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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지능형 교통체계(ITS)산업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4-05-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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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지능형 교통체계(ITS)산업 동향
- ITS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
- 폭발적인 교통규모 증가에 따라, 특성화 된 ITS 수요 전망 -
□ 산업 전망
○ 러시아 연방 교통부에 따르면 높은 교통사고 발생률, 많은 사상자, 교통체증, 저효율성, 환경오염 도로 개발, 보수 등의 도로 상황으로 인해 연간 1조 루블 이상의 예산이 소요됨.
- 러시아의 현재 교통 인프라는 최근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자가 차량과 발전사업으로 증대된 교통 규모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음.
- 2014년 기준, 모스크바에는 450만 대 차량이 등록돼 있으나 주차공간은 170만 개로 한정적임. 이 상황은 점차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
○ 이런 상황에서 최근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카잔 하계유니버시아드 등을 개최하며 ITS산업 확립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음.
- 특히, 다가오는 2018 러시아 월드컵 등의 주요 행사 역시 러시아의 ITS산업 구현의 촉매제가 될 전망
- 현재 러시아에는 교통 인프라 확충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동시에 커지는 교통 인프라 규모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ITS산업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는 분위기
□ 러시아 ITS산업의 진입장벽
○ 러시아는 ITS산업 도입 초기부터 지적 받았던 담당기관의 부재가 현재 가장 큰 문제
- 특히, 중앙과 지방 정부 간 소통이 부족해 따로 접근하는 양상을 보임.
-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직까지 모스크바에만 10여 개 이상의 교통 관련 부서가 각기 정보를 수집하고 시스템을 제어하고 있음.
○ 관련 부서의 상호작용, 러시아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 구현, 일관성 없는 정책에서 나오는 불필요한 수의 정책 추진에서 탈피해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정책 수립이 필요한 실정
□ 시사점
○ 러시아는 연방제이며 현재 ITS산업과 관련해 체계가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연방 중앙 정부가 아닌 지방 정부나 프로젝트를 이미 수주한 개별 업체의 서브 컨트렉터로 참여하는 방식의 협력이 나을 것으로 기대됨.
- 현재까지 러시아에서 ITS산업 관련해 해외 기업이 단독으로 사업을 수주한 사례는 전무
- 더욱이 현지 특성상 러시아 연방 정부 차원 추진사업에서 외국기업이 단독으로 사업을 수주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 따라서 현지업체와 협력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임.
○ 러시아의 교통 체계에서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지적되는 안전체계 구축과 친환경적 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음.
- 러시아의 위성항법체계인 GLONASS가 러시아 ITS산업의 중심이 되기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모스크바 등 이미 ITS산업이 활발히 적용되는 지역의 사례를 통해 상품의 경쟁력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ITS산업에 관심을 표출하는 지방에 적용하는 방향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러시아연방교통부, 현지 언론,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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