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핫소스 시장에 들어서는 한국의 고추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손다윗
  • 2014-05-31
  • 출처 : KOTRA

 

미국, 핫소스 시장에 들어서는 한국의 고추장

- 미국 NBC 방송에 2013년 가장 핫한 트렌드 음식의 하나로 고추장 소개 –

- 김치와 한국 라면 등이 미국 유통업계로 진출하면서 한국 핫소스에 대한 관심 증가 -

 

 

 

□ 미국 핫소스시장 현황 및 전망

 

  미국 핫소스시장 규모는 2008년부터 연평균 5.8% 성장해 2013년 11억 달러 규모에 달함. 매운 정도에 따라 순한맛과 중간단계 핫소스 시장이 9000만 달러로 90.9%, 매운맛은 1000만 달러로 9.1%를 차지함.

 

미국 핫소스 맛 분류도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내 핫소스시장은 다른 소스시장이 소폭 상승한 데 반해 급격히 상승함.

 

미국 내 소스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미국 핫소스시장은 히스패닉과 아시아계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급성장하며, 2016년까지 연평균 4.3%씩 성장해 12억73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미국 핫소스시장 수입 동향

 

 ○ 주요 수입국으로는 2013년 멕시코가 12.12% 증가한 1억2600만 달러, 이탈리아가 6.60% 증가한 1억900만 달러, 캐나다가 전년 대비 5.97% 감소한 1억7700만 달러, 일본이 8.96% 감소한 3900만 달러를 차지함.

 

 ○ 한국의 2013년 수입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전년 대비 7.13% 증가한 1600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기타 소스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39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646,864

708,754

727,191

100

100

100

2.60

1

캐나다

167,676

189,150

177,857

25.92

26.69

24.46

-5.97

2

멕시코

107,171

113,102

126,807

16.57

15.96

17.44

12.12

3

이탈리아

94,944

102,321

109,077

14.68

14.44

15.00

6.60

4

태국

58,624

66,733

71,737

9.06

9.42

9.87

7.50

5

일본

42,458

43,317

39,435

6.56

6.11

5.42

-8.96

6

중국

33,316

38,374

38,171

5.15

5.41

5.25

-0.53

7

한국

12,549

15,109

16,187

1.94

2.13

2.23

7.13

8

호주

7,761

9,914

12,650

1.20

1.40

1.74

27.59

9

필리핀

9,415

11,659

10,519

1.46

1.65

1.45

-9.78

10

도미니카공화국

12,411

10,944

9,843

1.92

1.54

1.35

-10.0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유통채널 및 경쟁 동향

 

 ○ 미국 핫소스시장의 주요 구매자는 식품 도매(31.7%), 음식제조업(23.2%), 음식점(7.2%), 대형마트(4.2%)로 구분됨.

 

미국 핫소스시장 주요 구매 구분

자료원: IBIS World

 

 ○ 유통 채널은 주로 핫소스 제조기업에서 도매기업을 통해 음식제조업, 식품도매, 음식점, 대형마트로 유통되고, 최근 온라인시장의 소비 증가로 인해 중간단계인 도매업이 사라지는 추세임.

 

 ○ 주요 경쟁기업으로 Tabasco 타바스코 소스 제조사로 잘 알려진 McIlhenny Company가 전체 시장의 18.3%, Reckitt Benckiser가 12.0%, Bruce Foods Corp가 2.6% 그 외 캐나다, 멕시코, 태국, 한국 등의 진출 회사가 차지함.

 

주요 경쟁기업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핫소스 경쟁제품으로는 주로 미국인들이 많이 소비하는 Tabasco, Redhot 소스, 베트남 쌀국수 음식점을 통해 많이 알려진 Sriracha 소스, 히스패닉 시장에서 주로 소비되는 Cholula 소스로 이루어짐.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Google

 

제조업체명

상품명

가격(소비자가격)

단위

원산지(수출국)

McIlhenny Company

Tabasco

$2.95

5oz

미국

Reckitt Benckiser

Frank's RedHot

$3.39

12oz

미국

Huy Fong Foods Inc

Sriracha

$3.66

17oz

미국(베트남 중국계)

Cholula

Original

$3.95

5oz

멕시코

 

□ 한국 고추장의 진출현황

 

 ○ 한국산 핫소스는 주로 한인 마트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미국의 코스트코, 홀푸드 마켓, 트레이더조와 같은 대형마트나 음식점에서 찾아보기는 힘듦.

 

2013년 미국 NBC방송 Today 쇼에서 방영된 자료

자료원: Today.com

 

 ○ 그러나 2013년 미국 NBC 방송에 한국 고추장이 소개되면서 한국 식품이 웰빙 푸드라는 인식이 높아져 핫소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임. 또한, 미국인 식습관을 반영해 핫소스 타입의 튜브용기식으로 나온 한국 고추장이 수입됨.

 

□ 한국 고추장의 수출 통계 자료

 

 ○ 한국무역협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한국산 고추장 수출규모는 2013년 기준 전년대비 2.6% 증가한 2천4백만 달러에 이르며, 주요 수출 국가로는 미국 전년대비 13% 증가한 9백만 달러, 캐나다 34% 증가한 1백만 달러를 수출함.

 

 ○ 반면, 일본은 전년대비 22% 감소한 4백만 달러, 중국은 28% 감소한 2백만 달러, 호주는 7% 감소한 1백만 달러를 수출함.

 

     한국 고추장 수출 규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하는 북미 지역은 다른 주요 고추장 수입국가에 비해 고추장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여러 나라들의 문화가 융합되어 있는 북미 지역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만함.

 

 ○ 미국 식품 도매, 음식 제조업, 대형마켓의 바이어들의 구매 시 고려 사항으로 FDA로부터의 승인 여부와  Food Ingredient Label 및 Nutrition Label 등의 식품 라벨에 관한 엄격한 절차로 심사함.

 

 ○ 미국 핫소스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미 한국의 김치나 여러 나라 음식이 판매되는 미국의 대형마트 코스트코, 홀푸드, 크로거, 트레이더 조 등과 같은 유통업체를 통한 진출이 필요함.

 

 ○ 이에 따라 미국 내 국제 음식을 융합해 판매하는 유통업체와 히스패닉계 음식을 주요 품목으로 하는 Fiesta Mart, 한국 음식을 유통하는 H(한아름) 마트 등, 여러 나라의 음식을 유통하는 업체 발굴 중요함.

 

 ○ 각종 음식 및 소스류 전시회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 진출의 노력과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며 온라인 공동구매 및 기내식 납품 등의 방안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IBIS WORLD, Wall Street Journal, Today.com,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핫소스 시장에 들어서는 한국의 고추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