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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동서남북 엮는 대형유통 체인망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4-06-24
  • 출처 : KOTRA

 

헝가리, 동서남북 엮는 대형유통망

- 가처분소득 증가로 소비 증가 예상돼 -

- 우리나라 진출 유망제품으로는 라면, 인삼 등 건강보조제품, 유아용제품 등 -

 

 

 

□ 시장 현황

 

 ○ 2013년 헝가리의 산업별 GDP 비중은 서비스업이 57.3% 이고, 유통업은 지난 5년간 변동없이 1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함.

 

 ○ 유럽 유통시장은 서유럽 중심의 대형 유통망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헝가리의 경우에도 대부분 서유럽 유통망의 체인이 시장 내 점유율을 차지함.

 

 ○ 식자재의 경우 대형 유통망을 통한 유통이 93%를 차지함.

 

헝가리 10대 식품 및 소비재 유통망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유통매체

국가

종류

2011

2012

2013

1

Tesco

영국

하이퍼마켓

16.7

16

15.7

2

CBA

헝가리

수퍼마켓

9.9

12.5

12.5

3

SPAR

네덜란드

수퍼마켓

9.6

10.1

10.2

4

Coop

스웨덴

수퍼마켓

9

9

9.4

5

Auchan

프랑스

하이퍼마켓

6.4

7.5

7.6

6

Nemzeti Dohánybolt

헝가리

담배판매점

-

-

6.9

7

Lidl

독일

할인매장

5.3

5.6

5.7

8

Reál

헝가리

수퍼마켓

4.1

4.2

5.2

9

Penny Market

독일

할인매장

4.1

4.4

4.5

10

Aldi

독일

할인매장

1.6

2

2.3

 

헝가리 내 가전제품 유통체인점 매장 수

가전제품 유통매체

국가

매장수

Euronics

네덜란드

63

Media Markt

독일

21

 

헝가리 내 편의점(드러그 스토어) 매장 수

편의점

국가

매장수

DM

독일

270

 

□ 시장 동향 및 트렌드

 

 ○ 유럽 금융위기 이후 '가격 민감 성향'

  - 헝가리는 2012년 마이너스 성장률을 겪는 등 세계 금융위기 이후 고전을 겪었지만, 2013년부터 점차 경제가 살아나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가격에 민감한 성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식·가공품 등에는 가격경쟁력이 중요함.

 

 ○ 구매력 증가

  - 헝가리 정부는 소비진작을 위해 공공요금(전기, 수도, 가스비) , 간접세, 대출금리 인하 등을 실시함. 이로 인해 가처분 소득은 올해 증가해 소비력은 대체로 높아짐.

 

 ○ 담배의 경우, 정부 허가를 받은 업체만이 판매할 수 있음.

  - 헝가리 정부는 전체 흡연율을 내리기 위해 2013년 7월부터 담배를 판매하는 소매점 7000여 개를 정부 허가를 받은 National Tabacco Store에서만 유통이 가능하도록 했음. 이는 대형유통망등에서 소형 소비재의 수익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옴.

 

헝가리 National Tabacco Store

 

 

 ○ 인터넷 판매 급증

  - 2013년 의류, 신발, 가전제품, 미디어 상품은 인터넷에서 판매증가를 이룸.

  - 하이퍼마켓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TESCO는 인터넷 판매를 개시했으며 이에 따라 다른 유통업체의 인터넷 판매는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PB 제품에 대한 선호도 평균 이상

  - 대부분의 유럽시장의 경우 아시아시장보다 PB 제품에 대해 인식이 긍정적임. 2012년 'AC Nielson'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소비자가 PB 상품에 대해 78% 가 긍정적 인식을 갖는 반면에  아시아는 50%만 긍정적인 인식을 가짐.

 

□ 구매 형태 및 절차

 

 ○ 구매절차는 기업마다 상이함. 본사 구매부서에서만 권한을 가지는 경우 혹은 신속한 운송을 위해 지역별 체인총괄점에 권한이 있는 경우 등이 있음.

  - DM의 경우 본사(독일) 구매부서에서만 구매권한을 가짐.

  - Co-op의  경우  유럽 내 제품구매는 본사 구매담당부서에서 처리하나 아시아 지역구매는 홍콩에 위한 아웃소싱 에이전트 'Euro Group' 을 통해 수행됨.

  - Tesco사는 제조사 직구매를 선호하며, 공급자는 제품을 생산만 하고 구매, 운송, 판매는 Tesco 측이 비용 및 행정을 담당함.

 

□ 시사점

 

 ○ 브랜드마다 구매절차가 상이하며, 헝가리 외 본사에서 의사결정권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절차를 숙지하고 브랜드별 사업모델을 제대로 파악해야 함.

 

 ○ 온라인 유통의 약진

  - 온라인 유통에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을 가진 기업에 유리함.

 

 ○ 진출 유망품목

 

  1) 라면

   - 헝가리 대형유통망에는 이미 일본, 태국산의 라면이 진출했으나 현재 헝가리에는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국 식품에 관심이 높고 헝가리인은 파프리카 등 매운 음식에 익숙하므로 진출이 기대됨. 또한 한-EU FTA 후 관세인하 폭이 최대 30%에 달하는 등 가격경쟁력이 매우 높아지는 품목이기도 함.

 

  2) 인삼, 홍삼 건강보조제

  - 헝가리의 경우, 당뇨병 등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며 건강제품에 관심이 높아짐. 좋은 인삼을 대부분 중국제품으로 알고 있으나 식제품의 경우 중국산의 품질 이미지가 좋지 않아 한국산이 오히려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

 

  3) 유아용품

   - 최근 헝가리에서 비강흡입기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경우가 있으며 바이어의 한국산 유아용품 수요가 꾸준히 늘어남. 이는 안전성에 민감한 제품으로 중국산 대비 품질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임.

 

       

 SPAR매장의 일본,태국산 라면  DM 매장의 인삼차헝가리 인기 비강 흡입기

 

 

출처: Euro Monitor, 헝가리 통계청, DM홈페이지, TESCO 홈페이지, 사진은 무역관 직접 촬영,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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