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르네상스를 맞는 美 헤드폰 시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4-05-15
  • 출처 : KOTRA

 

르네상스를 맞는 美 헤드폰 시장

- 2013년 한해 美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 21% 성장 -

-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가장 큰 원인 -

 

 

 

미국 헤드폰 시장은 2013년 한해 전년대비 11%의 빠른 성장을 보임. 특히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의 약진이 두드러짐. 모바일 기기의 보급과 함께 소비자이 MP3 플레이어에 헤드폰을 연결하는 비율이 줄고 스마트폰, 태블릿에 헤드폰을 연결해 사용하는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헤드폰 선에 조절장치와 마이크가 장착된 프리미엄 헤드폰에 대한 수요가 증가

 

□ 美 헤드폰 시장, 고급시장 중심으로 성장 중

 

 ㅇ 시장조사기업 NPD Group에 따르면, 2013년 미국 헤드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 성장한 23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ㅇ 특히, 제품 가격이 100달러 이상인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의 경우 지난 일 년 간 21%의 높은 성장을 보여 2013년 시장 규모가 1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됨.

 

 ㅇ NPD Group은 모바일 기기와 같이 이동하며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장비의 보급이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이 빠른 성장을 이끄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분석

  - 헤드폰 라인상에 장착된 음량조절장치, 마이크 등 이동 중 모바일 기기를 제어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찾으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증가

 

□ 모바일 기기에 연결해 헤드폰을 사용하는 비율 눈에 띄는 증가 보여

 

 ㅇ NPD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헤드폰을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하는 소비자 비율이 2012년 36%에 불과했지만, 2013년에는 55%를 기록해 지난 일 년 간 매우 빠른 증가를 보임.

 

 ㅇ 헤드폰을 타블렛과 연결해 사용하는 비율도 2012년 15%에서 2013년 35%로 일 년 새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ㅇ 특히, 100달러 이상의 가격에 판매되는 프리미엄 헤드폰을 보유한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와 연결해 헤드폰을 사용하는 비율은 평균보다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가 프리미엄 헤드폰을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하는 비율은 61%, 태블릿과 연결해 사용하는 비율은 49%인 것으로 조사

 

 ㅇ 꽤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와 연결해 헤드폰을 사용하면서, MP3 플레이어에 연결해 사용하는 비율은 2011년 65%에서 2013년 54%로 큰 감소를 보임.

 

 ㅇ NPD Group은 모바일 산업의 발전으로 헤드폰 시장이 르네상스를 맞이하며 여전히 새로운 브랜드와 디자인이 진입할 수 있는 수요가 충분하다고 평가

 

헤드폰과 연결하는 기기의 최근 이용률 변화

 

자료원: NPD Group

 

□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소비자의 헤드폰 구매 결정 요소도 변화

 

 ㅇ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는 헤드폰 라인에 볼륨 조절장치가 있고 전화 통화가 가능하도록 마이크가 장착된 제품을 선호함.

  - NPD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헤드폰 라인 상의 제어장치 여부가 중요한 구매 결정요소라고 답한 소비자의 비율은 2012년 22%에서 2013년 34%로 1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헤드폰 라인에 마이크 장착 여부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답한 비율도 2012년 12%에서 2013년에는 25%로 13%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ㅇ 프리미엄 이어폰 시장이 성장하며 젊은 소비층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제품의 패셔너블한 디자인과 브랜드가 더욱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로 작용하게 됨. 구매 결정시 음질에 대한 비중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졌음.

 

프리미엄 헤드폰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구분

2012년

2013년

변화율

Microphone

12%

25%

13

In line play  controls

22%

34%

12

Noise  canceling

49%

55%

6

Cordless/Wireless

15%

20%

5

Water/Sweat  Resistant

23%

26%

3

Color

10%

7%

-3

Sound Quality

92%

85%

-7

자료원: NPD Group

□ 시사점

 

 ㅇ 저임금 국가와 가격 경쟁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이 성장을 보이면서,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수출 경쟁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ㅇ 기술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을 가지고 미국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도전함으로써 성장하는 미국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음.

  - 단순히 헤드폰 선에 컨트롤 장치와 마이크를 부착하는 것을 넘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사용에 최적화된 새로운 아이디어가 적용된 제품 개발에 집중하는 게 필요

 

 

자료원 : NPD Group, New York Times, KOTRA 뉴욕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르네상스를 맞는 美 헤드폰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