, 뉴스브리핑캄보디아, EPTHAI 동남아종합정보 캄보디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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